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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먼트 300% 이상 나오는 실질적인 방향성 5가지

2023.06.07 17:22

근육돌이

조회수 6,543

댓글 10

카카오모먼트 300% 이상 나오는 실질적인 방향성 5가지


좋은 기회가 되어서 카카오모먼트 

성과를 잘 잡아갈 수 있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는 사례를 발견 했습니다.


카카오모먼트가 효율이 안좋다는 이야기를

저도 한때는 엄청 많이 하고 다녔습니다.


실제로 효율이 안좋을 수 밖에 없는

플랫폼이지 않을까 라는 저 혼자만의

생각도 많이 했었는데 이제 좀 

다르게 많이 보이더라구요~!


이번 뿐만 아니라 최근에 또 성공

사례가 있는데 하루에 광고비 

비슷하게 1000만원 이상 쓰면서

목표했던 ROAS 250% 정도

달성하면서 광고주의 매출을 

3배이상 견인 하는 역활 까지 만들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이야기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여러분들이 카카오모먼트는 이렇게

운영하면 좋을거 같다 정도의 

참고 하실 의견 정도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1. 카카오모먼트는 원래 효율이 나쁜 매체이다?

카카오모먼트가 효율이 나쁜 매체라고 소문이 난 이유는 아무래도 광고의 머신러닝의 효율이 안 좋았던 시점인 것으로 판단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머신러닝 뿐만 아니라 지면의 차별성도 떨어지고 한정된 지면에서 노출되는 구좌였는데 지금은 많은 구좌를 확장해서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카카앱 서비스에도 노출되는 지면과 제휴된 네트워크 지면이나 다음 지면들도 개편되어 활용이 가능해져 새로운 지면들을 활용 했을때 혹은 기존의 지면이지만 개편이 많이 되면서 상당히 효율성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어떤 지면의 경우 네이티브한 느낌이 굉장히 강해 컨텐츠 인지 ? 광고 인지 ? 구분이 안될 정도로 네이티브한 지면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지면들이 있습니다.


보이시는 지면의 광고 입니다.

광고인지 컨텐츠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컨텐츠 처럼 보이고 

여기에 어떤 소재를 잘 배치하냐에 따라서 CTR 의 수치를 달라지고

CPC도 잘라지게 되겠죠. 이런 지면들이 굉장히 많이 개편

되어서 이제는 카카오모먼트도 효율이 무조건 나쁘다

라는 매체라고 할 순 없어 보입니다. 결국 지면의

활용법에 따라서 효율이 달라지는 것은 

저는 GFA 때도 느꼈던 점이라서 카카오모먼트도

엄청난 기회의 땅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GFA에서도 사람들이 시도 하지 않은 

네이티브한 컨텐츠 방식으로 제가 처음으로?

혹은 뭐 조금 큰 성과를 많이 거두었던 것처럼

카카오모먼트도 상식을 뛰어넘는 광고 방식으로

성과가 잘 나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 카카오모먼트 머신러닝 4단계가 나왔는데 효과 있는가?

확실히 다르긴 하다 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전에는 뭔가 일방적인 트래픽 광고에 가까운 

느낌의 광고 였다고 하면 이제는 좀 더 고객들을

찾아내고 따라다니는 광고 방식도 어느정도

차용한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머신러닝은 총 4단계 까지 이며

4단계 까지 가려면 1000건의 전환을

잡아야합니다. 전환의 목표는 구매를 잡을지 장바구니를 잡을지

등등 목표 설정도 가능합니다.


가장 좋았던 설정은 아무래도 구매완료 전환입니다.

그리고 4단계가 완성되면 ROAS 보정이 된다 ?

라는 느낌보다는 안정적인 로아스를 가져올 수 있는

환경이 어느정도 완성되었다 정도로 보입니다.


100% 로아스가 4단계가 되면 150% 된다?

이건 말이 절대 안되고 110~200요동 치던 로아스가

150% 대 정도로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느낌이 있다

정도로 판단하시고 머신러닝이 되면 무조건

로아스가 나온다는 거르시면 됩니다.


3. 카카오모먼트에 어떤 컨텐츠가 잘먹힐까?

모든 컨텐츠 DA 지면은 아무래도 설득입니다.

설득이 되려면 광고스러움 이랄까요?

광고느낌이 너무 강한 광고는 효과가 낮다고

판단이 되긴 합니다. 물론 특수한 목적이

있어서 광고를 그렇게 밖에 만들 수 없는 것

아니라면 아무래도 제품 자체를 고객들이

사용하는 환경이나 이야기를 만드는것이 가장 좋죠

고객의 리뷰 목소리나 제품을 재미있게 표현하거나

제품을 쓰면 효과가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역시나 그런 소구를 하는 카피를 쓰거나 하는것이

효율이 매우 좋았습니다. 화장품 제품들은

역시나 비포에프터를 쓰지 못하니 제품의 누끼샷과

함께 재치있는 카피를 보여주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4. 카카오모먼트만 쓰면 효율이 낮고 어느정도 사이트 모수가 쌓이면 좋다?

제 경험의 한계 일 수 있지만

우선 최근에 성공한 사례로 카카오모먼트가

잘된 사례 전부다 모수자체가 200~300만 쌓인

계정들에서 고성과가 매우 빠르게 나왔습니다.

리타겟 모수에서 성과 나온거 아니냐? 라고 하실수있는데

그게 아니라 이 모수가 반영되면서 픽셀이 잘 

작동한 것 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부분도 한번 고려해봐도 좋습니다

카카오모먼트만 시작해서 빠른 매출 낸 성과

보다는 페북이나 구글 GFA 등 메인 지면에서

어느정도 매출을 끌어올린 모수가 쌓이고

그 모수를 활용해서 운영한다면 충분히 좋은 성과가

더 빠르게 올라오는 것으로 보여서 이부분도 참고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5. 트래픽 캠페인 보다는 전환캠페인이 성과가 좋은가?

확실히 이전 보다는 전환 캠페인의 효율성이

매우 높아 진 것으로 보입니다. 

트래픽 캠페인이 더 좋았던 적도 저도 있었는데

최근 4단계 머신러닝이 나오고 모수 활용이

다양하게 가능해지고 지면 확장도 많이 되고

개편도 많이 되면서 성과 자체가 달라진 느낌이며

다음 지면이나 제휴 지면들도 충분히 효율성이

좋아지면서 확실히 성과 개선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환 캠페인으로 쓰고 타게팅의 경우도 

이전 다른 매체에서 성과나왔던 타겟들을 타겟하시면 

매우 좋은 성과가 빠르게 따라오기도 합니다.

GFA 에서 30~54세 여성이면 카카오모먼트도

비슷한 타겟을 지정해서 운영하면 가장 좋았습니다.

역시나 그건 제품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나 


GA 상으로 보니 

실제로 겹치는 방문자나

재방문자가 아닌 신규가 많은걸로

봐서는 카카오모먼트도 상당히...

좋은 매체로 보입니다


오늘 5가지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1. 지면 활용 잘하기

2. 기존 베스트 타겟 참고하기

3. 베스트 컨텐츠 GFA 나 DA 광고 활용하기

4. 전환 캠페인 머신러닝 활용하기 4단계


좋은 제품이면 어떤 지면이든 터진다 라는 말이있긴 하죠

하지만 우리가 그런 좋은 제품을 표현 잘하면 

더 좋은 제품이 되기 마련입니다. 결국에는

지면의 이해도와 컨텐츠 와 제품력 의 싸움입니다.

카카오 지면 탓을 하지말고 우리 제품과

컨텐츠와 실제 우리 고객이 많은 지면인가?

를 잘 판단하셔서 카카오모먼트 효율을 많이 

올려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ㅎㅎ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한번더 

마케터분들은 스스로 점검하는 

시간이 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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