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검색노출 : 외식업 사장님들의 영원한숙제

2023.10.10 15:03

마케터BM

조회수 1,846

댓글 14

안녕하세요

사진과 영상으로 맛집을 홍보하는

마케터 BM이에요

외식사업하시는 사장님들의 영원한 숙제

지역 + 맛집 키워드를 쳤을 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1페이지에 노출되기



세상에 맛집이 얼마나 많습니까

특히나 요즘 서울 핫플 성수나 홍대는

10만이 넘는 검색량을 자랑합니다.




홍대맛집 월간 검색량 199,900

성수맛집은 월간 검색량 150,000

아주 ㅎㄷㄷ하죠?

이런 경쟁업체들 사이에서는

마케팅을 안 하려야 안 할 수가 없어요

하지만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마케팅할 돈이 어디 있겠습니까?

사장님들을 위해 

돈 안 들이고 쉽게,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세팅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순위검색(키워드) + 클릭(썸네일) + 체류시간(이미지+글) + 리뷰(고객반응)의 합

1. 키워드 : 결국 노출되어야 구매한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회사에서 한 달 만에 회식을 하네요.

홍대 근처에 맛집을 찾기 위해

네이버 플레이스에 검색을 합니다.

'홍대맛집'을 검색하면 수많은 업체들이 나오죠?

그 업체들 중에서 사진이 이쁘고, 괜찮아 보이는 업체를 3군데 픽합니다.

플레이스에 있는 영수증 리뷰를 보고

고객들의 평을 확인하고,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서

업체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 과정으로 3군데 중

제일 괜찮은 1군데를 정해서

회식장소로 결정!




이렇듯 키워드에 노출이 안된다면,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만

장사를 해야 합니다.

고로 대박 매출을 위해서, 키워드 노출은 필수입니다.

​위 내용은 다 아시는 부분일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장님들께서 꼭 알아야 될 사실이 있어요.

거의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큰 키워드에 노출되고 싶어 하셔서,

큰 키워드로만 블로그를 작성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큰 키워드에 노출이 되려면,

작은 키워드부터 시작해서

중간 키워드, 큰 키워드 순서로 차례대로 잡아야지

노출이 된다는 사실!

꼭 기억해 주세요.


만약 홍대에서 레스토랑을 한다?




홍대분위기맛집, 합정동맛집,

홍대레스토랑, 홍대스테이크맛집 등

월간 검색량이 500~4,000 이하의 작은 키워드들

노출되게끔 블로그 체험단 작업을 하고,

점점 큰 키워드들을 잡아서,

플레이스 순위를 올립니다.

키워드의 검색량은 '블랙키위'​나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썸네일 : 클릭을 부르는 사진

수많은 맛집들 중

클릭을 부르는 사진은?

크게 총 3가지로 나누어 봤습니다.

1. 푸짐한 한상차림



마케팅을 정말 잘하고 있는

핵밥 홍대점입니다.

누가 봐도 퀄리티 있는 사진들과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들,

특히 푸짐하게 담겨있는 사진들은

핵밥 홍대점을 꼭 한 번쯤은 가보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줍니다







2. 1번 2번은 비슷하게



더 눈길이 가게끔 만들려면

플레이스 1번 사진과 2번 사진은

비슷한 색감과 구도로 찍어보세요.

1,2번 사진이 다른 업체들보다

시선을 더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3. 모델이 나오는 사진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플레이스에

사람이 나오는 사진을 올려주시면,

예비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페나 맛집은

사람이 나오는 사진이 없거든요.

그래서 더 눈길이 갈 수 있으니,

이쁘고 잘생긴(?) 사장님이시라면,

참고하여 플레이스 사진을 세팅해 주세요.



3. 체류시간 : 플레이스에 머무는 시간 높이기

블로그에 체류시간이 중요한 것처럼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도 체류시간이 중요합니다.

체류시간을 높이는 방법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번에도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새소식에 영상업로드




새소식란에 30초가량 짧은 숏폼 영상을 올리면

체류시간뿐만 아니라,

퀄리티 있는 사진만큼 강한 임팩트를 줄 수 있습니다.





2. 플레이스 쿠폰, N 예약 등 이벤트 기획


플레이스 쿠폰과 네이버 예약을 이용해서,

고객에게 혜택을 줌과 동시에

알림 받기, 영수증 리뷰를 쌓아주세요.

쿠폰, 공짜라면 사족을 못쓰는 고객들 눈길 붙잡는데,

이만한 게 없습니다.

체류시간 올라가는 건 덤





3. 상세 설명, 오시는 길 양질의 내용 작성


오시는 길



상세 설명


플레이스의 상세 설명은

업체의 소개글이자

우리 가게의 얼굴입니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될 부분이지만,

다들 사진, 영상에 신경 쓴다고

작성을 제대로 안 해주시는 사장님들이 많습니다.

1,000자 정도 빽빽하게 작성해 주세요.

상세 설명에

고객에게 어떤 음식과 혜택을 줄 수 있는지

간략하게 작성해 주시면,

고객이 최종적으로 음식점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리뷰 : 고객의 반응은 플레이스에서 가장 중요

블로그 리뷰

영수증 리뷰

저장하기

알림 받기

이 4가지는 플레이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크몽이나, 카톡 오픈 채팅방에

영수증 리뷰, 저장하기, 알림 받기 올려주는

어뷰징 행위를 하고 있는 마케팅 대행사도 정말 많죠.

그만큼 순위에 엄청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런 어둠의 작업까지 성행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바보가 아닙니다.

어뷰징은 결국 들통나게 되어있고,

종국에는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대행사 다니면서,

실제로도 그런 사례를 많이 봤고요.

순위를 올리려면,

정직하게 리뷰 수를 올려주세요.

(특히 블로그 리뷰!)

레X, 디XXXX 등 1년에 얼마씩 내면서,

블로그 체험단을 해주는 업체들 많습니다.

하지만 효과?

저는 글쎄요??

섭외만 해주고 땡이기 때문에,

세부키워드를 잡아줄 순 없습니다.

제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작은 소상공인 업체들은

작은 키워드를 잡아야

마케팅의 세계에서 살 수 있습니다.


모든 소상공인 사장님들 화이팅입니다 :)

스마트플레이스네이버SEO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네이버지도네이버상위노출
목록글쓰기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