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유튜브 채널 성장시키는 방법

2023.05.11 11:52

vlvl

조회수 1,918

댓글 0

 개인이 인플루언서가 되고, 전업 크리에이터가 되어 회사원보다 많은 돈을 버는 1인 미디어의 시대죠. 많은 사람들이 나만의 채널과 콘텐츠를 가지고 자신의 브랜드와 영향력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부푼 꿈을 안고 시작했다가 좌절을 마주하는데요. 생각만큼 나오지 않은 조회수, 콘텐츠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많은 공수와 시간으로 금방 포기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게 된다면 어떤 채널 컨셉으로 구상해야 할 지, 그리고 제작한 채널 성장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되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을 시작할 때 꼭 알아야 할 TIP​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여기서 중요한 건 바닥부터 다 해보면서 하나씩 알아가기보다는 이미 해본 사람들의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알고 잘 나가는 유튜버를 벤치마킹하며, 실패의 가능성을 낮추고 보다 쉽게 확장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랍니다!





📌"유튜버 분석해서 내 채널 만들어 보기"

벤치마킹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 1. 자신이 운영하고자 하는주제나 콘텐츠가 비슷한 유튜브 채널, 콘텐츠들을 살펴보고 키워드와 트렌드를 확인한다.

✅ 2. 어떤 채널, 어떤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는지 살펴본 후각각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본다.

이렇게 함으로써 막막했던 유튜브 채널 성장의 노하우를 살펴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적용해 본다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다른 채널을 분석해 보고 벤치마킹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기획과 창조력이 생겨나게 되거든요.

그렇다면, 수많은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를 일일이 비교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게 한다면 이 단계에서부터 포기하게 될지도 모르죠.😅이런 우리의 고민을 해결해 줄 사이트가 있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트렌드를 분석해 볼 수 있는 유튜브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인 블링을 활용해 내 채널 구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1️⃣유튜브 채널 순위 확인하기




블링에서는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카테고리 항목을 지정해 구독자 급상승한 채널들과 채널의 상세 정보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채널 순위 뿐만 아니라 슈퍼챗 랭킹, 영상 랭킹도 보여주고 있으니 요즘 핫한 트렌드가 궁금하면 한 번 확인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2️⃣유튜브 카테고리 선정하기




알고신 영상 검색 필터를 활용해 콘텐츠 기획에 활용해 볼 수 있어요. 알고신 스코어가 높은 영상들은 현재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영상들이기 때문에 어떤 콘텐츠를 벤치마킹 해야 될 지 감을 잡을 수 있겠죠?

어떤 국가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전 세계인이 애용하는 유튜브인 만큼 꼭 국내 시청자를 타깃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는데요. 특히 한국의 먹방, ASMR 콘텐츠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으며 높은 구독자 수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국내를 넘어 시야를 확장해 본다면 더 많은 기회들이 숨어있을 지도 모르니 국가별 인기 콘텐츠들을 함께 살펴보아도 좋겠죠?

어떤 카테고리를 할 것인지(패션, 뷰티, 푸드, 일상, 여행 등)

핵심 구독자 성별, 연령대는 어느 정도인지

이를 정하고, 이에 맞춰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해당 조건에 맞는 채널 순위를 손쉽게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채널 참고 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구독자 100만 이상의 대형 유튜브부터 살펴보는 것보단 1만 미만 혹은 1만~10만 정도의 중소형 채널을 살펴보면서 1인 크리에이터로서의 채널 성장 방향을 잡아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무작정 구독자가 많다고 현재 잘나가는 채널인 것은 아닐 수 있기도 하며, 급격히 떠오르는 채널, 최근 인기 있는 분야나 새롭게 성장하는 채널들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오히려 많은 인사이트를 건네 주기도 하거든요!



3️⃣유튜브 채널 분석하기




원하는 유튜브 채널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최신 평균 일일 조회 수부터 영상별 평균 조회 수, 활성도, 호감도를 시각화된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부터, 채널 구독자 수와 가입일, 총 영상수까지 매우 디테일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어요. 다른 유튜브 채널들의 가입 일을 살펴보며 이후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만큼의 영상과 구독자 성장이 일어났는지 등을 비교해 보면서 자신의 채널 성장 속도 목표를 정해보거나 가늠해 볼 수도 있답니다. 🧐




최근 1개월 혹은 1년간 영상 업로드 주기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 성장에서 중요한 것은'지속성'이예요. 어떤 빈도로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좋을지 경쟁 유튜버(혹은 참고 유튜버) 채널을 살펴보면서 자신의 콘텐츠 업로드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래요!



4️⃣해당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 높은 콘텐츠 살펴보기!




영상 분석 기능에서는 해당 유튜브 채널로 이동하지 않고도 업로드되어있는 영상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때 '업로드 날짜순'이 아닌'조회수 순'을 눌러 인기 콘텐츠를 살펴볼 것을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푸드/먹방 유튜버 요리용디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조회수 순으로 살펴보면 주로 쇼츠 영상들이 높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와 비슷한 채널을 운영하고 싶다면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짧은 요리 콘텐츠를 벤치마킹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잘 나가는, 벤치마킹하고 싶은 채널의 영상을 조회수 순으로 살펴보기!' 벤치마킹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해당 채널의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다른 카테고리를 1~3위까지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주요 타겟 시청자들의 또 다른 관심사는 어떤 것인지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해당 유튜브 채널과 관련된 경쟁 채널 및 연관 추천 채널도 함께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일일이 비슷한 규모, 분야의 채널을 찾아다니지 않고도 각각의 채널이 가진 장단점을 비교하기 수월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시작할 때 꼭 기억할 3가지 포인트

✅ 딱 봐도 알기 쉬운 한 가지 주제와 포맷

해당 채널이 무슨 이야기를 전하는 성격의 채널인지 알기 위해 초기 영상들이 일관성이 있어야 해요. 본인이 누군지 시청자가 모른 상태에서 이것저것 선보이는 것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일관된 주제 의식 아래 콘텐츠를 만들며 초기 브랜딩을 명확히해야 한다는 점!

#채널아이덴티티#채널메시지#일관성있는영상

✅ 제목/썸네일은 1개의 메시지로 집중하기

한 개의 영상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고, 이를 썸네일과 제목에도 여러 개씩 담고 싶으실 수 있어요. 하지만 2개 이상의 메시지가 섞여 있으면 검색 키워드에 걸리기 어렵고, 노출이 된다 해도 시청자의 선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드는 사람의 애정이 넘쳐흘러 여러 개의 공이 던지면 보는 이들은 하나의 공도 받을 수가 없거든요.

#핵심메시지#핵심키워드

✅ 콘텐츠 완성은 구성으로 시작

중요한 것은 편집이나 영상 그 자체의 완성도가 아니라 구성의 완성도예요. 각 소재에 대해 이게 어떤 건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실제 예시는 무엇이 있는 지가 담겨있고 그 외 군더더기가 없어야 합니다. 이 영상이 누구를 위해 왜 필요할까? 이 영상이 어떻게 도움이 될까? 이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될 수 있을까? 를 항상 생각하고 영상에 접근해야 한답니다!

#시청자가원하는것#궁금해하는것#원하는방식으로


유튜브유튜브채널유튜브마케팅유튜버벤치마킹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vlvl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