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이 콘텐츠가 되는 셀피노믹스 시대!

2022.09.19 09:27

큐레터

조회수 888

댓글 6


게임·요리·패션·건강관리 등 개인 방송의 장르가 다양해지면서 관련 플랫폼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자신을 콘텐츠화해 막대한 부를 쌓는 개인 크리에이터들도 많아지면서 “퇴사하고 유튜브할 거야!”라는 우스갯소리도 등장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지칭하는 키워드가 바로 이번에 소개해드릴 ‘셀피노믹스’예요.


‘셀피노믹스’(Selfinomics)는 개인(self)과 경제학(economics)을 합친 신조어인데요. 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경제활동을 의미해요. 유튜버, 틱톡커, 인스타그래머 등과 같은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특정 기업이나 직업군에 소속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죠!


셀피노믹스 시대에는 개인이 직접 콘텐츠가 돼 자신의 강점을 선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하면서 성공에 이를 수 있어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2020년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 조사’에 따르면, 유튜버·BJ·스트리머 등 크리에이터가 희망 직업 4위(6.3%)에 올랐을 정도예요. 이런 흐름 속에서 기업들도 연예인이 아닌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신상품 협찬과 광고 등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미국 마케팅 기업 미디어킥스는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가 2016년 25억 달러에서 2020년 100억 달러로 급성장했다고 발표했을 만큼 셀피노믹스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 방송 간의 지나친 조회 수 경쟁, 많은 가짜 뉴스나 선정적·폭력적인 콘텐츠가 양산되고 있다는 어두운 측면도 있어 주의성도 함께 요구되고 있어요.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 큐트키 코너로 발행된 글이에요.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마케팅 트렌드 큐레터 셀피노믹스 MZ세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yuns zzheng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