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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드리엘, 사업성장과 리포지셔닝 두번째 이야기
안녕하십니까, 비즈니스 기반 스타트업 마케팅과 브랜딩 컨설팅회사 매드해터입니다. 아드리엘, 사업성장과 리포지셔닝 첫번째 이야기에 이어 아드리엘을 창업한 엄수원 대표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하나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
사무실의 싸이코 #1. 자기중심적 뺀질이 대처법
내 사무실의 싸이코 심각한 자기중심적 뺀질이 세상은 넓고, 싸이코는 많다. 내가 다시는 회사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양한 인간 군상에 대한 대처법을 좀 생각해봅시다. (폭력, 성추행 등 도를 넘어서는 건 신고로 해결할 일이고, 여기서 다루는 주제는 이 정도 수준은 ...
일 잘한다는 말을 듣기 위해 기억할 3 가지
일 잘한다는 말을 듣기 위해 기억할 3 가지일잘한다는 뜻이 무엇인지에 대해 내가 가진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 할 일을 한다.(2) 될 일을 되게 한다.(3) 상대가 처한 맥락을 이해한다.이 정의를 좋아하는 건 단순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어떻게 해야 일을 잘하게 되는 것인지...
사회생활 연차별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사회생활을하다보면과연내가지금잘하고있는것인지스스로궁금해질때가있다. 특히점점연차가더해갈수록그궁금증도커지고여러가지커리어를생각하게되면더욱간절해진다. 연차별로정확하게어떤역량이필요하다고말하기에어려운점이많다.속해있는산업군이나회사의특성,...
미디어 커머스와 콘텐츠 프로바이더 END
작년말부터 조짐이 보였는데, 지금 겉으로 가장 핫해보이는 스타트업 미디어 커머스와 스타트업 콘텐츠 프로바이더는 단언컨데 이미 끝났습니다. 회사수익과 고객신뢰 측면에서 이미 조정기간에 들어갔다고 판단됩니다. 예전에 완전 붐이었던 온라인 패션 쇼핑몰처럼 말...
사무실의 싸이코 : 상사가 당신만을 미워할때 대처법
그 인간은 왜 나만 미워할까? 상사가 당신만을 미워할 때. 오늘의 주제는 직장 생활 동안 최소한 한번은 부딪히게 되는 상황에 대한 것입니다. 왜 저 인간은 나만 뭐라고 하고, 나만 미워할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하기 전에 몇 가지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이미 이 이야기가 나온지는 한참 되었다. 그만큼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다. 하지만 `조만간 직장인에서 직업인이 되어야 살아남는 시기가 올 것이다`가 아니라 이미 그렇게 되었다는 점이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할 부분이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
필터 버블
예전보다 세상은 훨씬 더 넓어지고 수많은 정보와 다양성이 존재하는데, 역설적으로 시야는 점점 더 편협해지는 것 같다.친한 형님 차를 함께 타고 가다가 문득 느꼈다. 차가 너무 막혀서 음악을 틀었는데, 내게 익숙한 곡들 뿐 아니라 조금은 낯선 곡들, 혹은 완전히 낯선 ...
이직 했을 때 성공하는 방법 3가지 : 초기 조직 안착
그저 훌훌 자유롭게 살겠다고 무작정 퇴사하는 사람은 아마도 거의 없을 것이다. 언론이나 SNS에 흔하게 나오는 과감히 퇴사하고 하고 싶은대로 살다가 성공하는 무용담은 흔하게 보이는만큼 흔한 일이 아니다. 흔하지 않으니 기사화되고 콘텐츠화되는 것이 아닌가? 그런 ...
고객 Un-Met Needs를 통한 시장만들기
패스파인더넷을 통해 도전하고 시도하고 집요하게 집착에 가까울만큼 부딪히면서 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있다. 그것은 마케팅전략 중 바로 `인식형성이나 전환` 영역이다. 바꿔말하면 고객의 Un-Met Needs를 파악하고 자극해서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마케팅 중에서도 ...
프리젠테이션 발표 스킬의 중요성
스타트업 예비창업가 참가자들의 파이널 PT가 얼마전에 끝났다. 코치로서 그리고 파이널 PT 심사위원으로서 지켜본 결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거의 30팀 가까이 발표를 했는데피칭/발표 스킬업 워크샵에 참가하고,사업계획안 정...
지금 B2B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
B2B 산업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B2B산업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한참 전부터 시작되었다. B2C 즉, 소비재 시장에서만 강조되던 브랜드가 B2B에서도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B2B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는 더 강력한 힘을 ...
협상 테이블의 또라이
36살에 좋은 기회가 와서 어린 나이에 글로벌 프로젝트의 총괄 PM을 맡아 TF를 이끌고 전세계를 돌면서 그룹내 자회사와 독립법인들 하나하나와 협상을 벌였던 경험이 있다. 지금도 잊지 못하는 하나는 본사 방침을 절대 듣지 않기로 유명한 `초강성` 미국 자회사와의 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