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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기업 애플이 반드시 지키는 세 가지 원칙

2022.03.10 14:58

둥근마을

조회수 3,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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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기업/브랜드가 지속적인 성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반드시 지킨다고 합니다.

첫 번째. 고객의 삶을 들여본다.

많은 업체들이 제품 혹은 서비스의 타깃 고객의 문제를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타깃 고객을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관찰하려 합니다.

당사의 제품과 관련하여 고객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P&G 같은 세계적인 기업은 고객을 행동과 상황속에서 이해하려 합니다.

고객의 삶과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기위해 노력합니다.

이 사람들은 매일 무슨 일을 하는가?

그들이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

소비자의 삶에 들어 맞는 부분이 어디인지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두 번째. 고객이 원하는 것 그 이상을 생각한다.

헨리포드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어봤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faster horse)이라고 답했을 것이다.”

스티브잡스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사용자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모른다. 따라서 시장조사 같은 건 필요하지 않다.”

시장조사 자체를 부정하는 말처럼 들리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는 분명 있습니다.

과도한 엘리트주의라고 비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성공했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할 수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이들이 한 번의 우연한 성공으로 이런 말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기도 합니다.

시장을 창조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한계를 벗어나는 노력을 합니다.

고객보다 한발짝 빨리 가있습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고객의 일상 전영역에 걸친 혁신을 합니다.

사람들의 행동에 기반하여 혁신을 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습니다.

그럼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수요의 시장을 발견합니다.

세 번째. 고객의 니즈 원츠를 채워주는 만족이 아닌 추억을 만들어준다.

'시장을 창조한 기업들' - 에릭 요컴스탈러 에 따르면 세계적인 혁신 기업은 고객의 니즈나 원츠를 만족시키는 것보다 고객의 행동을 기반하여 전략을 구상합니다.

단순히 만족감을 채워주는 것이 아닌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에 집중합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를 통하여 만족을 시키는 것보다 '몰입'을 선사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몰입'하게 되면 제품에 의해 추억이 생깁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추억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말이 생겼습니다.

추억이란 단어는 다소 추상적이어서 '도대체 내 제품으로 어떻게 추억을 만들어주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집중'과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고객의 행동양식과 삶에 대해 잘 알고 싶다면 다수의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하기 보다 소수의 고객과 '깊은 접촉'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고객들이 제품 서비스와 어떻게 도움을 주고 받는지, 그들의 생활 목표, 활동, 배경, 우선순위에서 중요한 일은 무엇인지에 관해 많이 알아내야 합니다.

그들의 활동, 경험, 중요한 시간, 생각과 느낌을 항상 기록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위 세 가지 원칙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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