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ESG 경영 시대! 친환경 마케터를 위한 미세팁 #1 ESG 그게 모야?

2022.01.20 12:20

Qfriend

조회수 3,643

댓글 8

ESG경영!

들어 보셨죠?


환경 Environmental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

의 영어 첫글자를 딴 단어로,


ESG 경영이란,  기업이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지키는 착한 경영 방식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이 기업이 잘하고 있는지를  ‘얼마 투자해서, 얼마 벌었지?’라고,  ‘재무적(돈 $$$)’인 정량 지표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했지만요!

지금은요,

기후변화와 환경보존 등 환경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지라던가,

사회 및 지역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등의

‘비재무적(돈이 아닌 것)’인 지표가 기업의 가치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어요!


자, 그러면 ESG 경영, 이거를 어떻게 마케팅에 녹여야 할까요?

애초에, 요즘 마케터들이 잡으려고 노력하는 타겟, 그러니까 MZ 세대는 ESG가 뭔지나 알고 관심이나 있을까요???


대답은 YES!


요즘애덜 MZ세대는 이미 '착한 소비' 한다구요!!!

MZ 세대는 미래의 지속 가능성이 아닌 지금 당장! 오늘! 의 생존 문제로서 환경문제를 대하구요,

본인의 소비가 소외되거나 상처 받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MZ 세대의 소비 습관 중 하나인 크라우드펀딩을 살펴보면요,

텀블벅에선 '00돕기', '친환경' 등의 키워드를 사용한 프로젝트의 성공률 이 70%가 넘구요, 

해피빈은 아예 공감펀딩이라는 '펀딩을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의 펀딩만 신청 받지요!



또,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설문조사에서도 우리 MZ 세대는 기업의 친환경 활동이 필수적이라 대답한 분들이 무려 74.3%라고 라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 친환경 마케터들은 이들 MZ 세대를 꼭! 꽉! 잡아야만 하겠죠!


우리 기업이 ESG 경영을 추구한다는걸 어떻게 알리면 좋을까요?

그건 저도 고민 중입니다.


모든 업무의 시작은 레퍼런스 찾기라는거 다들 몸으로 익히셨죠?

(저는 레퍼런스가 없으면 뭘 만들지 조차 감이 안잡혀서 멍 때려요 ^&^)

그래서 몇가지 레퍼런스를 가져왔습니다!

우리 다같이 공부해봐요! 


1. (주)대한제분 - 곰표 


아이보스에서도 얼마전 화제가 되었던 곰표 플로깅!

곰표 맥주, 곰표 패딩, 곰표 젤리, 곰표 팝콘... 

출시만하면 완판은 물론 SNS 도배가 되는 곰표의 굳즈들!!!

이번엔 그 굳즈를 해발 300m 산꼭대기에서 나눠 줌!

다만, 돈주고 사는게 아닌 산으로 오르며 주운 쓰레기로 교환 해야 함 ^^


이 이벤트는 준비한 굳즈 물량이 오픈 몇 시간 만에 완판 ☆ 되었답니다!

덤으로 산에 있던 쓰레기도 품절~★




MZ 세대를 타겟팅한 굳즈 + 친환경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그리고 바이럴까지~~~ 완벽한 마케팅이었습니다!


정말 똑똑한 곰표 마케터들~~~ 칭찬해요 칭찬!


2.  매일유업 -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사실 이 우유배달 사업은 사실 2015년에 설립된 사회봉사 단체가 실시한 사업인데,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우유를 정기적으로 후원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어제죠! 어제 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신규 영상을 공개, 이벤트도 동시 진행한다고 알렸죠~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께 이른 아침 한개의 우유로 전하는 따뜻한 안부!


그리고 지난 이벤트이지만 2021년 11월에 진행했던 #소잘우유 #1%의약속(%가 해쉬태그가 안되는 점 이 기획 에러였던 것 같지만 ^^) 를 보면 많은 MZ 세대가 참여 했던 걸 볼 수 있죠 ^^


저라도 같은 효과 효능, 비슷한 맛에 비슷한 가격대라면, 착한 경영을 하는 제품을 골라 장바구니에 담을 것 같아요!


이 우유배달 사업은 매일유업 뿐만아니라, 우아한 형제들, 골드만삭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단꿈아이, 이노레드, 중간계캠퍼스, 죠스푸드, 60계치킨, 펜타브리드, 텐마인즈, 러쉬코리아, 제이준 성형외과, 법무법인 에셀, ㈜열심커뮤니케이션즈, ㈜열심히, 기독신문, 서울지구촌감리교회, 산정현교회, 옥수중앙교회까지 총 20개 사가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을 후원하고 있어요! 개인 후원도 가능하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홈페이지 참~조 부탁드려요!!!


** 회사가 여유가 있다면, 브랜드 차원으로 이러한 사업에 후원을 검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더 공유 해드리고 싶은데 12시가 넘었네여!

점심 먹을 시간!!!


혹시 다른 좋은 레퍼런스가 있다면 댓글로도 공유 부탁드려요!

마케팅 ESG 친환경 꿀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별쏘님 외 1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