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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것도 속임수라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다크 패턴 유형 3가지

2023.03.20 17:20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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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기만하는 웹 디자인 ‘다크패턴’. 지난 글에서는 초창기에 정의된 다크 패턴의 유형과 현재 국내에서 새롭게 정의된 유형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봤다. 이번에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의 다크패턴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다크패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는 바로 ‘개인정보 공유’다. 전체 12개의 유형 중 19.8%를 차지하는 이 유형은 SNS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증가되었다. SNS가 개인정보 공유를 돕고 있기 때문이다. ‘소셜 로그인’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다. SNS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일부 모바일 어플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오직 SNS 계정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셜 로그인’을 허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신규 모바일 어플을 내려 받았더라도 카카오나 페이스북, 네이버 등 대형 SNS 혹은 포털 계정이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어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셜 로그인은 신속하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기 때문에 개인정보에 대한 동의 절차 또한 간단하게 진행된다. 하지만 이런 경우 소비자의 개인 정보가 제3자에게 과도하게 제공될 수 있다.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는 대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다고 간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안내되기에 소비자는 제3자가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으며, 알았다고 하더라도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범위까지 유출될 위험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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