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머가 직접 기능을 넣을 수도 있고, 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 솔루션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전문서비스가 아닌 대부분의 자체 로그분석은 '방문객이 내 사이트의 어디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어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체적으로 로그분석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전문서비스에서는 주로 어떤 통계를 제공할까요?
1. 방문자 수 분석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가를 보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그런데, 단지 이것만 볼 뿐이라면 자체 로그분석 기능을 사용해도 되고, 웹상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카운터를 사용해도 됩니다. 또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넣을 수도 있습니다.
2. 방문자 유입 경로 분석
이 기능은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어디에서부터 오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매우 중요한 필수 분석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도 구현해 놓지 않은 곳도 의외로 많습니다. 지금 당장 자신의 로그분석을 들여다 보십시오. 이 기능이 있는지. 없다면 심각하게 전문서비스 사용을 심각하게 고려하십시오.
방문자 유입 경로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에 대한 효과를 점칠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 마케팅을 했는데, 거기서 방문객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면 다음부터는 거기서 하지 말든지, 아니면 그곳에서 효과가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해당 매체사와 조율을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유입률 분석이라는 것도 바로 이러한 기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네이버가 40%, 야후와 다음이 각각 20%의 유입률을 보이고 있다면, 사업자의 사이트에서도 역시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객의 비중이 그와 같은 양상을 띄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해당 검색엔진에서의 마케팅 비중을 늘여야 할 것입니다.
3. 방문자 시스템 환경 분석
방문객이 모뎀을 쓰는지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모니터 해상도는 얼마나 되며 윈도우 98을 쓰는지 XP를 쓰는지 등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대해 분석해 줍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인 로그분석에서는 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맞게 사이트를 꾸며야 고객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이 역시 꼭 필요한 기능이긴 합니다.
허나, 한국과 같이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곳에서는 사용자 모두 거의 비슷한 환경이기 때문에 뉴스 같은 곳에서 제공하는 통계치와 별 다를 바가 없어 그다지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4. 방문자 이동 경로 분석
방문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주로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어떤 메뉴나 페이지를 즐겨 찾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사이트를 설계하고 리뉴얼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일 것입니다.
특히, 방문자가 어디에서 사이트를 종료했는지를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메인페이지에서 종료했다고 하면 사이트를 자세히 들여다 볼 것도 없다는 판단이겠지요? 또 결제 페이지에서 종료하는 비중이 높다고 하면 결제페이지를 좀더 보강해야 하거나 또는 결제페이지에서 에러가 있을 수도 있으니 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기능은 전문 서비스 외의 일반적인 로그분석에서는 잘 제공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5. 회원가입 또는 구매자 분석
A사이트에서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의 방문객을 유입하였고, B사이트에서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의 방문객을 유입하였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이 두 사이트에서의 마케팅 효과는 어떨까요? 항상 같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설사 같은 사이트, 같은 페이지라고 하더라도 광고 위치에 따라서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장된 이야기가 전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효과는 얼마의 비용을 들여서 내 사이트로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기준으로 파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것만으로 그 효과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부정확합니다.
정확한 분석은 10만원의 비용을 들여서 100명이 방문을 했는데, 이 중에서 '몇 명이 얼마만큼 구매를 했느냐?'하는 것까지 곁들여져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이런 기능은 전혀 제공되지도 않을 뿐더러, 제공하는 곳조차도 모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에이스카운터와 같은 전문서비스에서는 (역시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이스카운터의 서비스에도 세 가지 정도의 버전이 있는데, 일반적인 프로페셔널 버전에서는 위의 1~4까지만 제공을 하고, 5에 대한 기능은 제공하지 못합니다. 5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커머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가격적인 부담(최소 월 5만원 이상, 프로페셔널은 월 1만원 이상)이 있습니다.
이상에서 로그분석에 대한 대략적인 기능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 5번과 같은 구매자분석을 하는 방법에는 전문서비스의 이용, 제휴마케팅의 이용, 오버추어의 이용, 사업자의 매출 분석 등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들 모두가 각각 한계를 지니고 있어 완벽하게 분석해 주는 것은 없습니다. 서로 보완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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