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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3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유튜브, 발견형 소비 이끄는 쇼핑 생태계 확대 외

2025.06.23 08:00

운영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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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클릭 안 해도 쿠팡으로 이동… 방통위, ‘납치 광고’ 정식 조사 착수

방송통신위원회가 사용자가 클릭하지 않았는데도 쿠팡으로 강제 이동되는 ‘납치 광고’ 사례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다. 쿠팡 앱 자동 실행, 와우멤버십 개별 해지 미지원 문제 등도 조사 대상이다. 쿠팡은 문제의 원인을 일부 악성 광고사업자로 돌리며 조사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2. 유튜브 보다가 쇼핑?… ‘발견형 소비’ 이끄는 쇼핑 생태계 확대

유튜브 쇼핑 기능이 도입 1년 만에 CJ올리브영, 지그재그 등 유통업체와 손잡고 쇼핑 생태계를 확장 중이다. 영상에 상품 태그를 붙여 클릭 시 판매처로 이동하는 구조로, 콘텐츠 기반 쇼핑 수요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도 자신이 즐겨보는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신뢰하는 경향도 뚜렷하다.

 


 

3. 오아시스, 티몬 인수 불발 위기… 회생계획안 결국 부결

티몬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부결됐다. 인수 의사를 밝혔던 오아시스마켓의 계획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티몬은 전체 채권액 1조 2천억 원 중 102억 원만 변제하겠다는 계획을 냈지만, 상거래 채권 회생채권자 동의율이 43.48%에 그쳤다. 법원은 23일까지 강제인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4. 넥스트커머스 미드이어 성황리 종료… 10월 메인 예고

넥스트커머스 미드이어 2025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K브랜드의 성장 가능성을 주제로, 슈피겐코리아, 더파운더즈, 마뗑킴, 어뮤즈 등 해외 진출 브랜드들이 직접 사례를 공유해 큰 호응을 얻었다. 주최 측은 오는 10월 더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5. 네이버, 숏폼 커머스 ‘클립’으로 MZ 공략… 쇼퍼테인먼트 승부수

네이버가 짧은 영상 콘텐츠를 통한 ‘쇼퍼테인먼트’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체 숏폼 플랫폼 ‘클립’의 재생 수는 전년 대비 3.8배 증가했고, AI 기반 추천 기능도 강화됐다. 다만 클립의 콘텐츠에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6. 트럼프 관세에 ‘K뷰티’ 전략 수정…동남아·일본 공략 가속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여파로 국내 뷰티업계가 미국에서 동남아·일본 등 신흥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쇼피와 큐텐재팬 등 현지 이커머스 플랫폼의 유인책이 주요 원인이다. 쇼피 신규 입점 한국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약 30% 증가했으며, 큐텐은 K뷰티 브랜드 육성에 나섰다.

 


 

7. 광고비 줄고 매출은 쑥… CCFM, AI 광고로 CTR 3배·비용 절감

콘크리트파머스(CCFM)가 AI 광고 콘텐츠로 일매출 8천만 원을 기록하며 마케팅 성과를 입증했다. AI 모델 기반 영상 제작으로 제작비를 0원까지 절감하고, 메타·GFA·구글 광고에서 클릭률 3배, 비용 3분의 1로 줄이는 성과도 달성했다고 밝혔다. 최재명 대표는 고객사 성공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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