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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찾기(소비자 취향분석하기)

2006.10.06 15:37

윤재남

조회수 3,781

댓글 4

여러분들도 평소에 자료를 각 분야로 잘 모아 정리해 두시고 시간이 나실 때 모시면
매번 볼때마다 새로운 것이 떠오르고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니 잘 모아두세요..?

우리 나라는 산업화가 되면서 자기만의 공간을 표출한다
나만 편하면 된다 라는 생각
일요일이면 오전 9시에 피아노소리가 들린다
평일 오전 6시면 동네 할머니/할아버지가 공원에 모여서 체조를 하시면서 함성을 지른다
정말 한 동네 살면서 뭐라고 이야기도 못한다
일방적으로 당해야 한다

반면 거리 응원전에서는 신기할 정도의 집단공동체의식이 있다
거리응원하면서 쓰레기 줍는 나라는 우리나라 일 것이라는 자부심인지 뭔지

우리 소비자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가 강하다
정부에서 00를 하자면 정말로 잘한다
자동차 짝홀제 하자면 90%가 참가한다
자동차 10부제 이야기하면 너나 하라고 한다

즉,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것에는 군소리가 없다
내부적으로 이러면 편리하니까 이렇게 하자면 너부터 하라고 한다

같은 이익이라도 집단이익이라면 집단이익에 편을 든다
즉, 국가이익에 도움이 된다면 무섭게 동참한다
금모으기운동, 새마을운둥

반대로 올바른 정치인을 선출하자면 공짜로 되나 라는 이야기를 한다
이번 보궐선거에서도 20%대의 투표율이다
이들도 국회의원이라고 국회에서 큰소리 친다
즉, 정규 선거전에서는 탈락할만한 득표수인데도 보궐선거라는 이유로 당선되어 정규직과 같은 권한을 행사한다

우리도 보궐선거를 준비 합시다

20 : 80의 이론이 있다
20%의 우수한집단, 인기상품, 기타 등등
80%의 말없는집단, 별인기없는상품, 기타 등등

아니면 10 : 80 : 10 의 이론이 있다
10%의 우수한 집단, 인기상품, 기타 등등
80%의 그냥그런 집단, 보통상품, 기타 등등
10%의 불량집단, 저질상품, 기타 등등

뉴스를 보면 10%의 우수집단과 10%의 불량상품이 뉴스거리가 된다
최근의 소금문제.... 소금이 안들어가는 음식이 있나??
10%의 우수한 식약청 연구원들이
10%의 음식을 지적하니
80%가 난리가 난다

모든 음식에는 소금이 다들어가는데????

80%는 10% : 10% 또는 20%의 반응에 흔들린다
그러면 최소한 10%라도 반응을 보이게 하려면 무슨 방법이 있을까??

대기업도 이런 부분에 연구를 하면서 광고/홍보등의 조사를 한다
조금이라도 특이해 보려고 무지하게 노력을 한다

그러면 나 홀로 사장인 우리 회원님들은 어떻게 시장조사를 할것인가??

단순하게 하면된다
신생아들은 정확하다
때 되면 젓 달라고 운다, 쉬 하면 쉬했다고 운다
이것을 엄마가 아기의 생체 리듬을 알고 울기전에 모든 것을 해주려 한다면 물론 학자에 따라서 연구한 것이 다르지만
아기에게는 별로 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12개월 24개의 주기가 있다
설날, 입춘, 초복, 말복, 추석, 동지등등

내가 진행하려는 아이템을
24절기에 맞추어 본다
양말을 아이템으로 하였다면
구분.............봄.............여름............ 가을...........겨울
남성........앏은것.......더얇은것.....두꺼운 것..... 아주 두꺼운 것
여성......스타킹.....망사스타킹....스타킹......... 쫄바지류

소비자는 계절을 앞서서 상품을 구매 하지는 않는다
그 시기가 되면 구매를 한다

사업을 하는분들은 이런 점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소비자는 약 1개월전~해당시기에 필요한 것들은 구매를 한다
판매를 하고자 하는 상품이 계절상품이라면
지금까지 이야기한 것을 지키면 된다

반대로 소금같이 항상 필요한 상품이라면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정보제공에 주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아기와 같다
그러나 아기를 키운다면 아기가 울도록하여 아기가 원하는 것을 얻도록할 것이다
그러나 장사에서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성인이기에 준비를 하고 맞어!! 이때는 이것이 필요해라는 개념이 있도록하는 홍보전략을 세워야 한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일반냉장고도 하루에 3번만 문을 열면 김치냉장고의 효과가 있다
김치냉장고가 별다른가??
일반 저장온도는 00℃
숙성온도는 00℃ 이런식으로 세분화 한 것에 불과 하다

대형 할인점에 가면 아이스크림코너의 진열장이 있다
이곳 진열대는 덮개가 없이도 아이스크림이 진열되어있다
즉, open 진열장인데도 아이스크림이 녹지 않고 있다

반대로 동네 슈퍼는 덮개 쇼케이스에 보관한다

차이는 온도의 차이이다
대형마트는 -25℃, 일반 동네 슈퍼는 -5℃

이런 온도의 차이를 상업화 해서 성공한 것이 김치냉장고이다
그리고 이를 강조하였고
성공시킨 것이다

덕분에 농촌에서도 배추농사에 곤혹을 치룬다
과거에는 시기에 맞추어서 농사를 지었는데 이제는 사계절용으로 배추 농사를 하여야 하는 것이다

김치냉장고는 20%의 노력으로 80%가 움직인 경우

모 홈쇼핑의 화장품MD가 00화장품을 방송으로 설명을 하였다
기대와 달리 대 쪽박이 발생한 것이다
화장품 설명하는 MD가 얼굴에 여드름이 수두룩한 상태에서 상품을 설명하니 잘 될 일이 절대로 없다

그러나 15일후 다시 방송을 했다
제가 15일전에는 이랬는데요 지금은 이렇게 변했어요
해당상품은 완벽한 대박이 되었다
즉, 극 과 극의 10%전술로 80%를 움직인 것이다
결국 그 회사는 기존의 공룡 화장품업체를 몰아내고 모 홈쇼핑사에서 터줏대감을 하고 있다

소비자는 눈으로 보여주는 현실에 그대로 반응한다

그래 그럴 것 이야 하는 전술은 20%의 역량을 투자하여야 하지만
눈앞에 보여주는 것은 10%의 역량으로도 효과를 볼수가 있다

쇼핑몰이라고 단순한 이미지로 홍보보다는
세부적인 설명을 하여주는 전술을 만들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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