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설문조사에서 마케터 집단에게 이커머스에서 확인해야할 가장 중요한 KPI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KPI는 '전환율'이었습니다.
전환율은 사이트를 방문한 후 제품을 구매한 방문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커머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결국 결제 금액 증가입니다. 이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표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고 전환율을 모니터링 합니다.
- 여러 마케팅 채널중 어떤 채널의 퍼포먼스가 가장 좋은지 확인하기 위해
- A/B 테스트 할 때 두 랜딩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가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해
- 웹사이트가 구매에 최적화 되어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 웹사이트의 트래픽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가지 도구들을 이용하여 전환율을 추적한 결과 전환율을 높여야 한다는 결정을 했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체크아웃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 사용자 경험을 분석해 이탈율이 높은 구간을 개선한다.
- 어떤 사용자의 특정 상품 조회가 높은 경우 알림을 준다.
-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인력과 자금을 투자한다.
인력과 예산을 투자해서 힘들게 고객을 유입시켰는데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투자한 노력이 헛되게 됩니다. 구매 전환율을 꼼꼼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다면 효율적인 비즈니스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1. data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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