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얼마 전, 큐레터 구독자님에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 본 적이 있는지 물어봤더니 78%는 해본 적이 있다고 답해주셨어요. 인플루언서산업협회 리포트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해본 분들은 88%가 계속 진행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을 정도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브랜드사들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타깃 고객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해서 지난해 전 세계 28조 원 규모에 달했을 정도예요. 하지만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가 높고 성과도 좋다는 것은 알아도 생각보다 브랜드와 적절하게 핏이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분이 많아요. 아무리 구독자나 시청자 수가 많아도 브랜드의 타깃 고객과 거리가 멀면 큰돈만 나가고 효과는 기대보다 못한 결과가 나오거든요.
그래서 인플루언서를 잘 분석하고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일을 대신해 주는 곳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브랜드사가 직접 수십, 수백 명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고 광고 계약을 체결하려면 연락 자체도 쉽지 않을뿐더러, 업무 리소스가 크기 때문에 미리 플랫폼들이 인플루언서와 계약을 체결하고 쉽게 협업할 수 있게 돕고 있어요. (물론 플랫폼 이용 수수료가 있습니다.)
여러 유명 플랫폼들 중에서 최근 정산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는 네이버의 '브랜드 커넥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가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보니 다른 곳과는 다른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기능과 특징들이 브랜드사와 인플루언서에게 매력으로 다가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가 브랜드-인플루언서 직접 연결한다
많은 분들이 브랜드 제휴 플랫폼을 이용해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하고 계실 거예요. 네이버 브랜드커넥트는 네이버에서 직접 운영하는 브랜드 제휴 플랫폼인데요. 다양한 브랜드의 협찬, PPL 등 브랜디드 콘텐츠 제휴와 상품 판매를 의뢰할 수 있는 공동구매 형태의 커머스 제휴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죠.
브랜드커넥트는 2021년 9월에 출시되어 현재 약 1만 명의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2,300여 개 스마트 스토어, 브랜드 스토어, 광고대행사가 캠페인사로 이용하고 있어요.
신기한 점은 브랜드커넥트를 통해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더라도 지금은 별도의 이용료가 없습니다. 네이버가 자체 생태계 내에서 인플루언서를 지원하고 성장시키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다만, 최근 인플루언서에게 현금성 리워드를 안전하게 지급하기 위해서 캠페인사가 선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고, PG결제 수수료와 정산 시스템 이용료로 3%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현금성 리워드를 제공하기 위해 결제할 때만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네이버가 직접 하면 무엇이 다를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서는 협업하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죠. 일반적인 플랫폼이라면 해당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자체적인 측정 기준에 따라 제시하고 있지만, 네이버는 블로그 등 자사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네이버 공식 제휴 플랫폼이기 때문에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블로거의 랭킹, 조회수, 방문자 수 등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는 키워드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서 네이버 검색노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사에서 신상품을 출시할 때 광고를 진행하면서 "네이버에서 OOO을 검색하세요"처럼 네이버 검색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브랜드커넥트를 통해 발행한 후기들이 검색 결과에 많이 노출되면 고객은 상품에 대한 오가닉한 후기를 접하게 되고 직접적인 구매 성과로 연결될 수 있어요. 그리고 네이버 쇼핑 프로모션에 참여하는 브랜드는 상품 노출뿐만 아니라, 브랜드 커넥트를 통한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휴를 통해서 프로모션 페이지에 콘텐츠 리뷰도 같이 노출되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보통 체험단 패키지 단위로 금액을 지불하거나 구매하여 진행해야 하지만, 브랜드커넥트에서는 소수의 크리에이터와 단건의 캠페인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마케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 분들에게서 좋은 반응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정산 시스템도 차별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전에는 캠페인 진행 후 모든 원고료를 직접 정산해야 했으나, 이제는 캠페인 금액 규모에 맞춰 선결제를 진행하면, 브랜드 커넥트를 통해 자동적으로 정산이 진행돼요. 이번에 업데이트된 정산 시스템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입금이 안 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지 않게 되었어요. 캠페인사 입장에서도 캠페인 금액 규모에 맞춰 선결제를 진행하면, 크리에이터에게 신분증, 통장사본 등 개인정보를 매번 요구하고, 확인한 뒤 송금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정산이 되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브랜드도 이용할 수 있나요?
브랜드 커넥트에는 캠페인사가 직접 크리에이터를 선택하여 제안하는 '제안형'과 캠페인을 공개 오픈하여 많은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그중 선정하여 진행하는 '모집형'이 있어요. 그리고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콘텐츠 작성 능력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고, 캠페인 제안 또는 신청 후 수락·선정 과정을 거쳐 콘텐츠를 작성, 제출, 확인, 정산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또, 캠페인사가 원하는 크리에이터를 찾아 공동구매 형태의 커머스 제휴를 제안할 수도 있는데요. 판매하는 상품과 잘 맞는 특정 크리에이터를 찾아 상품을 알리고, 직접적인 매출을 원한다면 이 형태가 더 잘 맞을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와 상품의 판매 가격 등을 정하고 수익 셰어를 위한 판매 수수료율을 협의하여 진행할 수 있어요.
# 캠페인사의 경우
'브랜드 스토어'와 일정 기준 이상의 스마트 스토어가 캠페인사로 가입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서류 심사 후에 승인되고 있어요. 스마트 스토어 가입 신정 기준은 올해 7월에 확대됐는데요. 앞으로도 점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연동 자격 기준
- '브랜드 스토어'로 등록된 스마트 스토어
- 판매자 등급 '파워' 이상 + '굿 서비스' 판매자로 선정된 스마트스토어 (가입 신청일 기준)
캠페인사는 '제안형' 캠페인을 통해 직접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진행하거나, '모집형' 캠페인을 열고 인플루언서가 신청하면 직접 선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휴 시 크리에이터 당 제휴 비용으로 정해진 금액은 없으나, 결제 시스템의 최소 단위가 1만 원부터 시작돼요. 커머스 제휴 시 수익 셰어율도 정해진 비율이 없기에 캠페인사가 희망하는 수치를 바탕으로 크리에이터와 협의하여 정할 수 있어요. 다만 너무 낮은 수익 셰어 제안은 크리에이터가 수락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잘 설정해 주셔야 해요.
#인플루언서의 경우
다양한 채널에서 영향력을 가진 크리에이터라면 활동하는 채널 인증 후 브랜드 커넥트를 이용할 수 있어요.
채널 별 연동 기준
- 블로그 : 이웃 수 1,000명 이상 + 전월 일평균 방문 횟수 1만 명 이상 (이용 제한 시, 스페이스 개설 불가)
- 인스타그램 : 팔로워 수 1만 명 이상의 프로페셔널 계정
- 유튜브 : 구독자 수 1만 명 이상
캠페인 성사는 캠페인사에서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등록된 캠페인 중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는데요. 각 콘텐츠 분야에 대한 전문성, 콘텐츠 제작 능력, 커뮤니케이션 응답 등의 좋은 활동을 하면 캠페인사에서 해당 인플루언서와 여러 번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영향력이 매우 높지 않더라도 제안받은 상품에 대해 디테일하게 살펴보고 진정성 있게 리뷰를 한다면 브랜드와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장기간으로 제휴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죠.
실제 캠페인사 피트백에서도 브랜드 커넥트에서는 이런 인플루언서를 발견하고 좋은 파트너로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것이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이라는 의견을 주셨다고 해요.
단, 인플루언서로 캠페인 진행 시 기간을 준수하지 못하거나 정산 후 콘텐츠를 삭제하는 등의 분쟁이 발생할 시 신고를 바탕으로 크리에이터 이용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페널티는 7일부터 영구 제한까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대행사의 경우
대행사의 경우 브랜디드 콘텐츠 제휴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기본적으로 심사해요.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 가능한 캠페인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어요.
브랜드 커넥트 대행사 심사 및 승인 기준
- 사업자등록증 '종목'에 '광고 대행, 마케팅, 온라인 광고대행업' 등 대행사로서 등록된 경우만 심사합니다.
- 기본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 제휴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심사합니다.
- 수준 높은 고퀄리티의 브랜드와의 제휴를 위해 진행 중 또는 진행 가능한 클라이언트를 살펴봅니다.
- 브랜드 커넥트를 통한 꾸준한 제휴를 위해 제휴 예정 규모를 확인합니다.
별도로 브랜드 커넥트에서 수수료를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대행사가 직접 수수료를 정하고 진행하는 방식이에요. 대행사로 선정되었어도 승인 후 일정 기간 동안 제휴 활동이나 이력이 없으면 권한이 삭제될 수 있어요.
구독자 분 중에는 캠페인사나 대행사로 참여를 원하시는 분도 계시고, 인플루언서로 활동을 원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 다방면으로 궁금한 점을 물어보게 되었어요. 궁금했던 점이 시원하게 풀리셨을까요? 혹시라도 이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더 생기셨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담당자님께 한번 더 물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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