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써치입니다 :D
오늘은 마케팅 관점에 대하여 나누려 합니다 !
" 마케팅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둬야 할까?"
라는 고민들 많이 해보셨을거에요.
마케팅은 누구나 쉽게 접하고,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업무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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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대하여 한번 고민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 판매자,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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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먼저이고 어떤 입장에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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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만 해도 기업에서는 4p, 7p를 중시하였고 마케팅의 기본원리에 제일 먼저
나오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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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소비자에 대한 중요도와 관심
이 생기면서
4C, 7C, 소비자 마케팅믹스에 관련된 내용이 중요해지고
" 순수 바이럴 마케팅 " 에 대한 중요도와
상품 구성과 프로모션적인 내용에 무게를 두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여기서 조금 생각해야 할 부분은 "소비자 중심적인 마케팅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고 해서
판매자 입장에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라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자 중심적인 마케팅이 되고는 있지만, 판매자의 입장이 없지는 않습니다.
원천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내용들을 판매자는 고려하고 이에 맞는 시장성과 가격적인 내용들까지 고려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마케팅에 있어 소비자 입장과 판매자 입장이 밸런스가 맞아 떨어질때
우리는 소비자(사용자), 잠재적소비자의 입 맛에 맞게
광고 혹은 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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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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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을 모르더라도 자연스럽게 사업주 및 마케팅 담당자는 머리에 인지를 하고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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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나 교육 또는 브랜드사들과 마케팅 플랜을 구상할때 다양한 질문을 받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1. 우리 제품이 저렴한대 왜 안팔릴까요?
2. 우리 제품 디자인 좋은데 왜 안팔릴까요?
3. 우리 브랜드사는 오래 되었고 과거에 유명했는데 왜 안될까요?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놓친 것은 어떤 것인지? 어떤 생각으로 사용자들과 접근을 하려 하는가?
혹은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들이 시장성 범위가 축소가 되고 있는지..
다양한 원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생각하지 못한 변수 " 코로나 " 등이 생길 수도 있고
물론 제 생각과 제 경험이 들어가 주관적인 요소가 매우 크지만
"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
시장에 대한 이해와 그리고 우리가 어필 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광고와 행사 홍보)
을 이해 한다면 조금 더 리스크가 적어 지고 평균은 가지 않을 까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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