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제씨]페이스북 CTR과 ROAS를 동시에 잡는 법!

2023.05.22 10:00

올어바웃마케팅

조회수 3,266

댓글 7


안녕하세요 올어바웃마케팅의 제씨입니다:)

저번에 쓴 글이 월간 인기 3위에 오르며 큐레터에 실렸습니다. 관심 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광고주님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종종 이런 질문을 하십니다. “CTR이 너무 안 나와요. 그렇다고 자극적인 소재를 만들자니 반려가 걱정되는데, 어떻게 하죠?”




저 역시 SNS를 하다 보면 무리한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를 보곤 합니다. '클릭만 해도 만원을 드립니다'같은 문구입니다. 속는 셈 치고 클릭 하면, 구매를 유도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물론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원하던 제품이 아니었기 때문에 굳이 구매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아 또 속았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선 돈만 나가고 효율은 못 얻은 셈입니다. 그런데 이런 무리수를 두지 않고도 클릭과 구매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면?





위 데이터는 트래픽 캠페인 데이터가 아닙니다. 전환 캠페인의 데이터입니다. 퍼포먼스 광고의 홍수 속에서 마케팅하시는 분이라면 이 수치가 얼마나 어려운지 짐작되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평균 3%의 클릭률과 ROAS를 만들어 주는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재도 같이 공개합니다^^)






타겟과 소재

페이스북 광고는 노출이 될 때마다 과금이 됩니다. 때문에 노출 대비 많은 클릭을 부를 수 있는 소재가 중요합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해당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게 만들어야 하죠.




A라는 광고가 1,000명에게 노출되는데 30,000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광고를 본 사람 중 5%의 사람이 클릭했습니다. (50명) 그렇다면 50명의 잠재고객을 상세페이지까지 데려오는데 30,000원이 든 셈입니다.




같은 예산으로 똑같이 B라는 광고를 노출 시켰는데, 이번에는 10명을 데려왔습니다. 당연히 50명을 데려오기 위해선 150,000원의 예산이 필요하게 됩니다. A보다 세배의 금액을 지불한 것입니다.




때문에 ‘얼마나 많은 클릭을 부를 것인가?’라는 주제는 모든 퍼포먼스 마케터의 관심사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주어진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고객을 데려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소재', '타겟'




이 두 가지가 적절히 조화된다면 사람들은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클릭하고 싶어지는

소재란 무엇일까요?



1. 형광 배경에 보노보노가 그려져 있다

2. 클릭하면 샤* 가방을 준다고 한다

3. 마침 사려고 했는데 99% 세일을 한다

4. 윙크하는 송강이 모델이다



이 모든 항목이 정답입니다. 그리고 이 주제들을 통해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클릭하고 싶어지는 소재는 '어떻게든 눈에 띈다'라는 것이죠.




네, 클릭하기 위해선 일단 '눈에 띄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클릭할 만한 소재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적지만 구매 의도가 높은 타겟을 위한 소재를 만들어야 합니다.


CTR 5.6% 소재
순간 '이게 뭐야?'라고 생각하셨나요?




이 소재는 CTR 5.6%로 해당 계정의 전환 캠 중 가장 많은 클릭률을 부른 소재입니다. 엄청 예쁘거나 세련된 디자인이 아님에도 많은 사람이 클릭을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소재가 눈에 띈다
  2. 타겟





해당 브랜드는 탈모케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탈모 제품의 주 고객층은 장년 남성이죠. 그들은 예쁘고 세련된 광고에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큼직한 글자, 강렬한 이미지 그리고 고딕체. 자신이 주로 사용하고 즐겨하는 것에 관심이 가기 마련입니다.




만약 타겟이 20대 초반의 여성이라면 소재의 느낌은 완전히달라져야 합니다. 이렇게 주 고객층의 성별, 연령, 특징을 고려해 소재의 톤 앤 매너를 맞춘다면?

높은 클릭률을 볼 수 있습니다.





'타겟'의 눈에 띄는 소재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한 영상 소재입니다. 중년 남성타겟의 소재와는 다르게, 아기자기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여성 타겟을 공략했는데요. 아래 어드민 지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CTR 5%, ROAS 224% 대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겟의 눈에 띄는 또 다른 소재

CTR: 3.24%

ROAS: 462%




'타겟의 눈에 띄는 소재'는 언제나 많은 클릭률과 전환을 가져다줍니다.


중요한 것은 그냥 눈에 띄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클릭만 유도하는 소재는 전환을 가져다주지 못합니다. 제품의 본질을 담으면서 구매 의도가 높은 타겟과 톤 앤 매너를 맞춰야 합니다. 결과는? 상승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구는 어떻게 잡고, 카피는 어떻게 짜나요?”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통해 풀어보겠습니다.

오늘 보여드린 몇 개의 소재만으로도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




페이스북 광고 CTR과 ROAS를 잡는 방법?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타겟
  2. 소재


= 타겟의 눈에 띄는 소재



감사합니다 올어바웃마케팅 제씨였습니다 :)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1.

[제씨]GFA 타겟팅 7일만에 일매출 0원에서 1,000만원 만드는 법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2.

[제씨] 상세페이지 기획? 이것만 알면 매출 4300% 오릅니다.


페이스북광고ROASCTR소재퍼포먼스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주안역님 외 2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