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GA4? CRM? 트렌드 두 개로 이해하는 요즘 마테크 동향
요즘 마케팅에서의 중요 트렌드로 어떤 걸 생각하고 있나요? 요즘 놓쳐서는 안 된다는환경보호 를 떠올리시는 분도 있을 것 같고, 트위터/트위치/유튜브 등에서 유행하는신종 밈 을 떠올리시는 분도 있겠죠. 어쩌면 요즘 대두되는 고객 연령대인40대 고객 세그먼트를 떠올...
쇼핑몰 운영자가 꼭 확인해야 할 고객데이터 4가지
혹시 위의 체크리스트 중 몇 개의 답을 알고 계신가요? 위의 문항은 건강검진이나 자동차 정기검사처럼 현재 내 쇼핑몰의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 체크 리스트입니다. 내 키와 몸무게는 얼마고, 자동차가 몇 km를 달렸는지처럼 기본적으로 내 쇼핑몰의 매출...
마케터가 알아야 할 상품 추천 알고리즘 상식
`가정의 달 기념 어린이 선물 세트`, `여사친을 위한 5만원 대 선물`, `재구매 사이클에 따른 상품 추천` 등 이커머스 운영자라면 시즌, 타겟, 구매주기 등 다양한 요소에 맞춰 적합한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일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을텐데요. 요즘의 이커머스는 이러한 ...
결국 광고 성과는 타겟팅에 달려있다: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 3가지
취업을 준비하려 토익 인강을 몇 군데를 알아봅니다. 대학교 1학년 때 회원가입을 했던 해커스 어학원부터 새로운 토익 사이트인 YBM, 파고다 등 다양한 사이트를 들어가보죠. 그러나 이내 적당히 마음에 드는 사이트도 없고, 작심삼일의 다짐이 꺼져 둘러보기를 멈춥니다. ...
CLV, 요즘 마케팅에서의 활용법은?
이전 콘텐츠 에서 많은 비즈니스에서 평균 CLV는객단가 X 평균 총마진 X 구매 빈도 X 평균 고객 수명 이라는 공식을 통해서 구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러한 CLV를 과거의 구매 데이터를 통한 고객생애가치라고 해서 외국에서는Historical CLV 라고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
마케팅 현장은 고객생애가치를 어떻게 활용할까?
만약 내가 회사의 대표가 되어 마케팅의 성과로 단 하나의 지표만을 확인할 수 있다면 어떤 것을 하는 게 좋을까요? 다양한 지표를 고민할 수 있겠지만 현재 많은 이커머스의 대표는 CLV(Customer Lifetime Value)라는 지표를 확인할 것 같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이커머스에서 ...
영원한 단골도, VIP도 없다
리텐션 마케팅의 핵심은 입니다. 고객을 유지를 하는 전략으로 대부분 재구매를 생각하고 있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이탈`을 막는 전략도 신경써야 합니다. 다음 중 가장 신경써야 할 고객은 누구일까요? 우리 사이트뿐 아니라 여러 사이트에서 자주 구매하는문어발 고객...
AI 양반, 어떤 고객이 VIP가 될 상인가?
우리에겐 다양한 고객이 있습니다.최근에 첫 구매한 고객, 벌써 몇 년째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 있고, 자주 조금씩 구매하는 고객도 있는가 하면, 가끔 크게 구매하는 고객도 있고요. 이 다양한 고객 중에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고객은 누구일까요?단연코 CLV*가 높은 VIP...
직장인이 은근히 모르는 자료조사단계 데이터 활용법
시장조사, 고객(타깃)분석, 트렌드 조사 등 자료 조사는 어떤 직무에서 일하거나 심심치 않게 치고 들어오는 업무인데요. 중요한 일임에도 세부적인 방법은 누가 시간을 내서 가르쳐주지 않기에 이런 일이 들어오면 통상 이전에 작성된 리포트를 살펴보며, 해당 양식과 유...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두 가지 준비사항
이커머스의 운영 초기에는 신규고객을 확보(Acquisition)하고, 첫 구매를 유도(Activation)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최종적으로 커머스의 매출과 구매 전환율은리텐션 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광고 등을 통한 고객 유입으로 단기간에 시장의 관심을 이끌 수...
데이터 어떻게 활용해요? 현직자 315명이 답하다.
비즈니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내용을 자주 접하실 텐데요. `퍼스트 파티의 힘, 닌텐도 스위치 1억 대 팔렸다` (게임메카, 2022.02.04.) `HS애드, 데이터마케팅 강화... `소비자 경험` 사업부 확대` (매일경제, 2022.02.02.) `1인 셀러부터 동네사장님까지 소...
서드파티쿠키 없는 마케팅, 구체적인 대안 5가지
서드파티 쿠키 활용이 제한되면서 디지털 광고는 격변의 시대를 맞게 되었습니다. 서드파티 쿠키를 활용할 수 없게 되면 그동안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던 리타케팅이나 페르소나 타게팅도 지금과 같은 효율을 내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인데요. 이 이슈 때문에 많은 마케...
퍼포먼스는 지고 CRM은 뜨고 있는 이유
마케터에게퍼포먼스 마케팅 은 낯선 단어는 아닙니다. 이전까지는 비교적 흔하지 않은 말이었고, 온라인 마케팅의 일부분으로 여겨지기도 했죠. 하지만 언젠가부터 용어가 따로 분리되면서 업무 영역과 중요도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 현재에도 퍼포먼스 마...
2022년 트렌드 나노사회,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요즘 소개팅 등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해유튜브 어떤 거 보세요? 라는 말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상대방의 지역, 연령, 성별 등의 정보보다 유튜브를 어떤 것을 보는지를 아는 게 상대방을 파악하는 게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
제안서 쓸 때 추천하는 데이터
마케터가 가장 바쁜 시기는 언제일까요? 매일이 바쁘지만 특히 지금인 4분기가 아닐까 싶은데요.인하우스 마케터 는 내년 2022년의 사업 방향과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플랜과 운영을 함께 할 파트너사를 선정해야 하고요. 대행사 마케터 는 클라이언트 유지와 신규 클라이...
실무에서 지금 챙겨야 하는 데이터 마케팅 트렌드 2가지
크롬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백신 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이슈가 넘쳐나는 요즘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상전벽해인 요즘, 내가 알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는 지금도 진짜인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정말 마...
요즘 일잘러 마케터가 고객과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
시기마다 일잘러의 일하는 방식은 변화하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마케팅 업종은 디지털화로 인해 업무가 빠르고 정신없이 돌아가다 보니 내가 업무를 하는 방식이 지금에도 효과적인 건지 알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이티가 요즘 일잘러 마케터들은 실제로 어떻게 고...
데이터 활용 직무의 모든 것: CRM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해커, 비즈니스 분석가
연봉킹 데이터 직무에 대한 (거의) 모든 것 1편을 아직 못봤다면? 🔍 데이터 집중 직무: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편 보러가기! 취준생 A군은 데이터 관련 직무가 돈을 많이 번다, 이제는 데이터가 대세이다라는 소리를 들었지만, 그저 남의 ...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시, 놓치면 안 되는 시장 데이터 3가지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한 수현 씨는 성실하게 구글 선생님을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도 개설했고, 유튜브 선배의 꿀팁을 메모까지 해가며 열심히 들어 물품 사입도 완료했습니다.(알고 보니 인터넷 최저가보다 비쌌지만, 교육비용이라 합리화하기로 했죠) 조금 손해를 ...
앱 데이터 쉽게 보고 유용하게 쓰는 방법 (대행사 마케터 필독!)
다이티에서는 지금 가장 핫한 앱의 유저나, 설치 추이를 분석한 트렌드 콘텐츠를 꾸준하게 배포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신규 출시한 게임의 반응, 뮤직/ 콘텐츠 플랫폼 / 기록 SNS 등 여러 업종을 분석한 콘텐츠입니다. 다이티가 발행한 트렌드 리포트 중 일부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