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장기화되어가는 상황에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에도 변화의 조짐이 있다. 소비자를 한 번 고객으로 삼으면 가능한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정기 구독형 (Subscription)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에 매우 유용한 모델이다. 매달 또는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그 기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권리를 얻는 판매 방식이다. 구독자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음 달에 바로 정지할 수 있다. 이 모델을 활용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매번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해방된다.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이 늘어나면 늘어나는 만큼 안정된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 기업과 고객 쌍방에게 이득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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