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돈 벌게 해주는 공감되는 컨텐츠를 파세요 5탄

2020.01.19 23:17

근육돌이

조회수 4,264

댓글 11

돈벌어다주는 컨텐츠 만드세요

1탄 : https://www.i-boss.co.kr/ab-6141-42157

2탄: https://www.i-boss.co.kr/ab-6141-42174

3탄 : https://www.i-boss.co.kr/ab-6141-42228

번외 : https://www.i-boss.co.kr/ab-6141-42306

4탄 : https://www.i-boss.co.kr/ab-6141-42409

롤링발칸번외 : https://www.i-boss.co.kr/ab-6141-42437


5탄 : 컨텐츠성과를 측정하는 요소들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 오랜만에 글을 쓰게됩니다.

최근 너무 바쁜 일이 많아서(?) 핑계지만...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5번째 글을 올립니다. 5번쨰 이야기 오늘의 이야기는 바로 컨텐츠를 만들었는데 성과 측정을 어떻게 하는가요? 라고 많이들 궁금해 하실거같아서 성과 측정하는 요소들을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번 글에서 측정하는 요소의 기준이 되는 채널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입니다. 2가지의 채널에서 운영할때 가장많이 보는 지표들이고 이 지표들이 다른채널에서도 똑같이 확인해 볼 수 있는 지표들입니다. 그리고 제가 보는 지표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라는 것은 없습니다. 제가 보는 기준을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보는 지표는 이렇습니다.

- CPC전체 (비용 / 횟수)

-고유아웃바운드클릭 (비용 / 횟수)

-고유랜딩페이지조회(비용 / 횟수)

-구매 행동 1개당 금액 (비용 / 횟수)

-체류시간

-이탈율

-CPM

-도달

-노출


각 지표를 보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 클릭 전체 (비용 / 횟수) : 컨텐츠 참여 , 즉 컨텐츠에 사람들이 얼마나 잘 반응하는가? 를 간접적으로 알 수있는 비용입니다. CPC 모든 클릭을 잡아줍니다. 컨텐츠를 단순히 클릭하거나 참여하거나 댓글쓰거나 공유하거나 등 모든 행동이 담겨 있는 숫자입니다.


-고유아웃바운드클릭 (비용 / 횟수) : 외부로 이동하는 클릭비용입니다. 랜딩조회 비용과 같은 의미이긴하나 단순히 외부로 빠지는 클릭의 비용일뿐 사이트를 직접 조회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랜딩페이지 조회비용과 비교하면서 차이가 많이 날 시 사이트 컨디션 체크 , 로딩속도체크 혹은 너무 클릭유도를 해서 이탈율이 높지않은가에 대해서 확인하고 컨텐츠 톤매너를 체크하는 용으로 봅니다.


-고유랜딩페이지조회(비용 / 횟수) :  실제로 사이트에 유입된 인원의 숫자를 픽셀로 체크해서 나오는 내용입니다. 컨텐츠 뷰 및 페이비지뷰 픽셀 기준으로 확인이됩니다. 사이트에 유입이되면서 부터 스크립트 라고 픽셀이 작동이 되면서 고객들의 행동을 수집하는 부분이 랜딩조회비용의 기준입니다. 랜딩조회비용이 즉 사이트에 유입이 된 사람들의 숫자라고 생각해도됩니다.


-구매 행동 1개당 금액 (비용 / 횟수) : 우리가 원하는 뭔갈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구독하는 사람들이 내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할때 얼마의 비용으로 구매하게 만드는가에 대한 비용입니다. 당연히 페이스북의 기여기간은 기본적으로 조회1일 클릭28일 입니다. 단순 클릭이후 28일뒤에 전환이 되어도 그 컨텐츠에 간접기여가 잡힙니다. 다만 이부분을 확인하면서 실제로 전체 성과에 기여를 하는것인가 이컨텐츠가 판매가 되는데 어느정도 역활을 하는것인가 체크하기위한 수치입니다.


-CPM : 내가 과연 얼마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 광고를 집행하고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CPM 이 1만원 VS 2천원 5배 차이가나죠? 컨텐츠의 특성이나 한정적인 고객에게 진행되는 상품의 경우 CPM 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도달 : 전체 몇명에도 도달이 되었는지 체크를 합니다. 이 도달된 인원에서 유입된인원과 클릭한 인원의 CTR를 대입하고 실제로 어느정도 반응이 좋은지 그리고 몇명에게 보여주었는데 지금의 성과는 어떤가를 판단하는 간접적인지표입니다.


-노출 : 노출과 도달을 나누면 실제로 1명에게 보여준 빈도수를 보여지기도 하는데 이것은 평균값이지 1명에게 몇번이나 광고가 떳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노출의 빈도가 너무 높지않은지 일부러 높여가야하는 고관여 상품이라면 이런 노출부분도 신경써야할 지표중 하나입니다.


여기서부터는 GA를 설치해서 UTM을 통해서 컨텐츠를 개별 트래킹해서 확인을합니다.

-체류시간 : 체류시가의 경우 고객들의 행동을 체크하는 용도입니다. 고객들이 해당 컨텐츠를 보고 들어와서 어느정도 확인하고 움직이는가에 대해서 판단합니다. 어차피 평균값이라 그 수치에서 어느정도 예상한 값을 생각하면서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서 20초 가량 체류시간이 나온다면 상위 25%는 1분정도 체류시간을 가질 것이다 라는 시나리오를 쓰고 움직이는 것입니다. 상세페이지와 제품의 컨디션에 따라서 이부분은 상의하니 본인 제품의 최종 구매까지 이어지는 시간에서 확인해서 판단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탈율 : 80% 이탈율이다 라고하면 100명의 고객이 유입되어 80명은 아무 행동도 하지않고 페이지를 이탈한 것으로 보여진다 라고 하는것입니다. 이탈율이 적을 수록 행동을 하는 유저가 늘어나겟죠 이부분은 컨텐츠와 상세페이지의 랜딩의 컨디션이나 톤매너에 따라서 많이 차이나게됩니다.


전환율 : 실제로 들어온 고객들이 구매로 몇명이나 이어진지 확인합니다. 전환율이 당연히 높을수록 좋겟죠 이 전환율 지표의경우 까페24를 사용하면 어드민 지표 , 페이스북 지표 , GA지표 등을 같이 비교하면서 확인을 하며 진행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표를 보면서 각 컨텐츠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빠르게 버려야 하는 컨텐츠를 골라내어 줍니다. 충분히 골라내어진 컨텐츠 사이에서 가장 성과가좋은 컨텐츠를 남기고 그 컨텐츠들 끼리 경쟁시키고 내부에서 어떤 컨텐츠가 가장 판매에 기여가 높은지 판단해서 디벨롭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탈율이 너무 심각하거나 체류시간이 짧다면 , 컨텐츠와 톤매너가 좋은 메인이미지 , 그리고 리뷰 < 가장 중요합니다. 컨텐츠에서 전달하는 내용이 대부분 페이스북에서 공감을 사야하는 내용이라 고객들의 리뷰를 인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의 방향성과 일맥상통하는 리뷰와 내부 컨텐츠를 걸어주게되면 충분히 고객들의 마음을 건들이는 작은 요소가 되어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을 더 높이는것입니다.


전체적인 고객들의 판매를 이루겟다 라기보다는 페이스북이든 모든 광고든 단순합니다 관심가진 고객들을 유입시키고 거기에 맞는 요소들을 보여주어 구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부분에서 모두를 만족시키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고객 즉 이 상품을 구매했을때 만족할 고객들이 잘 설득되게 날카롭게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너무 날카롭기보다는 고객들의 공감요소들을 잘 배치해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밀어넣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표들을 하나씩 살펴보고 컨텐츠와 내부 컨텐츠의 톤을 맞추고 거기에 맞는 리뷰가 상단에 뜰 수 있도록 진행해주고 맛있게 잘 차려진 식탁을 유입되는 고객들에게 보여주면 여러분들 좋은 제품의 광고를 만들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지혀니750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근육돌이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