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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마케팅 대행사 이런 구조입니다.

2023.08.28 20:30

근육돌이

조회수 4,260

댓글 13

우선 저희 회사를 홍보 하는

글이 절대 아님을 이야기합니다.


제가 이 광고 대행업을

 5년이나 사업을 하다보니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를

아이보스에 하고싶어 지더라구요


왜? 이걸 공유하냐?

또 다른 멋진 대행사가

생기길 바라는 입장에서

선...배? 까진 아니지만!

약간의 5년정도 굴러본

마케팅대행사의 대표로


마케팅대행사는

이렇게 하시면

정말로 새로운

서비스의 기준이나

상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사실 대행사를

처음 시작했을때에는

정말로 그냥 모든 대행사가

미워서 시작했지만


그 대행사들의 사정과

비지니스의 특성

그리고 시장의 특성

여러가지 이해하면서


다양한 대행사들도

엄청나게 잘하고있고

1000억에 영업베이스

대행사들도 어마어마한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체계적이다

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낌 방향성은

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사업의 목적은 "이윤" 입니다.

돈을 버는 것이죠 단순히

돈을 버는것이 사업의 목적으로

끝나면 그것은 "장사"에 가깝고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고

세상에 좋은 방향을 제시하고

조금이라도 변화를 준다면

"기업"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돈만 많이 버는게

나쁘다 라는 뜻은 아닙니다


각자의 대표님들이 

마음속에 깊은 뜻을

품고 계실거고 그 

뜻이 있기에 각자의

기업의 개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그림을 한번 설명드리면


대행사의 가장 큰 

고객은 "광고주" 입니다.

광고가 감동하면 

"대행사"는 지속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장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더더욱

직원들을 뽑기 힘든 시점입니다.

이런 시기에 직원들이 안들어온다

투덜 되기도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대행사는 이런 것에 가장 특화가 되어있는

사업군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 = 성장 = 회사 = 성장

이런 이야기를 귀에 딱지에 앉도록

말해주신 저의 멋진 성장을 도움 주신

대표님이 생각이 납니다.


정말로 대항사는 이 개념이 가장 맞습니다.


개인이 성장해야지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도약해야지 

좋은 마케팅을 해냐갈 수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대행사는

담당자 by 담당자 

라고 할 정도로 


사람들이 엄청 힘들어 합니다.

사람을 성장시켜야하는데

딜레마에 빠집니다


대행사는

성장시키면 그 사람이

나가서 차리기 쉬운 비지니스 구조입니다

그래서 대행사는

끊임 없이 사람의 이슈에 

휩사여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 하려면


회사의 정비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림에 표현된 것처럼




관점을 4가지 관점으로 나누면

재무 , 고객 , 학습 및 성장 , 프로세스

4가지 관점입니다 회사는 크게 4가지로

돌아갑니다 대행사는 말이죠


학습 및 성장은 = 개인의 성장이며

프로세스 = 학습을 돕는 도구와 시스템

고객 = 우리의 고객 광고주


즉 학습 및 성정과 프로세스 관점 으로 

고객의감동을 실천하는 방식을 만들어가는

부분을 최대한 자동화 할 수 있는

가이드나 성장 로드맵을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이런 성장 로드맵을 잘 만드는

대행사가 엄청난 "부" 를 거머쥘거 같습니다

즉 대행사는 결국 사람의 비지니스 이기 떄문입니다.


물론 이제 챗 gpt 나 이런 부분들

때문에 마케터나 디자이너가 대체된다

하겟지만 그것 또한 되지 않는

사람의 영역이 분명히 생길 것 입니다.


학습및 성장에 필요한 도구들을

살펴보면 이런 것들이 있고

이것들을 계속 해서 쌓아나가고

열심히 만들어가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표가 계속 사람을 키우는게 아니라

시스템이 사람이 키우도록 만들고

그 사람들이 빠르게 감동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그런 대행사를

저는 꿈꾸고 있습니다 ㅎㅎ



그래서 저희 리더들과

항상고민을 하고 그 고민의

도출 과정을 기록하고

성장해냈는 과정을 

레벨별로 정리해서

누구나 성장 할 수 있고

누구나 회사의 시스템을

만나면 전문가의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게

개인이 성장해서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내면

결국 대행사의 명성이 되고

그것이 바로 "재무 관점" 

돈을 많이 벌어다 주는것 입니다


시스템이나 프로세스가 해결 안되는것은

결국 사람의 성장으로 해결되니


사람의 성장에 힘을 쓰는

기업이 결국에 성공한다

라는것은 어떤 비지니스 모델에

다 포함되는 이야기 입니다


비지니스는 곧 사람이라는

이야기도 과언이 아니라는

이야기죠 ㅎㅎ


결국 대행사의

상품 = 사람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마케터 와 디자이너)

이 사람이 최고의 상품이다

사람을 상품으로 표현하면 그렇지만

그 사람이 고객의 감동을 시키고

그런 사람이 많이 생긴

대행사는 성장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런 프로세스와

시스템 사람을 키워내는

시스템에 열정을 다해서 

만들어볼려고 발버둥 처보고 있네요!


여러분들은 어떤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 내보셨나요?


저희 쪽에서는 

광고주 성과가 계속 내려가는데

광고주 퍼포먼스 영상을 촬영하는

과정속에서 저희 직원들이

자기 일 처럼 열심히하고

4~5시간 쉬지않고 하는

모습을 광고주와 함꼐 소통하니

광고주가 매출이 떨어지는

시점에도 "고맙다 함께하고 있어서 언젠가 개선될거고 너무 감사하다"

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과연 대행사는 매출만 만들어내는것이

광고주의 감동인가? 본질적으로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저도 실무를 할때 B사의 대표님과

새벽에도 고민하고 같이 소통하고

성장하고 이야기하고 실험했더니

그 광고주님이 아직까지도 저를

극찬하시고 ~ 아직도 광고주를

오히려 소개해주는 그런 

관계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실제로 본질을 

잘 실행하고있으신가요?

진짜 본질은 뭘까요!!


제가 오늘 고민한 내용이

다른 여러 대행사분들에게

전해져서 좋은 대행시장이

만들어지고 

광고주분들도 모두가

웃는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물론 광고 성과도 오르는

 그런 멋진 날이 오기를 ㅎㅎ


5년 동안 

고민했던 것들을

하나씩 실행해보고 있으니

끝까지 응원해주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도 달립니다!!


다들 파이팅입니다!!! ㅎㅎㅎ 


대행사 분들

광고주 분들

다 힘내세요~~!!!! 


진짜 나의 업의 본질을

꽤뚫어서 좋은 결과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ㅎㅎ


저를 통해서 기뻤던

슬펐던 나빳던 모든 지나간 분들이

저를 만들어 주셨고 성장 시켜주셨습니다

항상감사합니다!!


또 앞으로 5년 달려서 

좋은 대행사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인사이트 공유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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