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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성에 대한 목표 분류 10가지 100억대 쇼핑몰 시리즈 [4탄]

2023.07.21 11:26

근육돌이

조회수 2,129

댓글 2

지난 번 시간에는 경쟁환경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시장 세분화에 대한 부분을
10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각 항목 보시면

우리가 늘 마케팅에 

활용하는 인구통계에 대한 내용이

많이 보일 겁니다.


이 부분이 왜 중요 할까요?

쇼핑몰을 하는데 있어서 

세분화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 모든 사항을 만점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아이템은 없습니다


시장 세분화는

어느정도 어느 위치에

우리 제품이 있는 지 파악을 하고

시작하기 위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체크하면서

전체적인 사이트 톤 이나

컨텐츠의 방향성을 어떻게

가야하는지도 점검이 가능하합니다


그래서 왜 10가지가 필요한지

하나씩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내용에서 10가지는

모두다 충족 할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다만 충족되는 숫자가 많고 점수가 높을 수록

굉장히 날카로운 사이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너무 날카롭게 좁히면 오히려 너무 

작은 시장을 포지셔닝하는 

쇼핑몰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

적절한 시장의 크기를 확인하면서

설정을 하되 이 10가지 체크 사항들을

참고해서 해보시면 더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1. 연령에 따른 시장의 분류가 있고 목표시장의 분류를 한다.

연령에 따른 시장의 분류 

모든 제품이나 쇼핑몰을 진행하는데

가장 보편적인 기준입니다

10대 몰이냐 20대 몰이냐 30대 몰이냐

40대 몰이냐 50대 몰이냐

등등 이런 것을 고려를 해야합니다

왜 고려해야하냐?

제품의 카테고리 군도 다를 뿐더러

폰트의 크기나 분위기 색감 이런

부분들도 체크가 다 필요한 것입니다.

연령에 따라 목표의 시장 규모도 달라집니다

당연히 10대 보단 매출의 규모는 30~대가 크고

30대 보다는 40대가 매출의 규모가 커질 수 있기도 하고

또는 10대 규모인데 굉장히 큰 규모를

노를 수 있는 방향성의 사이트가 될 수 도 있습니다.



2. 성별에 따른 시장성이 분류가 되어있다.

성별에 따른 시장성 분류

당연히 필요합니다. 

남자들이 잘사는 제품

여자들이 잘사는 제품

특수한 성별이 사용하는 제품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혹은 성별에 무관하고 사용이 가능한 제품

시장분류를 성별로 하는 제품들을 

쪼개서 보는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누구나 다 쓰고 남녀노소 다 쓰는 제품 보다는

30대 초반 여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더 날카롭게 와닿기 때문입니다. 

성별에 따른 분류는 따로 설명 더 주저리 안해도

모든 분들이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듭니다.



3. 가족 통계적으로 상관이 있는 분류가 있다. (결혼,맞벌이,미혼 등등)

가족 통계적 상관이 있는 분류가 있다.
라는것은 가족적 특성입니다.
예전에는 대가족에서 지금은 핵가족으로
그리고 핵가족에서 또 이제는 1인가구까지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보지 못했던 
사회적 특성으로 인한 가족의 구성들이 달라지고
거기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하는것도
굉장히 좋은 방향성이 될 수 있는 것 이죠.
결혼을 한사람이냐 아니면 맞벌이를 하느냐
미혼이냐~ 이혼을 했냐 등 세분화 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제일 한한 타겟이 아무래도 
1인 가구 이겠죠 1인 가구 인데 40대 여성인경우
40대 남성인 경우도 있을겁니다. 
실제로 통계적으로 40대 1인가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도 하고 있다고 하는 시장도 볼 수 있구요
이런 부분을 고려하셔서 쇼핑몰 창업전

나는 어떤 타겟을 통해서 적극적인 판매를

이룰 것인가 체크가 필요합니다!



4. 소득에 따른 목표 시장이 분류가 되어 있다.

소득에 따른 목표 시장 분류가

있는 제품들도 무조건 있죠

아주 가성비가 좋고 1만원대 상품만 모아둔 쇼핑몰이나

혹은 다이소 처럼 모든게 다있는데 가격이 천원대인 

그런 쇼핑몰도 있습니다. 그리고 명품 제품만 모아둔

그런 몰도 있죠. 소득 의 분류에 따라서 

제품을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내 타겟이 누구인지

어떤 타겟이 들어오면 잘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타겟의 소득 수준은 어느정도를 보는지

그렇게 되면 내가 광고를 하거나 유입시키는

고객의 집단이 제일 많은 곳을 정확하게

인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 지역적 상황에 따른 목표가 분류가 된다 (인구밀집, 도시규모)

지역적 상황에 따른 목표 이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도권이냐 

지방이냐 그리고 지방의 도시 규모가 어떻게되냐

이런걸 고려 많이 하는 곳은 프렌차이즈 업종에서

많이 고려하는 편입니다. 어느정도 밀집된

지역이고 상권이 형성되어있는지 어떤 

사람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지?

지역에 따라서 특성이 다를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쪽이면 수산업을 하는 분들이 많을것이고

그런 분들이 주로쓰는 제품이 뭘까~ 혹은

시장의 규모가 있는 카테고리는 어딜까

고민해보는 방식으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6. 개인 라이프스타일 따른 목표 분류가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객의 페르소나를 특정하죠

그것에 고객의 라이프스타일를 분류해서

타겟의 세분화가 가능합니다.

히피족이라던지 이런 족 이라고 부르는 사람

MZ 세대 라던지 이런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부분을 세분화해서 어떤 고객을 

우리가 맡이 할 것이며 그 고객에게 맞는

제품을 구성하는것이 성공 전략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7. 직업군에 따른 목표 시장의 분류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직업군에 대한 시장 목표

이것은 군인이라던지! 이런 직업군이

아주 대표적인 예 라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군인들이 따로 사는 군장점이라던지

이런 제품들을 보면 확실히 큰 집단을 형성하는

직업이라면 그 시장을 세분화해서

거기에 특화된 브랜드나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사용 상황에 따른 목표 시장 분류를 할 수 있는 (특수한 상황 , 불 , 산업환경) 등등 있다.

특수한 상황이라면

예를들어서 자동차에 소화기를

구비해야한다 이런 것입니다

법이나 새로운 규율이 생기는

시장도 있을 수 있고 

산업환경이라고 하면 특정

필터가 있는 마스크나

혹은 방진복이라던지 이런

제품을 판매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상황에 따른 시장 목표를 세분화하면

정말 세밀한 좁은 시장의 방향성도 볼 수 있습니다.



9. 품질, 서비스, 경제성, 등에 따른 목표시장이 선정되어 있다. 혜택에 대한 내용

품질과 서비스 경제성에 따른 

목표 시장의 경우 혜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우리 제품을 어떻게 가격적인 부분이나

품질을 어떻게 강조하냐에 따라서 굉장히

같은 제품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광고를 많이 할떄

같은 제품을 파는 판매자들이 많은데

어떤 사람은 2만원에 팔고

어떤 사람은 1만원에도 팔지못하는

그런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적절한 타겟의 위에 분류 8가지 확인하고

거기에 맞게 혜택과 품질 서비스에 대한 

포지셔닝을 체크해보고 적절한 방향성을

설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0. 사용자유형 , 첫구매 , 장기적구매, 잠재적 고객 등 따른 목표시장이 선정되어 있다.

첫구매가 일어나면 끝나는 제품인지

장기적으로 구매가 일어나는 제품인지

그것에 따라서 목표 하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첫구매만 끝나는 제품이면 전략적으로

빠르게 구매 결정이 일어나느 타겟을 찾고

장기적구매같은 경우 구매가 일어나지 

않더라도 우리 제품이 있다는 것을 

먼저 알리고 회원가입을 많이 시키는

형태로 움직일 수 도 있습니다.

잠재적 고객이 어떤가 에 따라서

우리의 전략이 완전달라지고

사이트의 UX UI 적인 부분도

맞춰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0가지 시장을 바라보는

타겟의 목표 시장의 분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대부분이 여러분들이 아는 것들인데


이 항목들을 다 만족시키는 제품은

절대 없습니다. 다만 

2~4개정도 항목을 만족시키는

세분화된 제품을 찾아보시고

내가 그런 제품을 잘 포지셔닝을

했는지 판단해서 사이트도 

그 타겟들의 목표시장에 먹힐 수 있는

형태로 꾸며서 성공적인 

100억대 쇼핑몰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

금요일 마무리 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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