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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5일 클리핑] 밀레니얼 세대, 10명 중 8명 SNS 사용 외

2019.07.15 08:00

막내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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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밀레니얼 세대, 10명 중 8명 SNS 사용

밀레니얼 세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모어 모바일(More Mobile)이다. 평생을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게 자연스러운 밀레니얼 세대들은 모바일 메시지와 SNS 채널로 소통하는 게 편안하다.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모바일 기기의 이용시간이 전체 미디어 기기의 이용시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전 세대를 아울러 가장 높으며, 연예인(26.6%)보다 유튜버(73.4%)가 알려주는 정보에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의 경우 SNS에 익숙하고, 경험과 후기를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공략을 위해 인플루언서의 유튜브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

 


 

2. 배달의민족, 요기요 ID 수집 논란

배달의 민족이 가입 점주에게 요기요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요구한 것에 강력 반발하며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지난 3일 자로 가입 점주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배민장부'의 서비스를 개선하며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필수 수집·이용 항목으로 요기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추가했다. 업계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이렇게 해서 수집한 요기요의 매출 정보를 사업에 이용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보고 있다.

 


 

3. AI 스피커 시대, 귀한 몸이 된 음성 콘텐츠·광고

AI 스피커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AI 스피커만을 위한 음성 콘텐츠와 광고가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는 2018년 전 세계 AI 스피커 판매량은 8620만 대이며, 2020년에는 2억 2500만 대가 판매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곳은 언론이다. 한국의 매체들도 AI 스피커 시대를 대비해 구글 홈에 음성 뉴스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다.

 


 

4. 이노션,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센트럴시티 미디어 광고사업 총괄

이노션 월드와이드(이노션)가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센트럴시티' 내 모든 디지털 광고사업을 총괄한다. 이노션은 센트럴시티 내 광고매체에 대한 플랫폼 개선, 콘텐츠 기획 및 개발, 광고주 영업 등을 총괄 운영하는 신규 미디어 사업을 본격 론칭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노션은 쇼핑몰 전문 광고매체 회사 새론커뮤니케이션즈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세계 센트럴시티로부터 신규 매체 설치 및 광고사업 운영권을 수주했다.

 


 

5. 은행권, 유튜브 마케팅 적극 활용...고객소통 강화

국내 은행들이 고객소통 강화 차원에서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은행의 광고 영상을 제공하는 차원에서 유튜브를 활용했으나 최근에는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상품 정보나 서비스 등을 홍보하는 한편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활용 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국민·우리·KEB하나·농협·기업 등 국내 주요 은행들은 저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6. 카카오뱅크 고객 1천만..."2030, 10명 중 4명 고객"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고객 수 1천만 명을 달성했다. 12일 카카오뱅크는 11일 늦은 저녁 1천만 번째 신규 계좌가 만들어져, 신규 계좌 누적 수가 1천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고객 현황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10명 중 4명 이상은 카카오뱅크 고객이었다. 카카오뱅크 측은 "만 17세 이상 국내 인구로 따지면 약 22.2%가량이 카카오뱅크 고객"이라고 설명했다.

 


 

7. 식품업계, 인싸 마케팅 포인트로 '로컬 네이밍'

식품업계에서 지역 이름을 내건 '로컬 네이밍'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특정 지명을 사용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꾀하고 브랜드 인지도 확산은 매출 증대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 설명이다. 사실 브랜드 네이밍은 많은 식품기업들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마케팅 포인트다. 제품보다 먼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만큼 차별화된 브랜드명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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