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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중심으로 생각하셨던 마케터 분들께서 한번 생각해 봐 주시면..

2021.05.03 12:40

kracoon

조회수 2,785

댓글 2

아이보스에 수 많은 고수님들께서 계신데요, 제가 가끔 컨설팅 요청을 받고 말씀 나눠 보는 곳들이 있어 뵙다 보면, 생각보다 광고 중심의 사고를 많이 하시는 분들을 종종 만나곤 합니다.

Product Market Fit 여부는 떠나서 내가 만든 상품을 어떻게든 판매해 보려고 하시는데, PMF는 사전에 할 이야기가 더 많으니 이 부분은 좀 제외하고 저는 습관적으로 아래 컨디션 체크 부터 해 봅니다. 추가로 체크하면 좋은 부분이 있으면 보스님들 정보 공유해 주심 좋을 것 같아요 ^^


*상품정보에 타겟 고객의 페르소나가 스며들어 있는지? ; 극단적으로 20~30대 여성용 상품인데, 50대 중년 모델을 사용한다든지, 그들의 트렌드를 모르고서 브랜드 할 말만 적어두는 상품 상세 페이지로 과연 구매성공율(전환율)이 나올지... > 그로스해킹 관점에서 상품상세 페이지도 알게 모르게 수정/보완 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를 매우 소홀히 하는 케이스가 많으신 것 같아요. 퍼포먼스 마케팅 활동을 안하시다가 진행 하게 되시면 초반엔 안보이던 성과가 보이실텐데요, 장기적으로는... 


* e커머스 기획 ; 소비자가 2~3번, 혹은 가끔 기억하시고 찾아 오는 경우, 사이트가 그냥 예전하고 같다면? 남들 시즌 기획전이 한참인데 나 홀로 별 다른 기획 프로모션 없이 그냥 광고만 돌린다면? 상대적으로 성과 내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그리고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중 여러번 방문하고 전환하지 않거나, 어떤 활동을 한 후 전환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한 low-퍼널용 전략 등은 퍼포먼스 극대화에 도움이 될텐데요, 단지 광고만으로 접근하려면 광고 담당자님께서 많이 힘드실 것 같은...

*PR ; 만약에 관여도 높은 상품을 발견(광고등으로)하게 되었고, 해당 상품을 검색해 보니, 관련 정보가 참 오래되어 보이거나, 뉴스 하나 없다면... ; 소비자 관점에서 챙겨봐야 할 내용이라고 봅니다. 제품을 판매하는데 생각한 점이 참 많지요 ^^;

*AD ; 광고.. 구글Tag나 페이스북 픽셀은 기본중에 기본이겠고.. 캠페인 목표가 설정되어 있는지, 남들 하는 대로 한정된 예산에서 여러 매체 골고루 예산 편성하거나,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적합한 매체 선정은 해 봤는지, 매체 선정해 본 이유등에 대하여 의견이 없으실 경우.. 성과 내기에 만만치 않을 겁니다. 이런 경우 그냥 방향 없이 공중에다가 돈을 쓰고 계시는 셈인데요.. 물론 Non-target을 커버할 마케팅 투자이면서 매우 대중적인 아이템이고 이커머스 및 많은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그냥 TV나 타겟을 커버할 만하게 트래픽이나 인지도 광고만 해도 괜찮을 수 있다고도 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하면, 혹시나 광고 중심으로 보실 경우 이런 관점도 한번 생각해 보심 좋을 것 같아서 제 의견 올려 둡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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