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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운영정책 변경사항 안내에 대한 해석과 방향

2025.02.18 22:39

요즘

조회수 1,118

댓글 2



2025년 초.

네이버 콘텐츠를 다루는 사람들이 바빠지고 있습니다.

작년 말 의료법 개정의 문제와 더불어,

어제 내려온 변호사 광고규정에 대한 이슈,

그리고 오늘은 인플루언서 운영정책 변경사항 안내에

대한 공지사항이 네이버 인플루언서 공식블로그를

통해 안내되었습니다.


앞으로 2025년 3월 20일부터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의 운영 정책이 일부 변경됩니다.


변경된 내용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운영 정책 변경 일정

  • 공고 일자: 2025년 2월 18일
  • 시행 일자: 2025년 3월 20일


이번 정책 변경은 3월 20일부터 적용되며,

사전에 공지가 이뤄졌습니다.


인플루언서로서 안정적이고 신뢰받는 콘텐츠를

운영하기 위해 중요한 변경사항을 미리 숙지해 주세요.




변경 내용 요약


기존에는 다음의 사유로만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었습니다.


  1. 규정 위반으로 이용 제한 조치를 받은 후 반복적, 상습적으로 규정을 위반할 경우
  2. 악의적이고 치명적인 콘텐츠를 게시한 경우
  3. 서비스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를 했을 경우


그러나 이번에 추가로 변경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팸성/불법적인 문서가 다수 발견될 경우
  2. 홍보성/대가성 목적의 링크나 배너를 도배하는 등의 스팸성 게시물을 다수 발행할 경우
  3. 서비스 품질을 저해한다고 판단되거나, 어뷰징(불법적인 방법으로 유입 및 노출을 늘리려는 행위)이 의심되는 콘텐츠가 다수 발견될 경우
  4. 이와 같은 변경은 피드 및 검색에서 사용자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용 제한 사례 이해하기

그렇다면, 어떤 사례들이 이용 제한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몇 가지 예시를 통해 알아봅시다.


1️⃣ 반복적인 규정 위반

금지된 키워드 도배: 동일 키워드를 비정상적으로 반복하여 노출을 유도하는 경우

허위 정보 게시: 타인을 속이거나 허위로 정보를 전달하여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


2️⃣ 스팸성 콘텐츠 발행

광고성 링크 남발: 게시물에 불필요한 홍보성 링크를 지속적으로 삽입

동일한 게시물 반복 발행: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를 반복 등록하여 검색 품질을 저하시키는 경우


3️⃣ 서비스 품질 저하 콘텐츠

자동화 도구를 이용한 어뷰징: 클릭 수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키거나 검색 노출을 조작하는 행위

저품질 콘텐츠 다수 생성: 내용 없는 무의미한 게시물 다수 생성




인플루언서가 유의해야 할 점


  1. 콘텐츠의 신뢰성과 유익함을 유지하세요.
  2. 필요 이상으로 광고성 링크나 배너를 게시하지 마세요.
  3. 정상적인 방법으로 검색 노출을 확보하고, 콘텐츠 품질을 항상 점검하세요.




개정안에 대한 나의 생각


최근 일부 키워드의 스마트 블록 미반영 문제와

작년 말 부터 시작된 블로그 스팸처리 문제 등.


네이버가 아무래도 칼을 꺼내 든 것 같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꽤나 길게 유지되는 칼부림 같은데요.


정책 변화와 함께 따라야 하는 지침까지 내려주니,


사실 건전한 블로그 운영을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희소식이 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반대의 경우가 되겠네요.


활동하고 있는 채널에서 스팸성,

불법적인 문서가 다수 발견되는 경우.


이러한 사항은 아마도 최근 업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아래와 같은 콘텐츠를 겨냥한 것 같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엉망이죠?

하지만 이렇게 작성해야 검색노출이 되는

키워드가 아직까지 정말 많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알고리즘의 허점을 이용한

어뷰징 콘텐츠로 분류됩니다.


아래 이미지 쪼개놓은 것 보세요.

저것도 업자들이 주로 쓰는 이미지 유사를

피하는 하나의 '기술'입니다. (어뷰징 기술)


인플루언서 타이틀을 달고

블로그와 같은 채널에서 위와 같은 행위를

하는 것은 이용제한까지 각오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경제 분야에서 유독 많이 보이는 콘텐츠입니다.

주의하세요!


그리고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활동하고 있는 채널에서

홍보성/대가성 목적

링크/배너를 도배하는 등의

스팸성 게시물을 다수 발행하는 경우


가장 살 떨리는 항목이 아닐까 싶은데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홍보성,

대가성 목적의 링크 배너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처럼 콘텐츠로 인한 광고 수익이 크다면

굳이 그런 리스크를 안고 살 필요가 없겠죠?


블로거가 본업인 분들에게 있어서는

초조해질 만큼의 개정안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자, 단어 하나하나 다시 뜯어보겠습니다.


활동하고 있는 채널 = 인플루언서 (블로그 등)

홍보성 대가성 목적의 링크 배너 = 수익화

도배 = ?

스팸성 게시물 = ?


우리는 물음표에 주목하면 됩니다.

즉, 도배와 스팸성 게시물을 피하면 되는 것이죠.



ㄴ네이버 서치엔테크에서 말하는 어뷰징 행위



네이버 기준 스팸 및 어뷰징 문서란,

여러 해석이 존재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 정상적으로 생성된 문서가 아닌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악의적인 문서'를 의미합니다.


즉, 시스템을 통해서 무분별하게 유포한 문서나,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 검색 결과와 전혀 다른

내용의 문서인 경우입니다.


  • 기계적 생성
  • 클로킹
  • 히든태그
  • 낚시성
  • 복사 붙여넣기
  • 동일한 내용을 단일 블로그에 중복 발행
  • 의도적 키워드 반복
  • 사용자 기만 문서


본인의 인플루언서 계정이 위에 해당하시나요?

아니라면 그래도 한 숨 돌리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서비스 품질 저해 문제나

어뷰징으로 의심되는 콘텐츠가 다수 발견될 경우는

지금까지 그런 문제가 없다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괜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면,

제가 아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문제 채널이

분명 있었습니다. 그 분들은 이제, 숨죽여야겠네요.


인플루언서라는 뱃지의 무게가

점점 무거워지는 듯 합니다.


네이버에서 고군분투하며

사용자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는 모습 같으니,

더 나은 환경이 되길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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