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린 마음 열린 경영이 성공점포로 만든다.
열린 마음으로 점포 경영방침이나 경영에 관하여 관련자(고객, 종업원, 은행, 세무서, 동업자)에게 사업내용을 충분히 공개함으로써 성공점포로 성장하기 위한 사업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사업을 하면서 주변의 사람들을 적으로 만들지 않고 사업을 지원, 협조해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2) 사업목표에 따른 계획을 세워라.
사업목적 → 경영방침
ⓐ 기본계획 : - 판매계획 - 취급상품계획 - 이익계획 - 경비계획 - 종업원계획 - 구입계획 - 판매촉진계획
ⓑ 세부계획 : 월별, 계절별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운다.
3) 사업이 잘 될 때 전업계획을 세운다. (좋은 장소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변화된다.)
4) CR (Community Relation)활동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5) 항상 상품이 왜 팔리는가를 연구한다.
고객이 내점할 때 eye shopping인지 실 구매자인지 파악하여 적절히 대처한다. 고객은 쇼핑자체를 즐기기 때문에 너무 귀찮게 하지 않고 편안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한다.
6) 장부기장을 철저히 한다.
판매 일계표를 만들어야 한다. 매상에서 상품별, 상표별, 규격별로 통계를 내고 종합한다. 일계표 작성방법에 있어서는 미리 취급상품 인쇄하여 수량 매상금액, 재고, 날씨 란 등도 필히 작성하여 다음 해에 판매계획, 재고계획, 구입계획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자료제공: 연합창업지원센터, 최재희 소장>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