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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CEO가 말하는 공식 알고리즘

2025.02.09 20:15

콘텐츠연구일지

조회수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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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인스타그램을 가장 잘 아는사람

인스타그램 CEO는 자신의 채널과 팟캐스트에서 인스타그램 운영 팁을 여러 차례 풀었습니다.

카더라 정보에 지친 분들을 위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인스타그램 운영팁중

핵심만 모아 분석한 일지를 전달드리겠습니다.



1. 영상을 어떤 품질로 내보내야 할까요?

시청자에게 고품질의 경험을 제공할 최소 720p,최소 30fps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파일의 품질보다 훨씬 더중요한 것은 릴스 자체의 내용입니다.

 

릴스 시청자가 불편요소가 되지않는다면 콘텐츠의 집중하는것을 강조했습니다.

영상이나 사진촬영을 다루는 화질이 중요한 크리에이터가 아니라면 

 

영상미는 시청자가 편하게 볼수있는 적정선을 유지하고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시청자의 이탈율이 줄어들 것같습니다.


2. 인스타그램 랭킹 시스템

 아담 모세리는 자신의 채널에서 2가지 유형의 랭킹시스템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높은 수준으로 인스타 순위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연결된 도달(나를 팔로우 하는 계정)

-연결되지 않은 도달(아직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

둘 다 순위에 가장 중요한 신호 3개는 좋아요, 시청 지속 시간, 공유하기 입니다.


따라서 당신의 인사이트를 볼 때는 평균 시청 시간, 도달당 좋아요, 도달당 공유를 신경 써야 합니다.

 

연결된 콘텐츠(팔로워)에 대해 좋아요가 조금 더 중요하고,

연결되지 않은 콘텐츠(비팔로워)에 공유가 조금 더 중요합니다.

 

좋아요 = 팔로워 
공유는 = 비팔로워
시청 지속시간 = 모두에게 중요

 

랭킹시스템에 관한 내용으로 한 팟캐스트에서 인스타그램 3가지 탭의 역활을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Instagram에서 콘텐츠가 배치되는 곳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피드탭, 릴스탭, 탐색탭이 그 주요한 부분인데,

각각의 탭은 사용자 경험에 맞춰 다른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만듭니다.

 

피드탭

피드탭에서는 사람들이 팔로우하는 계정의 콘텐츠가 주로 나타납니다. 

이곳은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탐색탭

탐색탭은 사람들이 관심 있을 법한 콘텐츠를 보여주며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의 콘텐츠도 많이 노출됩니다. 

이곳은 주로 사용자가 새로운 콘텐츠와 계정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릴스탭

릴스탭은 짧은 비디오 중심으로 사람들이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탭은 사용자들이 좀 더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찾도록 유도합니다.

 

피드탭 = 팔로워 위주의 콘텐츠
탐색탭 = 비팔로워 위주 콘텐츠
릴스탭 = 창의적인 콘텐츠



3. 영상길이를 3분까지 늘린이유

영상 길이를 늘린 이유 90초 제한으로 짧은 영상을 집중 고수하고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터로 부터 90초는너무 짧다는 픽드백이 많아 졌습니다.

3분까지 늘리면 영상에 전하고 싶은 내용을 넣는데 도움을 줄것이라 기대합니다.

 

여기서 숏폼 제작시 가장 많이 하는 오해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숏폼을 30초이내로 짧게 끊어야 조회수가 잘나온다고 생각합니다.”

 

30초가 넘어가지만 100만뷰이상 터진 영상들이 많습니다.

저또한 40초 이상 되는 영상중에 100만뷰이상 터진 영상이 존재합니다.

짧은 영상보단 짧게 느껴지는 영상이 조회수를 만듭니다.

 


4. 도달이 미치는 기간

nstagram에 게시한 게시물의 성과를 평가할 때

업로드 후 이틀 동안뿐만 아니라 그이후 성과도 추적해야 합니다.

첫 주나 두 주 동안은이제 여러분이 게시한 대부분의 게시물이

2일 안에가장 많은 도달범위를 확보하게 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들은 본질적으로 더 오래 지속됩니다. 이주 뒤에도 재밌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Instagram에서 소비하는많은 내용은 자신이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추천 피드는 실제로 2일 이상 지난 것입니다.

업로드 시간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도달 범위 기간에 대한 이야기는 존재 했습니다.

2일 내에 도달범위로 평가를 하지만 컨텐츠에 따라 다르다고 못박아 두었습니다.

대부분의 추천 피드는 2일 이상 지난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는 4개의 게시물을 새벽1시에 업로드 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모두 10~7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5. 저장보다는 공유가 중요합니다.

사실 우리는 순위를 매길 때 둘다 중요하게 여기지만 

창의성을 고취하는 것이 우리의 전부이기  때문에 주로 공유에 더 중점을 둡니다.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 그리고 당신이 무언가를 저장한다면

그거 좋긴 한데 보통 혼자 하는 일이잖아요.

혼자 나눌수 있는 저장 보다 같이 공유 할수있는 공유 지표를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6. 왜 릴스만 밀어주나요?

사람들은 훨씬 더 많은 사진을 게시하지만 비디오를 소비하는 데 훨씬 더 관심이 많습니다.

네, 그건 당연한 일이에요.

하지만 사람들은 불만을 가집니다.  그들은 우리가 릴스를 밀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이 사람들아!

영상은 움직이고 재미있고 소리가 나기 때문에 더 매력적이야 

그래서 공유할 사진 보다 비디오에 대한 수요가더 많아요 

일반적으로 릴스가 더 나은 성능을 보입니다.

 

아담 모세리의 말에 따르면 현재 가장 빠르게 팔로워를 모을수 있는 방법은

릴스인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게시물 보너스 정책을 만들면서 사진게시물도 밀어주기 위한 방향성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아담모세리는 사진 게시물의 효율을 올려주는 방안을 언급했습니다.



7. 사진 게시물 도달율 올리는 방법

사진 게시물 도달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케러셀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캐러셀은 사진을 여러장 업로드 할수있는 슬라이드 창입니다.

케러셀을 밀어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누군가가 케러셀 게시물을 보지만

그들은 끝까지 보지 않고 종종 이탈합니다.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하고 시청자에게 자동으로 두 번째 미디어로 이동합니다.

케러셀은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상호 작용이 많을수록 평균적으로 도달 범위가 넓어집니다.

또한 케러셀 광고를 게시하는 비디오 경험에 표시될 수 있도록 음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대신 캐러셀을 선택하면 도달 범위를 넓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4장의 슬라이드 케러셀을 업로드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시청자가 처음 2장의 슬라이드만 넘기고 이탈을 해도  

3번째 슬라이드 부터 다시한번 도달해주는 시스템 합니다.



8. 워터마크

사람들은 로고를 워터마크로 표시하는지 묻습니다. 

그것이 도달 범위에 영향을 미칠까요? 답은 '아니요'입니다 실제로 괜찮습니다. 

우리가 시도하는 것은 다른 앱의 로고가 있는 릴스을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신의 로고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그러나

많은 제작자들이 타사 앱에서 비디오를 편집하면 어떻게 될지 걱정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것은 Instagram에서의 도달 범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브랜드만의 로고를 만들어 영상에 게시하는것은 도달범위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타사 앱 워터마크(예:틱톡)는 도달 범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9. 오디오를 활용하세요.

음악이나 역동적인 오디오를 사용하세요. 인기음악이 좋지만 반드시 인기음악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디오가 매력적이라면 전체 릴스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진 게시물,케러셀에도 오디오를 활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영향이 아니더라도 영상과 어울리는 오디오는

영상의 템포를 만들어주고 지루함을 날려주는 좋은 도구이기에 저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CEO가 언급한 채널 운영 팁중 핵심이 되는 내용만 요약해 보았습니다.

아이보스에서는 첫글이네요 앞으로도 미디어 콘텐츠 인사이트를 전달드리기 위해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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