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12월 27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네이버 연말팩 페이지 오픈... 쇼핑블로그 트렌드 정리 외

2021.12.27 08:00

막내운영자

좋아요 7

조회수 600

댓글 3



1. '네이버 연말팩' 페이지 오픈... 쇼핑·블로그 트렌드 정리

네이버가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다양한 서비스별 이벤트·콘텐츠 정보를 한데 모은 '네이버 연말팩' 페이지를 오픈했다. 이 중 '2021 연말 쇼핑 차트'에서는 네이버쇼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다 판매·재구매 상품, 판매량 급상승 상품, 인기 선물 차트 등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았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2. 메타버스 시대, 인게임·인월드 방식 디지털광고 잠재성 주목

디지털 광고 업계가 미국 도미노피자의 메타버스 피자 배달 사례에 주목하며, 향후 메타버스 시대에 디지털 광고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3월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에서 이용자가 암호화폐로 피자를 주문하면 실제 세계에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했다.

 


 

3. 파이어족 꿈꾸는 MZ세대, 유료 콘텐츠에 3억 썼다

20~40대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유료 구독자의 84%를 차지했다. 누적 결제건수는 7만 건, 누적 거래액은 3억 원을 돌파했다.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채널은 프리미엄 콘텐츠로 월 2천만 원을 벌었으며, 월 100만 원 이상 안정적 수익을 올리는 채널 중 절반은 1인 창작자가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6년째 적자’ 당근마켓, 커머스 상표권 출원

당근마켓이 로컬 커머스를 강화한다. 여기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결합하면 제품 구매 시 발생하는 결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당근마켓은 최근 당근쇼핑·당근커머스 등의 상표권 출원을 신청했다. 테스트 중인 로컬 커머스의 이름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출원하게 됐다며 출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5. 웹툰 산업 연매출 1조 원 찍었다... 1년 새 64.6% 껑충

2020년 웹툰 산업 매출액 규모는 약 1조 538억 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6,400억 원 대비 64.6% 증가한 수치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실태조사를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매출 규모 1조 원을 돌파했다. 조사에 따르면 1년 내내 연재한 웹툰 작가 연수입 평균 8121만 원, 30대 이하 작가 83.9%이었다.

 


 

6. 광고비·수수료 결정 기준 공개해야... '온플법' 제정 촉구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온라인 플랫폼 중개사업자와 소상공인 간 중개거래계약서 교부 의무부터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등이 핵심인 법안이다. 오픈마켓 입점 업체의 98.8%, 배달 애플리케이션 입점 업체의 68.4%가 온플법 제정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7. 코로나 연말에 떠오른 '레시피 마케팅' 트렌드

코로나19로 홈파티와 홈쿡 문화가 정착하면서 간단하고 다양한 레시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통업계의 '레시피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마트, 롯데, 신세계 등은 SNS를 통한 레시피 공유에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패키지 상품과 연계해 레시피를 보고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