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가 주관하는 넥스트 커머스 2020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9월 3주 #2

2020.09.24 16:38

창업워너비

조회수 1,166

댓글 1

1. 정육각 JeongYookGak


문제 : 돼지고기가 도축된 이후 소비자에게 가기까지 많은 단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길게는 도축된 지 한달이 넘은 고기를 구매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는데 알고 계셨나요?



육류는 도축이후부터 바로 미생물 번식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미생물량이 많아지고 맛과 영양에 악영향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고기를 유통하는 업자들 입장에서는 저렴할때 물건을 입고시켰다가 시세를 봐가면서 시장에 내놓는데, 가격이 떨어지는 추세면 손해가 커지기 때문에 유통에 더 긴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정육점에서 파는 고기가 언제 도축된 것인지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해결 : 정육각은 최고로 신선한 육류만 유통하는 스타트업이라고 하는데요.



미국 유학을 앞든 카이스트 졸업생이었던 김재연 대표가 시험삼아 팔아본 신선 돼지고기가 좋은 반응을 얻어 사업으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대학원이 결정되기 전까지 8개월 정도 시간이 있었는데, 유학 가기 전에 추억이나 만들자 싶어 제주도 한 달 살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제주 돼지고기나 실컷 먹어보자는 생각이었다고 하는데요.



서울로 돌아와 유학 가서 쓰려고 모아놨던 500만 원을 굴려볼 요량으로 도축장에서 고기를 떼어와 온라인으로 팔았던 것이 반응이 폭발적이어서 3개월간 더 해보자고 한 게 지금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그 후 1년간은 변변한 공장도 없이 막 도축한 고기를 사다가 작은 작업장에서 직접 썰고 포장했는데 고객에게 최고로 신선한 고기를 제공한다는 원칙만큼은 지켰다고 합니다.



정육각은 입소문이 나면서 매출이 늘었고 창업 1년이 지나고는 투자도 받아 공장도 마련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매출 40억 원을 돌파했고 올해는 20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황 : 2016년 창업

투자 : 130억 원 시리즈B 투자 유치

투자자 : 미래에셋벤처투자 등

누적투자유치액 : 144억 원



2. 임퍼펙트 Imperfect


문제 : 미국에서는 농산물의 30% 이상이 상품화 되지 못하고 버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는 곤충으로 인한 작은 상처가 이유가 되기도 하고요. 못생기거나 규격보다 작은 크기가 이유가 되어 버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못생기고 작은 상처가 있는 식품들도 영양면에서는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것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데요. 단지 보기 좋지 않다는 이유로 수많은 식품들이 낭비되고 있습니다.



해결 : 임퍼펙트는 버려지는 식품을 최소화한다는 비전으로 탄생한 스타트업입니다. 미국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산지와 직접 거래를 통해 유통구조를 단순화 하기도 했는데요.



고객에게 1주 또는 격주 단위의 배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선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임퍼펙트는 보기이는 못생기고 흠집이 있어도 맛과 영양면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점을 이해한 합리적인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현황 : 2015년 창업

투자 : 800억 원 시리즈C 투자 유치

투자자 : Insight Partners

누적투자유치액 : 1500억 원



3. 디스 This


문제 : 특정 종교나 문화를 제외하면 고기 싫어하는 사람 찾기 어렵죠? 때문에 과거에 육류의 가격은 곡물이나 채소에 비해 압도적으로 비싸기도 했습니다. 수요증가에 다라 요즘은 가축시설이 확장됐고 세계적으로 수십억 마리의 가축이 사육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축 사육의 세계적인 확산은 다양한 환경문제를 낳고 있는데요. 가축이 마시는 물이 사람이 마시는 물보다 많고 가축이 내뿜는 온실가스가 자동차 배기가스 문제보다 심각하다고 합니다.



또한 가축을 기르기 위해 소비되는 곡물의 양은 지구상에 굶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돌아가고도 남을양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콩이나 버섯을 활용해 식물성 육류를 개발하기도 하지만 맛과 질감이 육류를 따라가지 못해 대중화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해결 : 영국의 디스는 100%식물유래 성분으로 고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맛은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기존 육류와 비교해서 오히려 더 낫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고요. 고단백, 저칼로리 제품으로 일반 육류에 비해 건강에 더 이로울 것으로 여겨 집니다.



디스는 맛과 영양을 겸비한만큼 채식주의자뿐만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대두를 비롯한 콩종류를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축산 산업을 통해 생산된 육류와 비교하면 수십배에서 수백배 적은 자원을 사용해 환경오염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누적투자유치액 : 150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사업아이템 스타트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베르트모리조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