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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유입에 대한 체크리스트 13가지 [100억대 쇼핑몰 시리즈 8탄]

2023.09.04 16:11

근육돌이

조회수 3,201

댓글 3

고객유입이 중요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이트를 만들면

당연히 고객들이 유입이 되어야지

판매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고객 유입을 시키는 전략이나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유입 시킬수 있는 방법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리스트들 인데

이 리스트들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키워드별(대표키워드, 세부키워드 등) 공략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키워드를 잘아는 사람이

확실히 매출을 빨리 끌어올립니다.

우선 내 제품이 키워드 광고로

판매가 가능한 제품인지 

조사를 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목적성 구매가 뚜렸한 제품들은

키워드 광고가 효과적입니다.

예를들어서 아이폰13케이스

또는 남자드로즈 이런 형태의

상품을 판매한다면 키워드를

잘 분류하고 관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표 키워드 와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는 방법은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목적이나 상황 또는 분류하는 기준에

맞춰서 캠페인 그룹을 분류해서 

세팅하고 난뒤 유입되어 전환

일어나는 키워드 위주로 확장하고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키워드는

제가 하는 형태로 운영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키워드가 제품에 딱 맞는데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는

키워드별 인구통계 및 유입 데이터를

GA 나 분석 도구 통해서 

체류 시간 이탈율을 통해서 

고객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보여주지

못한 것으로 판단해서 컨텐츠를

키워드별로 다르게 운영하면서

최적의 랜딩 페이지 및 소재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키워드 검색광고를 잘 운영하는 능력이며

검색광고만 잘 운영해도 기초 매출을 

일 매출 100만원대 까지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사실 광고 매체 중에서 가장 전환율이 높은

광고가 검색광고 입니다.


DA광고 퍼포먼스 광고에 요즘 

가려져서 안좋은 느낌으로 보이는데

검색광고는 확실한 니즈가 있는

고객들을 모셔 올 수 있어서 

가장 좋은 광고이니 이해도를 

높이고 배워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가 가장 효과적이며

네이버 검색광고 의 경우 

네이버에서 주최하는 기본 교육만 들어도

충분히 어느정도 스킬은 쌓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반복적인 실험과 

키워드 필터와 소재 테스트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이해도가 있어서 웹사이트를 검색결과 최상단에 노출가능하다

네이버 검색결과 값이나

구글 검색 결과 값에 

최상단에 띄울 수 있는 

방법을 아는가 입니다.


내 상품 키워드나

나의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 했을때 광고가 아니라

웹사이트 지면에 

1등으로 노출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도구를 통해서 등록 가능

구글은 구글 검색 도구 를 통해서 사이트 등록

후 사이트 내부에 SEO 등록 하는 부분인


- 타이틀 

- 메타 디스크럽션

- 메타 키워드

3가지를 설정해서

검색 엔진의 봇이 자동으로

긁어가서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노출을 원하느 키워드와

유입되는 유입자의 니즈를 

반영해서 되는 형태이니

SEO를 설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이것도 가이드가 충분히

우리나라는 쉽게 되어 있어서 


특히 카페24 같은 경우

직접 웹 스크립트를 짜는

코딩 능력이 없어도

메뉴얼화 되어있어서 

적절하게 넣어주기만 하면

잘 검색이 되도록 가능합니다.

어려운것이 아니다 보니

이부분도 체크 꼭 하셔야합니다.




키워드광고의 특성을 이해하고 운영가능하며 대행사 지시 실행가능하다

위에 키워드 운영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가진 운영자라면 대행사를

잘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대행사 마다 다르겠지만

정확한 의도의 소통이 되어야지

대행사도 그 방향성으로 세팅하고

광고 운영을 쉽게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 내부 담당자가 검색광고

이해도가 없으면 대행사를 

통해서 돈만 날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적인 운영 방법과 

전략을 수립하는 이해도가 있어야

지시와 실행이 가능하니 꼭

키워드 검색광고 공부는 

큰 틀에서 가볍게라도 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이트검색, 키워드 광고에 필요한 소재활용 방법을 알고 있다.

검색광고를 운영하려면

소재가 필요한데 크게 보면

이미지 , 메인카피 , 서브카피 , 랜딩페이지 4가지 입니다


이 4가지를 잘 세팅할 수 있어야합니다.

4가지만 이해도가 높다면 어떤 광고 운영이든

응용해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즉 키워드에

어떤 랜딩을 걸어서 유입시키냐에

따라서 광고 성과가 천차 만별이 됩니다.


무조건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키워드라고 해서 유입을 제품으로

바로 유입시키기 보다는


제품을 리뷰하거나 정보를 주는

글로 유입시켜서 고객을 설득시키는

형태의 광고도 가능합니다


남자팬티추천 > 제품 랜딩 > 이탈 가능성 높음

남자팬티추천 > 10가지 팬티를 입어보고 느낀점 리뷰 후 제품 추천 > 이탈가능성 낮음


광고 소재는 

우리 팬티 제일 싸고 할인율 높아요! 라는 소재와

남자팬티 10가지 입어본 솔찍한 리뷰 

두가지 중에 고객들은 어떤걸 더 선호할까요 

라는 것 입니다. 당연히 바로 팬티를 사려하는

키워드는 제품랜딩이 효율적이지만

애매하게 찾아가고 있고 구매 고려단계의 고객에게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팬티에 대한 리뷰를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쇼핑, 가격비교 사이트 등 외부 사이트 유입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

네이버 쇼핑 , 가격비교 관련 플랫폼들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 검색노출이 되는 기본 점수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굉장히 구매 확율이

높은 니즈가 강한 고객들의 유입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는 다르겠지만

이 검색노출이라는 개념에 따라서

제품의 승패가 좌우되는 상품도 있죠


그리고 각 가격비교 플랫폼들만의

특성이 있기도 하구요 그런 특성에

내 제품을 잘 맞아 들어가는 제품인지

이해하고 준비를 미리 해두시면 좋습니다.


검색노출이 잘되어서

매출이 하루에 1000만원이상

나오는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격을 비교하고

상품을 비교하면서 사는 특성이 

있다보니 예민하게 반응하는게

가격이랑 구성 더 좋은상품인지

이런것들이 가장 큽니다.


이런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좀 더 수월한 운영이 가능해 집니다.


블로그, 까페 등의 운영방법을 습득하고 있다.

블로그와 까페는 굉장히 강력한 수단입니다.

블로그는 직접 브랜드 블로그나

혹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쇼핑몰 유입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제품의 정보를 주거나 그 카테고리의

키워드를 하나씩 작업하거나


혹은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해서

우리 제품의 키워드에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운영도 가능합니다


까페의 경우 

내 제품과 연관성이 높고 관심사가 높은

집단의 까페를 찾아서 그 까페에서

잠재고객들을 유입시키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고객들과 대화를 직접 나눠보고

제품에 대한 리뷰를 쓰면서

댓글로 소통해서 유입도 가능합니다.


혹은 내가 직접 관심사가 높은 까페를

만들어서 그 까페에 내 제품을

판매해나가는 형식으로도 키울 수 있습니다


까페를 지금 키우는건 쉽지않긴하죠


그래서 그런 다양한 관심사 사람이

많이 이미 쌓여있는 까페를 제휴하거나

이용해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제휴, 침투 , 등등 그리고

블로그의 경우도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이용하거나 

브랜드 블로그로 세부 키워드

즉 경쟁이 낮은 키워드에

다양하게 사람들에게 

키워드에 맞춤형으로 정보를

제공하면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의 모객이 가능해집니다.


검색엔진의 지식검색을 활용할 수 있다.

지식인 검색에도

네이버 쪽이 가장 유명하죠?

네이버 지식인 검색에도

굉장히 많은 고객들의 니즈가 있습니다


여기에 답변을 남기거나

지식 검색도 키워드로 찾아보면

노출이 매우 상위에 잘되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지면별 검색 노출로 되는

키워드들을 파악해서


최대한 우리 제품과

연관성이  있는 지식을

전달하면서 간접적으로

홍보가 가능합니다.


지식검색에도 굉장히

많은 잠재고객 들이 있고

실제로 저도 지식검색

작업으로만 


일매출 100만원이상

달성해본 경험도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등 고객이 요구하는 형태의 콘텐츠로 구성할 수 있다.

고객이 요구하는 형태

이미지일지 영상일지 모르지만

대부분 요즘은 

상세페이지 설명이 아주 상세하게


이미지와 GIF 또는 영상으로

구성을 합니다. 특히나


고객들이 많이 읽어보는

상세페이지에는 영상을 하기보다

GIF 를 해서 고객들이 편리하게

어떻게 작동하고 쓸 수 있는지를

한번에 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고객들에 요구하는 형태의 콘텐츠 

어떤게 있는지 한번 살필때에는

판매를 해보면 고객들에게 전달

하면 전환율이 높아지는 포인트가 있는데

대부분이 USP 중심으로 표현되는

이미지 일 겁니다. 그런 USP 강점을

보여 줄 수 있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Q&A에 자주 묻는 질문

리뷰에 자주 나오는 감동 포인트들

이런것들도 모니터링해서

상세페이지에 반영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뉴스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다. 지역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뉴스 마케팅도 잘만 활용하면 좋습니다

어떤 뉴스를 발행하느냐에 따라서

고객들이 제품을 바라보는 시선의

신뢰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뉴스기사는 인터넷은 쉽게 발행가능하며

제목 키워드로 설정하는 키워드에 노출이 됩니다.

본문과 제목에 키워드 또 키워드 가 나오죠

키워드 검색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어떤 키워드에 내가 언론사 뉴스를

발행해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지

구성하고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배너 광고의 노출에 대한 이해와 컨텐츠 활용 수 있는 지식이 있다

배너광고의 경우

검색광고와 다르게 

노출 CPM 이 저렴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반복적인

이미지 노출로 각인 시키는 효과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배너 광고를

하는 대부분 매체들이 영상도 

세팅을 할 수 있는데

영상의 경우 이미지 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 풍성하게

담아서 고객들을 설득이 가능합니다.


노출의 힘이라고

노출을 많이하면

고객들이 궁금해서

검색을 하기 시작해서

브랜드의 키워드 검색량이

증가하고 브랜드 검색을 통해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이런 DA 광고를 많이 집행하면

간접적인 매출이 다양한 유통채널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체크하셔야합니다



SNS 활용해서 고객들을 유입시키는 방법을 알고 있다.

SNS를 통해서 유입시키는 방법은?

- 광고 유입

- 브랜드 페이지 운영 유입

- 커뮤니티 유입

- 유명한 페이지를 통한 간접 노출 유입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SNS 내부에도 커뮤니티도 있고

유명한 팔로우 가 많은 채널이나 

사람들에게 내 제품을 노출 시켜서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형태도 있습니다


직접 페이지를 키우거나해서

브랜드 페이지로 제품을 노출시키기도 하죠


유입시키는것은 돈을 직접적으로

광고비로써 광고를 태워서 쓰냐

혹은 제휴 또는 노출 에 대한 부분을

요청해서 따로 비용을 지불하거나

컨텐츠로 투자되어서 쓰여지는 비용도 있습니다


SNS 는 다양한 형태로 유입이 가능합니다.

이런 SNS 를 잘 활용하면

굉장히 많은 잠재고객을

검색광고 보다 저렴한 금액에 유입이 가능합니다.



영상 광고가 노출되고 활용될 수 있는 지면의 특성과 사용방법을 알고 있다.

SNS 또는 영상을 따로 

노출시키는 지면들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유투브 , 인스타 , 틱톡

3가지 플랫폼이 가장 핫하죠

3가지 플랫폼 마다 

장점 그리고 노출 되는 로직

어디에 어떻게 보이는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다만 3가지 다 공통점 도 많습니다

그 공통점으로 하나의 소재로

3가지 매체에 노출시키고 운영도 가능합니다


특성과 사용방법을 잘 이해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그 매체를

많이 이용해보는것 입니다.


저도 매일 인스타 유투브 틱톡 다 이용해봅니다

그렇게 직접 사용해보면서 이해하고

이해되는 지면에 어떻게 하면 고객들을

유입을 시키면 더 질 좋은 고객들이

유입이 사이트로 될까 고민하면서

소재를 제작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유입관점에서의

준비사항들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유익한 시간 되셨으면 좋겠네요!


광고로 유입도 있지만

오가닉한 유입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가능하고

오가닉한 광고와

완전 광고 같은 광고

또 다양하게 나눠져있으며


이런 응용이 새로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유입 끌어와서

좋은 매출을 만들는 쇼핑몰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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