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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키워드 선택법

2006.02.01 18:05

신용성

조회수 4,365

댓글 2

필자는 어느 전문가에게 검색엔진에서 그의 고객들을 성공으로 이끈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인지 물은 적이 있다. 그가 대답하길, “간단하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이 잘못된 키워드나 키워드문구를 사용하고 있는데, 검색엔진에서의 성공적인 노출에 있어 키워드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적합한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오른다 해도 가치 없는 일이 되고 만다. 우리는 적절한 키워드를 찾기 위해 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계속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고객들 중에서도 자신들의 사업에 대한 완벽한 키워드 목록을 우리에게 주는 고객은 없다. 그들이 제공하는 키워드는 너무 광범위하거나 자신들의 사이트에 연관성이 부족한 것들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키워드 선정과정을 둘러싼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일화를 전하였다. “어느 주요 기업의임원이 검색엔진에 ‘중소기업’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자신들의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불평하면서 ‘중소기업’처럼 중요한 모든 키워드에 자신들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해달라고 한적이 있다. 나는 그러한 키워드에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하면서, 나 자신도 한때 소규모 사업자였지만 ‘중소기업’처럼 통계적인 카테고리 목록에는 올린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필자가 ‘중소기업 상담’ 이나 ‘중소기업 프로그램’ 같은 용어는 괜찮을 것 같으며 이것이 통계적인 용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고 하였더니, 그는 “사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인터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결정할 때는 ‘이 검색의 목적이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검색자가 그 검색어를 통해 무슨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지 알 수 없다면 그것은 키워드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당신의 사이트가 그 검색어의 목적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그것 역시도 키워드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는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서는 검색자들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검색엔진 결과목록을 가치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사이트의 가치를 높이지 않는다면, 검색자들은 당신 사이트의 한 두 페이지만을 본 뒤에는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다른 사이트를 찾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또한 “당신의 상품에 흥미를 갖는 사람들을 이끌지 못하는 키워드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서는 안 된다. 검색엔진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는 잠재고객들은 아무 생각없이 배너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 보다 구매할 확률이 훨씬 높다. 누군가 당신이 판매하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검색한다면, 그는 정말로 구매의사가 있는 사람일 것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 수가 다른 광고를 통한 방문자들보다 적더라도 실제적인 구매전환율은 훨씬 더 높다.”고 하였다. 다음은 iProspect.com(미국의 SEM전문 기업)에서 제공한 내용으로, 검색엔진에서의 윗자리노출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키워드 선택법이다. 1. 사이트의 컨셉과 핵심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2. 각각의 핵심부분들을 나누어 목록화한 뒤, 각자의 컨셉이나 내용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키워드들을 생각해 본다. 만약 골프화를 판매한다면 ‘골프화’라는 용어는 유일한 키워드도, 가장 중요한 키워드도 아닐 것이다. ‘골프화 구입’ ‘브랜드 골프화’ ‘골프용 신발’ ‘온라인 골프화 숍’ 같은 키워드들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놓친 키워드가 잠재고객들과 트래픽을 경쟁사이트로 보낼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떠한 키워드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한가지 상품에 대해 각기 다른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는 키워드는 대개 50-100 여개 정도이며 이것들 모두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3. 경쟁사이트로 들어가서 당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 메타태그를 살펴보기 바란다. 그러면 그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들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역자주: 서치안에서 제공하는 서치안데스크탑의 "사이트분석"을 이용하면 한 사이트의 메타태그를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자기 사이트의 광고문구를 검토하여 어떤 키워드가 상품판매에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자신의 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키워드들을 놓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게 되면 놀라게 될 것이다. 5. SEM전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선택 툴을 이용해 본다. 실제적인 키워드 검색율과 당신이 지나쳤을지 모르는 검색어구들을 살펴본다면, 가치있는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신이 사용하는 키워드가 적정한 수의 방문자들을 얻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역자주: 서치안의 "키워드분석 서비스"가 바로 이러한 서비스에 해당됩니다.) 6. 어떠한 키워드의 조회율이 높다고 해서 그 키워드에 너무 집착해서는 안 된다. 잠재적인 트래픽이 아닌 당신의 사이트와의 연관성을 먼저 판단해야 한다. 적은 트래픽으로 많은 판매를 이루는 것이 반대의 경우보다 낫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7. 최종적인 키워드 목록을 작성했다면 두 개씩 묶어 실행해 본다. 너무 많은 단어는 삭제하고, 당신의 사이트에서 찾는 것을 정확하게 묘사하지 않은 단어나 문구도 제외시킨다. 다시 언급하지만, 적은 트래픽으로 많은 구매를 이루는 것이 더 낫다. 검색목적을 만족시키는 것에 대해서만 항상 생각한다면, 그 외의 것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8. 검색 초보자일수록 키워드문구로 찾기 쉽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능숙한 사람들도 한 단어나 보편적인 키워드문구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출처 www.pagetraffic.com 검색엔진마케팅 전문포털 서치안 www.searchian.com Copyright ⓒ 2005 KoreanClick Co.,Ltd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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