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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M] 이커머스 행사프로모션&광고 구분 및 전략 (이력 추가)

2021.06.21 15:04

엠써치

조회수 2,024

댓글 10

안녕하세요 : D

㈜엠써치마케팅 대표이자 아이보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엠써치입니다.

이번 파트에서 광고와 행사프로모션에 영역에 대해서 내용을 풀고자 합니다.



※ 기존에 작성하여 등록했다가 오류로 내용이 증발하여 일부 수정하여 재등록하였습니다.




제외 요소)


1) 네이버 쇼핑의 제한 요소


- 브랜드패키지입점

- 쇼핑공식블로그 행사 기획 입점(기존, 신규)

- 브랜드스토어 전용 기획전

- 행사 영역과 광고 영역의 공존 및 경계선

- 역제안 행사의 우선도


※ G마켓, 옥션, 쿠팡은 네이버 쇼핑과 같이 행사에 대한 접근 난이도가 매우 높음





- 주제 리스트 -



1. 이커머스몰 파악하기

2. 광고영역과 일반 판매 영역 행사(MD)영역 구분하기

3. 구)3대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과 네이버쇼핑, 쿠팡, 백화점몰 비교

4. 행사와 광고를 믹스하여 효율을 극대화 하는 방법

5. 인하우스 마케터와 대행사 마케터간의 소통의 문제

6. 한 분야에 대한 달인이 될 것인가? 멀티포지션의 6각형 굴리트가 될 것인가?

7. 이직을 위한 준비해야 될 과제





<안내>


 본문에 대한 내용 작성에 앞서, 작성자 본인은 대행사 혹은 인하우스 마케터에 대한 악감정 혹은 비판이나 비방을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좋은 대행사마케터 좋은 인하우스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자세와 역량을 늘리기 위해서 무엇을 먼저 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함이니 글 내용을 보시고 기분 상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본 글은 각 주제를 나누어 게시 할 예정입니다.





- 광고영역과 일반 판매 영역 행사(MD)영역 구분하기 -


1. 행사&광고 영역


ⓐ 해당 인벤토리 영역은 매체 영업팀(MD), 매체 마케팅팀을 통하여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매체 영업팀과 마케팅팀의 인벤토리가 중복(진행)될 수 있습니다.

ⓒ 활용과 지표 제공의 차이


2. 진행 및 프로세스


ⓐ  주요 업무 사항


■ 영업팀(MD)


- 직접적으로 행사 프로모션에 대한 제안

- 행사 판매를 위한 가격 조율 수수료 조율, 상품페이지 및 상품에 대한 피드백

- 행사 전달을 위한 SMS, 행사 최적화를 위한 인벤토리 개선

※ 목표 KPI = ROI


■ 마케팅팀


- 광고 인벤토리에 대한 제안

- 광고 메인&서브 대시보드 믹스 진행 및 소재 관련 개선 피드백

- 판매, 브랜드를 위한 직접적인 활용은 판매자

목표 KPI = ROAS, CTR


ⓑ 컨택 방법


■ 행사 컨택


- 담당 카테고리 메인 MD

- 담당 카테고리 AMD

- 매체 영업부서 관리자


■ 광고 컨택


- 각 커머스 마켓 마케팅팀

- 1차 제안, 2차 광고 상품 선택, 3차 광고 상품 가격 조율

- 역 제안



<인벤토리 구분>


행사 인벤토리 및 광고 인벤토리는 가장 접하는 인벤토리를 예로함

 구분 ● : 광고  : 행사

 1) 광고 : 부킹을 통하여 진행, 행사 스케쥴외 적으로 진행시 추가 진행

※ G마켓 출처

 2) 행사: 카테고리 행사, 빅스마일데이, 자체 행사 등등

※ G마켓 출처

3) 행사 : 딜 및 배송 제휴 

※ G마켓 출처


4) 카테고리지면 : 기획전페이지, 광고

※ G마켓 출처


5) CPC, 전시 입찰 광고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963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행사 진행과 전 후의 차이


1) 클라이언트 상황


ⓐ  상/중/하, 중 중간 등급의 브랜드

ⓑ 생활 용품이며, 경쟁브랜드에 비해서 가격대가 10% 정도 높음

ⓒ 주요 소비자가 20~30대 여성이며, 패키지 구성의 디자인 포인트가 높음

ⓓ 영업팀 및 마케팅팀이 구분되어 있음

ⓔ 전체 매출의 70%가 쿠팡, 지마켓, 11번가 등 주요 마켓에서 이루어지며, 그 중 매출이 행사프로모션 

ⓕ 마케팅팀 예산은 월 800만원~1200만원, 영업팀 예산은 월 1000만원~2000만원 사이(행사 비용)

ⓖ 한 판매채널 매출 및 마케팅 사용비용
- 매출 약 5억원, 마케팅 투자 비용 2000만원~3천만원


2) 행사 진행을 위한 전략


 ⓐ 행사 진행시 주요 전략 및 플랫폼 사용 용도

- 인스타/페이스북 에서 행사에 대한 사전 안내 D-3부터 집행

- SMS(제휴매체) 진행 및 서포터즈 사전 배포 및 게시(D-7) 집행

- 일정적인 스케쥴 3개월 진행 및 각 시즌별 상품 배치

- 마켓 클릭광고 및 전시입찰광고(자사 및 상품명, 서브메인 키워드 사용) D-7  집행

-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랜딩 페이지 변경(행사 채널 기획전 페이지)

> 행사 진행에 대한 컨텐츠 및 브랜드 캠페인 컨텐츠 병행 운영

> 충성도 고객 및 잠재적 소비자, 소비 등을 고려한 스케쥴 픽스

> 기존 딜상품 및 제휴판매(배송, 입점) 유지

※ 상세한 지표를 제공 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제공하였습니다.



※ 행사 진행 코드(상품)

전시 광고 - 전환값 추적 불가

클릭 광고 - 전체 매출의 10%



기존 추가 내용이였던 광고 및 행사프로모션에 대한 상세 내용은 제거하였으며,

기준 지표에 대한 전략만 추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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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M] 이커머스 마케팅 하나하나 파악해보기!(이머커스, 종합몰편) : https://www.i-boss.co.kr/ab-6141-55592

판매자관점과 소비자관점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  : https://www.i-boss.co.kr/ab-6141-52091

마케팅? 접근을 위해 필요한 행동 :  https://www.i-boss.co.kr/ab-6141-52988

대행사에서 인하우스로 이직하는 방법 : https://www.i-boss.co.kr/ab-6141-52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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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탄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883&related_article=BD6140-51883

2탄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912

3탄 바로가기 : https://www.i-boss.co.kr/ab-6141-51963


엠써치 지마켓 옥션 11번가 이커머스마케팅 아이보스 마케팅 행사 프로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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