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러, 취준생 집중 ! 연봉킹 데이터 직무에 대한 (거의) 모든 것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분석가`... 연봉킹이라 불리우는 데이터 직무 3대장의 차이를 혹시 아시나요? 다들 데이터 분야가 전도유망하다고는 하는데 어떤 직무가 있는지 감조차 안잡히는 사람이 대부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 게다가 최근 정부는...
한여름밤의 쇼핑 - 업종별 밤 시간대 구매 분석
높은 습도와 온도로 찜통 같았던 7월 초에 이어 이번 주부터는 35도가 넘는 뜨거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길어진 낮과 열대야가 이어지는 요즘의 쇼핑 데이터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콘텐츠에 담은 내용 - 올여름 패션, 식품 업종의 구매 데이터 - 6월 초와 7월 초 장바구...
코로나 540일간의 데이터 - 코로나 인식과 앱 주 이용층의 변화
백신 접종으로 감소할 것 같았던 코로나의 최근 일 확진자 수가 1,600명이 넘으며 역대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 확진 후 540여 일이 지났는데요. 약 540일인 6분기 동안의 코로나 데이터를 분석해 우리의 인식과 생활에 변화가 있었는지 ...
퍼스트파티 쿠키로 구매자 분석하기
`구매자는 어떤 사람들일까요?` 마케터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일 것입니다. 구매자를 알아야 올바른 마케팅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웹서핑으로도 구매자를 파악할 수 있겠지만 정확한 것은 역시 데이터입니다. 여기서 마케터가 살펴봐야 할 데이터는 바로, 퍼스...
퍼스트파티 쿠키, 기초부터 쓰는 방법까지!
크롬의 서드파티(3사) 쿠키 지원 중단 발표 이후 퍼스트파티(1사) 쿠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퍼스트파티 쿠키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 하고자 합니다. 퍼스트파티 쿠키를 간단히 알려드리면요! 방문한 ...
데이터 잘 쓰는 방법 3편 - 공공&외부 데이터
최근에 언택트 시대로 우리의 일상이 바뀌면서, 기존에 쌓아온 데이터로는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 라고 합니다. 정말 기존의 데이터들은 소용이 없어진 것일까요? 오히려 마케터에게 지금은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가 쌓이고 있는 시점 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현재에선 내년...
데이터 잘 쓰는 방법 2편 -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앞의 콘텐츠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작성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마케터가 데이터 지표들로 정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과 피하면 좋은 표현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1편 콘텐츠 못보셨나요? 데이터 잘 쓰는 ...
데이터 잘 쓰는 방법 1편 - % vs %P
앞선 콘텐츠에서 데이터를 잘 읽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데이터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잘 쓴다는 것은 같은 데이터를 더 임팩트 있게 전달하되, 데이터를 전달하는 사람과 읽는 사람이 같은 해석할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라 ...
데이터 잘 읽는 방법 2편 - 기준의 중요성
1편 데이터 소스의 중요성 에 이은 데이터 잘 읽는 법 두 번째 콘텐츠입니다.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다른 회사, 다른 부서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가 특히 많은데요. 데이터를 숫자로만 읽을 때는 한눈에 인사이트를 찾기 어려우므로 우리는 데이터 시각화를 하게 됩...
데이터 잘 읽는 방법 1편 - 데이터 소스의 중요성
노출, 클릭, 전환, 설치, 조회, 좋아요, 팔로우, 방문, 구매, 금액, ROI, ROAS... 우리는 하루에 수많은 데이터와 그래프를 보기도 하고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많은 결정을 내리는데요.데이터를 제대로 읽는 것은 마케터와 기획자에게 중요하지만, 애...
[데이터 지식]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 이탈 줄이기
우리는 고객을 모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좋은 전략을 늘 고민하실 텐데요. 광고 소재와 운영, 타깃팅 등의 광고 기법으로 효율을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동시에 사이트까지 함께 분석하면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지식] 사이트 점검 방법! 페이지 분석
`사이트에 필요한 개선사항은 없는지 궁금해요.` 공들여 오픈한 사이트, 하지만 기대만큼 방문수와 매출이 오르지 않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사이트 방문자의 니즈에 맞지 않은 페이지 때문일 가능성이 큰데요. 운영한지 시간이꽤 지났는데 매출 성장...
[데이터 지식] 알아두면 도움되는 앱 종류
모바일 커머스시장이 커지면서, 앱을 중심으로 모바일 마케팅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앱 종류에 대해 가볍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비 개발자의 눈에 앱은 다 똑같아서 다른 게 있을까도 싶지만 개발자가 아니라도 앱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
[데이터 지식] 웹분석 용어 어디까지 아세요? 2편
광고를 더 효율 있게 운영하려면, 분석 및 최적화 작업으로 효과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광고가 타깃에 정확히 도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편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어두운 단면, 부정클릭과 어뷰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
[데이터 지식] 웹분석 용어 어디까지 아세요? 1편
업무를 하다가 또는 콘텐츠를 읽다가 많은 용어를 접하게 되는데요,특히 외래어가 많은 로그분석, 마케팅 용어는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더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우리가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명확한 뜻풀이가 애매한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첫 ...
[데이터 지식] 쿠키와 ADID 뭐가 다르지?
요즘 소비자들은 궁금한 상품이 있으면 모바일로 관련 상품을 찾아보고, 마음에 들 경우 간편결제를 통해 바로 구매합니다. 이처럼, 고객에게 우리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노출하고 구매까지 연결하는 여정이 쉬워졌으며 또 그만큼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10대~30대는 하루...
[데이터 지식] 1사쿠키, 3사쿠키 차이점
웹사이트를 매일 접속하고, 웹과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다면 `쿠키`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실 텐데요. 한 발짝 더 나아가, 쿠키가 어떻게 생성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쿠키의 종류는 다양하고, 솔루션 및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