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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마케터에게 전하는 현실 조언 15가지

2020.12.15 14:02

김매니저

조회수 10,205

댓글 10



초보 마케터인데 방향성을 모르시는 분, 사수가 없어 고민이신 분 등 각종 어려움을 겪는 신입 마케터를 위해 현실 조언, 경험 섞인 조언, 초보를 위한 정보 모음을 준비하여 공유합니다.

추가로 나의 부족함에 집중하기보다는 나의 장점에 집중하면서 자신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각자에 자리에서 고군분투하는 모든 마케터분들을 응원합니다. 화이팅!


현실 조언

주니어 마케터에게 바치는 편지 - 첫번째 :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급하게 마음먹지 마세요,
무던히 하다 보면 날카로워질 무기를 갖게 되실 겁니다.

저도 아직 제 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근육돌이님, 민규님, 상원님, 새싹님, 기영님 등등 이런 분들만 보더라도
만날 때마다 배우고 만날 때마다 무릎을 칩니다. 그분들도 모두 같은 길을 걸어오셨습니다.

수많은 A/B 테스트와 축적된 인사이트를 통해서요.

이번 글의 결론은 이거네요.
A/B 테스트를 게을리하지 마시고, 인사이트를 축적하세요.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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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마케터에게 바치는 편지 - 두번째 : 당신 책임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책임이 전혀 아닙니다. 
지금 여러분께 매출과 전환으로 책임을 묻는 곳이 있다면 제가 말한 논리로 싸워주시기 바랍니다.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나가세요. 미련없이. 

세상에 마케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은 마케터 만큼 많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부모님의 자부심 입니다. 

이직 많이 하면 커리어가 더러워지지 않을까에 대한 부분은 걱정하지 마시고요. 
이직을 많이 하면 그만큼 얻는 것들이 있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더 집중하고 더 빨리 크실 수 있으시고요. 
혹은 내가 이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정말 빨리 알아차리고 체득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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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님들 주니어 마케터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시다고 하는 부분이 조금 애매한 거 같아,
몇 가지 나누어 적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목표가 없을 시
1. 구체적인 정량적 목표 수립 여부 확인
2. 목표를 향해 지금처럼 지속 관리 진행

#구체적인 목표가 있을 시
1. 해당 목표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
2. 목표 달성 후 더 높은 목표 잡고 달성하기

#목표란
1. 정량적 목표와 정성적 목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정량적 목표면 키워드에서 ROAS 800%를 만들어 보겠다.
3. 정성적 목표라면 오늘은 신규 키워드를 100개를 찾겠다. (한달이면 3,000개...)

#목표 설정도 알고 광고 관리도 하고 있을 시
#로그분석을 통한 성과 관리를 하고 있을 시
#이탈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소비자반응 분석

#이 위에 사항을 전부 하고 있을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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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마케터가 조언구합니다. 마케터 기획 도와주세요! ㅠㅠ

저에게 후임이 생길 것 같은데 어제 대표님과 면담하면서 아직 저에게는 색깔과 기획이 없다면서 기획을 짜보라고 하시더라고요. 현재 업무를 쭉 나열해서 뭐가 더 중요하고 후임이 오면 인수인계해 줄 업무와 인수인계 후 내가 발전시킬 업무는 뭐일지 생각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기획을 짜보려고 하는데 막상 어떻게 해야 할지 떠오르지 않아 선배 마케터분들이 많이 계시는 아이보스에 질문드립니다.

#답변
현재까지 작업하셨던 내용들에 대한 결과를 취합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쉽게 말씀을 드리면 목적을 하나 세우고, 목적에 다가가기 까지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기획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기획이라는게 복잡하게 생각을 해보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진행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발전 및 개선도 이에 포함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너무 부담 가지시기 보다는 꾸준히 성과를 올리는 게 가장 핵심이고 중요한 만큼 이걸 염두에 두고 앞으로 회사에 더욱 득이 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한 기획을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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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이 돈 안드는 마케팅부터 하자고 합니다. (답변 36개)

#답변 1
돈을쓰는게 좋다 안쓰는게 나쁘다 이렇게 2분법적으로만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돈을 더 쓸 수 없다면 돈을 아끼면서 살아남는 생존 방법을 찾는 연습
그리고 본인만의 연습해서 찾아낸 방법으로 실행을 할 때 실력이 늘 거라 생각합니다

그게 일을 잘하는 사람인 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을 잘하는 구성원이 (좁은 의미의 ) 마케팅 잘하는 거보다
더 유용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원은 " 무조건 대표가 시키는 대로 해라 헝그리 정신을 가지고 더 열심히 해라"
이런 말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의 구성원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 연습

그 자체가 일을 더 잘하게 되는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이 됩니다. 
결국 어려운 문제를 풀려고 하면서 본인의 역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지요.

#답변 2
읽으면서 한숨이 나왔습니다.

돈이 안 드는 마케팅
=시간과 발품과 손품이 많이 드는 마케팅
=해도 티가 안 나는 마케팅
=요즘 시킨 뭐 뭐 뭐 잘 하고 있냐 고객이 없냐
=스스로의 발전을 위한 퇴사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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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대행사. 효과가 전혀 없는데 저희가 잘못하고 있는 건가요? (답변 10개)

많은 광고주 분들이 처음 매체광고를 진행하면서 겪는 공통적인 고충들에 모두 포함되는 정상적인 고민이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광고는 수없이 많은 잘 되는 사유와 잘되지 않는 사유를 거르고 최적화해가며 효율을 맞추는 전개가 정상적 전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와 같은 기간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해서 짧고 저렴하게 파악해내느냐가 마케터의 역할이자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스킵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모두 겪는다면 수도 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이며 스킵 할 수 있는 몇몇 부분을 담당자의 능력으로 스킵 한다면 기간과 비용은 줄어들겠지요.

광고가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부분이 분명 제품, 소재, 매체 활용, 데이터 분석, 결과 도출 적용 등의 중요 요소들 중에 첫 단계만 하더라도 이렇게 중요합니다.

대행사 및 담당자를 선정하실 때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시고 운영에 있어서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잘 파악해보시고 핵심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 후 의뢰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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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섞인 조언

사수 없는 회사 어떤가요? (답변 23개)

#답변 1
사수가 없다면 그만큼 업무 인수인계나 배움에 있어서 맨땅에 헤딩을 하셔야 하겠지만 그만큼 권한과 책임이 부여되는 업무라면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축척하기 좋다고 봅니다.

사수가 있다고 다 알려주고 가르쳐 주는 거는 아니라서~~아시죠~~
사수 있다고 좋은 거 아닌거~~텃새~~ㅋㅋ

오히려 님에게 기회가 될 수가 있고 업무 스킬이 늘어나면 본인의 입지가 커지고 위로 갈 수 있는 확률이 높고 회사가 아직 크지 않다면 제가 봤을 때는 기회입니다.

#답변 2
긍정적인 답변과 부정적인 답변이 있는데. 저 또한 비추합니다.
이유는 우리는 로또를 바라고 회사는 다니는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저도 멘땅으로 해딩해서 나쁘지 않게 된 케이스이긴 하지만, 그만큼 치열해야합니다.

좋은 사수가 있으면 그만큼의 배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반대로 나쁜 사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맨땅에서 헤딩하는 것보단 배우는 속도는 빠를 것입니다.

만약, 나쁜 사수로 인해 그 회사를 오래 다닐 자신이 없으면
배울 수 있는 정보만 습득해서 이직하기 바랍니다.

하지만, 본인이 정말로 잘 해낼 자신이 있고 나름대로의 플랜이 있고 방향성이 있다면 모든 시간을 투자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발품을 팔고 내 모든 시간을 투자해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해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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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글 1

저도 아직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는 처지에서 이 글을 쓰는게 맞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8년간 온라인마케팅 업계에 몸을 담아왔던 사람으로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이번 글은 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거나, 혼자 마케팅 업무를 쳐내고 계시는 소상공인 대표님들께 드리는 글이며, 어느 정도 업력이 있으시거나 현업에서 꾸준히 마케팅을 하신 마케터 분들이 보시기에는 다소 내용이 빈약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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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외과 기획팀에 있었을 때 시간을 오지게 쓰면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았던 것

데이터를 뜯어보기 시작했습니다.

1. 광고물 자체의 클릭률 --> 광고 소재의 문제가 있는가
2. 광고 클릭수 대비 홈페이지 유입 분석 --> 홈페이지 연결에는 문제가 없는가
3. 홈페이지 방문객의 체류시간 --> 콘텐츠가 볼만한가
4. 홈페이지 방문객 대비 DB 전환율 --> 콘텐츠가 볼만한가
5. DB의 전화연결 성공률 --> 허수 DB 비중이 얼마나 되는가
6. 전화예약 고객의 실제 방문율 --> 노쇼 고객 비중은 얼마나 되는가
7. 방문 고객 대비 실장 상담 성공률 --> 내부 영업 퀄리티는 어떠한가

사실 여기서 했던 것이 또 있습니다.

1. 시술별 전화 영업 성공률 --> 콜센터 직원의 개별 상담 스킬 / 시술별 상담 스크립트 퀄리티 분석
2. 시술별 매출 전환 성공률 --> 시술별 내부 영업에 도움이 될 추가 자료의 필요 여부 파악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출이 발생하는 과정을 세분화하고 정체되는 구간이 어느 곳인지를 살펴 무의미한 비용 낭비를 줄이고 더 적은 공임으로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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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간 마케팅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느낀 점

10월부터 매일 1건씩 콘셉트 잡고 올리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1) 인스타는 꾸준히 하는 놈이 이긴다 
2) 꾸준히는 콘셉트를 잡고 해야 한다 
3) 손 소통을 하고 안 하고는 차이가 크다 
4) 인스타는 정답이라는 게 없다 
5) 업종, 업체에 맞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 
6) 숫자에 집착하게 되면 포기하게 된다 
7) 찐팔이 주는 인게이지먼트의 변화는 행복이다

초보 마케터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초반에 반응이 오지 않는다 해서 너무 쉽게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한다는 말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벤치마킹, 직접 소통을 많~이해보시길 바랍니다. 진짜 벤치마킹은 필수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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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마케터인데 방향성을 모르겠습니다..ㅠ

저랑 비슷한 케이스네요. 저 역시도 사수 없이 혼자 막막해하던 때가 있었죠.

제가 추천드리는 전략은 자사몰+스마트 스토어+오픈마켓+소셜커머스 모두 입점해서 판매루트 다양화하시고 디스플레이 광고, 체험단, 리뷰 이벤트, 증정 이벤트 등 최대한으로 강하게 푸시 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이벤트, 콜라보, 기획전 틈틈이 참여하시고, 광고 혼자 운영하시기 힘드시면 대행사 통해서 하셔도 됩니다.

※ 일간 리포트 작성 필수입니다. 돈 얼마 써서 얼마큼 벌었나 매일, 주 단위, 월단위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유입수, 객단가, 구매 전환 이 3가지를 꼭 중점으로 가져가셔야 합니다.

댓글이라 간략하게만 적었는데, 사실 위 내용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수 없는 초보 마케터에겐 막막하시겠지만 맨땅에 헤딩하려면 어느 정도 지출이 필요함을 대표님께 인지 시키셔야 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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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를 위한 정보

일잘러를 위한 첫걸음, 사수없이 성장하는 방법 9가지

1. 매일 간추린 주요 마케팅 뉴스를 줍줍하자.

2. 이번 주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방에 훑어보자.

3. 모르는 건 그때그때 질문해보자.

4. 유행하는 광고 소재는 미리미리 살펴보자.

5. 고민이 있다면 동종업계 사람들과 나눠보자.

6. 남들이 잘 정리해 준 자료를 이용하자.

7. 하루 5분 투자해서 전문가 칼럼을 살펴보자.

8. 예산이 있다면 더 잘하는 업체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다.

9. 미리 경험한 사람이 정리한 내용으로 핵심만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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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에 도움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리스트 모음

사수 없어 답답한 분들을 위해 마케팅, 유통 등 업무에 도움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리스트 21개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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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 14가지

마케팅 역량을 키우고 싶으신 보스님과 예비 마케터이신 보스님들! 올해 마케팅 자격증 하나 취득하는 건 어떤가요?ㅎㅎㅎ 오늘은 마케터 여러분과 예비 마케터 분들께 도움이 될 마케팅 관련 자격증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해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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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마케터가 읽으면 좋을 마케팅 도서 12권

오늘은 초보 마케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예비 마케터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마케팅 관련 책 12권을 소개하려고 해요! 마케팅, 트렌드, SNS, 스마트스토어, 바이럴, 브랜딩에 관한 책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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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 많은 이들을 위해 이 글이 널리 퍼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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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임이 필요한 이 세상 모든 마케터 분들께,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사수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매출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하는 SNS 기능과 광고 콘텐츠 및 세팅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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