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광고 매체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핵심 인벤토리의 비교 내용이 있어 요약해 봤어요.
카카오 비즈보드
- 노출위치 :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등
- 2020년 4분기 추정매출은 약 800억 원
- 2020년 전체 매출은 2,500 ~ 3,000억 원으로 추산
- 2020년 12월 일평균 매출 10억원, 2019년 대비 2배 성장
- 2020년 3분기 비즈보드 광고주는 누적 1.2만곳
- 중소광고주 중심의 퍼포먼스형 광고 니즈를 충족
- https://business.kakao.com/info/talkboard
네이버 스마트채널
- 노출위치 : 네이버 뉴스, 연예, 스포츠 섹션, 스페셜DA, 카페, 밴드 등
- 2019년 5월부터 시작
- 2020년 12월 평균 일매출 7~8억 원 추산
- 2021년 1분기 매출 1천억 원 달성 유력
- https://displayad.naver.com/advertisement/main#스마트채널
퍼포먼스 광고 매출은 비수기에도 꾸준히 성장 중이고, 인벤토리 특성상 많은 광고주가 참여할 수 있어 올해도 큰 폭으로 성장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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