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리서치 도구는 어떤 걸 써야 할까요?
Ahrefs, Semrush 같이 비싼 툴도 있지만 사실, SEO를 위한 기본적인 키워드 탐색은 무료 솔루션만 활용해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초보자분들은 어떤 툴을 써야 할지 결정하기가 어려울 텐데요.
SEO 전문가 사이에서 가장 인정 받는 툴과, 또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실제로 가장 유용했던 무료 솔루션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네이버 SEO
네이버는 한국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검색 엔진으로, 이를 겨냥한 SEO 전략에는 네이버 데이터에 특화된 툴이 필요합니다.
추천 툴: 네이버 키워드 도구 + 블랙 키위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기본으로 쓰되, 심화 데이터는 블랙키위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는 타겟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 발행량(경쟁도), 현 시점의 인기 급상승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2. 구글 SEO
구글은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검색엔진이며, 한국에서도 검색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여 40%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전문적인 정보 검색은 구글에서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내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네이버보다 구글 SEO에 집중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 툴: 구글 키워드 플래너 + SE Ranking/ 우버서제스트/ Semrush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기본으로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키워드 아이디어나 자연 검색 검색 노출 경쟁도, 검색 의도 등의 데이터가 필요할 때 SE Ranking 14일 무료 체험/우버서제스트나 Semrush의 일일 무료 조회량을 활용하세요.
각 툴에 대한 자세한 기능 비교를 통해 결정하고 싶으시다면, 마케팅 업사이드 블로그 원문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각 툴의 키워드 탐색 기능이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