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CRM 툴로 할 수 있는 3가지 마케팅 활동
손님(고객)은 왕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텔 리츠 칼튼의 창업자 세자르 리츠가 한 이야기인데요. 물론, 이 말이 100% 옳은 말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 말의 의도인 비즈니스에서 고객은 중요한 존재이다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순 없습니다. 결국 비즈니스에서 수...
CRM 입문자를 위한 데이터 기초
요즘 마케팅 업종에서는 내 고객을 만들고 관리하는 CRM이 핫이슈로 떠올랐는데요. 광고 마케팅에 비해서 CRM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부터 메시지 발송까지 전반적으로 다뤄야 할 것이 많아,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셨던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이런 분들을 위해, 비...
Data Tip Series 3 개인정보 보호하며, 고객 데이터 분석하기
언제부터인가 `데이터` 이슈에는 `개인정보`가 함께 따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처럼 데이터 자체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니더라도,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 정보를 알 수 있으면 개인 정보에 해당하는데요. 특히 디지털 마케팅은 누군가를 ...
경기 불황, 가라앉는 마케팅과 떠오르는 마케팅
우크라이나 전쟁, 물가 상승, 금리 인상,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등이 세계 경제를 짓누르고 있는 상황에서 시작한 2023년의 경제 전망은 썩 좋지 못합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신년 인터뷰에서 올해 전 세계 3분의 1이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이야...
Data Tip Series 2 올바른 데이터 만들기
지난번 콘텐츠에서는 어떤 데이터가 올바른 데이터인지, 그리고 올바른 데이터를 쌓지 못하는 이유를 정리해 드렸는데요. 이어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올바른 데이터를 쌓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립니다. 이번 콘텐츠는 운영자, 마케터별로 직무를 나눠 작성하였으니, 내...
Data Tip Series 1 올바른 데이터란?
우리는 변화의 시대 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팬데믹에 일상생활이 바뀌었고, 1년 전과 달라진 경제 상황에 금융 생활이 바뀌었죠. 누구도 예측불가한 시장에서 데이터만은 언제나 중요한 기업의 자산이며, 그 역할은 더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과 디지...
유통 3대 그룹의 신년사가 마케터에게 던지는 세 가지 질문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 이맘때에는 모두가 팬데믹이 극복되어 코로나 이전의 정상적인 모습으로 되돌아갈 것이라는 기대가 컸는데요. 올해는 긍정적 전망보다는 부정적 전망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작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원자...
개인화 마케팅을 시작하는 3가지 방법
많은 쇼핑몰에서 오늘의 쇼핑 제안, 좋아할만한 카테고리 상품, OO님을 위한 추천 상품 등의 내용으로 나만을 위한 상품 추천이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개별 고객에게 최적화 된 배너 및 메시지 등을 노출하는 마케팅을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ation Marketing) 이...
예측 기반 인사이트: 데이터를 통해 내 비즈니스의 미래를 보다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석유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모두가 한 번은 들어봤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데이터의 존재감과 중요성이 커지면서 데이터 관련 직무인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등이 탄생하기도 했으며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실제...
메타와 구글애즈가 말하는 2023 광고 최적화 팁
안녕하세요,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다이티입니다. 마케터 분들이 클라이언트에게 미디어를 제안할 때 꼭 빼놓지 않는 플랫폼이 있죠. 바로 메구네카(메타, 구글 애즈, 네이버, 카카오)인데요. 그중에서 메타와 구글 애즈는 (1) 적은 캠페인 예산으로도 광고를 집행할 수 있...
2023 트렌드 평균 실종, 마케터의 대응 방안은?
어디선가 한 번쯤은 이런 그래프를 본 적 있지 않나요? 바로, 정규분포 그래프인데요. 통상적으로 충분한 연구 대상이 존재한다면 가운데(평균)에 속한 사람들은 많고, 극단값은 적다는 게 우리가 가진 상식이죠. 하지만, 김난도 교수는 2023년은 고금리가 예상되면서 경제...
CDP와 DMP 차이점과 공통점은?
르브론 제임스와 스테판 커리, 손흥민과 케인, 김연경과 양효진 등 함께할 때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조합이 있죠.고객데이터플랫폼 (Customer Data Platform, 이하 CDP)과데이터관리플랫폼 (Data Management Platform, 이하 DMP)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CDP와 DMP 중 더 나은 솔...
자사 데이터 활용 마케팅을 시작하는 법
전 세계의 마케터는 자사 데이터가 앞으로의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응답하며, 마케터 88%는 향후 6~12개월 간의 최우선 순위 중요 과제로 `자사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을 꼽았습니다.(2021 Customer Engagement Report, Merkle) 3사 쿠키의 사용의 제한과 개인정보보호 강화 트렌드...
이제는 알아야 한다! 어쩌고 파티 데이터 관련 지식 모음.zip
♀ 서드파티 쿠키가 종말되면 지구도 같이 종말하는 건가요? 이게 엄청 큰 일인 건가요? ♂ 데이터면 데이터지. 무슨 파티 데이터는 도대체 무엇인가요? ♀ 이제는 제로 파티 데이터도 중요하다는데.. 이거 다 상술 아닌가요? 마케터에게 데이터는 분명히 중요하고, 필수...
쇼핑몰 매출을 올려주는 실무 데이터 팁 3가지는?
언택트 소비가 늘면서 많은 쇼핑몰 운영자분들이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하시면서 겪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쇼핑몰 운영자분들이 저희에게 가장 많이 주셨던 문의사항과 그 해결 방법들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전해드리는 방법들...
33개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 관리 현황 확인하기
관심사 타게팅이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쇼핑몰의 매출을 늘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꼽자면 바로 고객 관리 입니다. 내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을 다시 한번 더 방문하게 하고, 내 쇼핑몰에서 한 번 구매한 고객이 계속해서 n차 구매하게 하는...
마테크 업계 핫이슈!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은 무엇일까?
데이터는 분명 이커머스에서 가장 가치있는 자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라는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하려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관련 기술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허들이 있기에 많은 기업은 고객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고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만 정작 필요...
서드파티 쿠키 종말 이후를 대응하는 구글의 준비
지금까지 많은 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주요 기술은 서드파티 데이터 등 개인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마케팅 타깃을 찾아내고, 관련 광고 소재를 노출해 전환을 끌어내는 것이었는데요. 하지만, 애플과 구글 등 거대 IT 기업이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에 집중하면서 개...
네이버페이 매출을 추적하는 3가지 방법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결제 방식이 확산하는 가운데, 소비여력이 큰 40대 이상 중장년층마저도 간편결제를 늘리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6월 에이스카운터 고객의 결제 수단을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 건수에서 간편 결제의 비중은 36%를 차지하기도 했...
앱 마케팅이 처음이라면, 데이터 활용법 3가지 팁
요즘 대부분의 생활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마켓컬리 를 통해 식재료를 구매하고,유튜브 로 백종원 아저씨의 요리 비법을 따라 하며넷플릭스 를 시청하며 밥을 먹죠. 그러면서도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을 통해 주변 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