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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페북입문4/4단원] 페북/인스타 분석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수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게 있습니다)

2019.12.17 16:36

상원1

조회수 4,728

댓글 35

페이스북 입문 4단원

1.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에 대한 원리 설명(캠페인,광고세트) : https://www.i-boss.co.kr/ab-6141-42176

2.컨텐츠는 어떻게 실험 해야 하고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어야 할까

3. 페이스북 실전 광고 관리법
4.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페이스북 입문 4단원 1.2.3편이 입문자용으로 작성하고 너무 제가 하는 방법대로만 적어서


이론상의 내용이란 다른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번은 마지막 단계인 분석입니다


원리를 알아서 목적을 설정하고 컨텐츠를 만들고 광고까지 돌렸으면 분석이란 단계를 거쳐


디벨롭이라는 단계까지 도달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 그 순서가 반복 되겠지요 좋은 흐름입니다


그로스해킹이니 퍼널관리니 이런것들이 분석 단계에 포함된다만 어찌 저찌 됬건


이 것을 하는 이유는  더 나은 무언가를 만들기 위 해서 입니다


퍼포먼스의 숙명은 안주하면 안 됩니다 클릭비용 50원대를 만들고 ROAS를 3000%를 달성했다고 해서


우와 나 성과 굉장히 잘 냈다 칭찬해야지가 아니라 왜 나는 이것밖에 하지 못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야


발전합니다


페북의 분석은 단순합니다 굳이 엑셀로 만들 필요도 없고 광고관리자에서만 봐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수치만 보는것이 아니라 중요한건 분석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보통 이 순위로 보면서 분석을 합니다


1. 연도/시기/캠페인

2. 목적/지출금액

3. 수치분석

페이스북 내 CPC(랜딩페이지조회,아웃바운드클릭)CTR(클릭률)

CPA(페이스북 구매당비용 말고 직접 전환 구매당비용)

4. 디벨롭


1,2번은 정보성 위주로

3번은 성과 수치 위주로


1.연도/시기/캠페인

페이스북 광고던 무슨 광고를 하기전에 시즌,성수기,비수기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트렌드도 어찌보면 포함일거고 똑같은 광고라도 시즌에 따라 성과가 달라 질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방수케이스는 3월보단 7~8월에 잘 팔립니다 휴가를 가는사람이 늘어가고

해운대나 워터파크에 사람이 몰릴겁니다


어느 제품이던 수요가 굉장히 많아질 때 흐름을 잘 탈수도 있고

자기 자신이 수요를 만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흐름을 잘 타는건 수요가 많아질때 기회를 잘 잡는거지만 / 반대로 흐름을 만들어 내는건

어떠한 캠페인(이벤트,바이럴) 등 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쪽에서 가져가야 할건 이 시즌에 이런 제품이 많이 잘 팔린다 정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목적/지출금액


어떤 목적을 가져가실건가요 대략적으로 목적은 전 글에서 굉장히 많이 설명했지만 한번 더 말한다면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고 마케팅을 진행했을때 얻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깨달으셔야 합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있습니다


구두를 어느 채널에서 어떤방식의 소구를 보여주며  어떤 타겟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

이 한줄에는 무수한 방법으로 시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착화감을 소구로 잡아서 300만원을 써서 진행했을때의 결과나

품질력을 소구로 잡아서 300만원을 써서 진행했을때의 결과는


똑같은 상품을 팔아도 판매되는 수치나 결과가 다를 것입니다

이것을 남기셔야 합니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무엇을 어떻게 보여주면서에 관해 생각해 보세요


앞서 말했지만 1번 2번은 수치를 이용해 분석하는거와는 조금 다를 것입니다

근데 이게 준비가 안 되어 있고 바꾸지 않는다면 디벨롭하는것에 굉장히 어려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3.수치분석


저는 광고 성과 수치를 볼때 딱 두가지를 봅니다 다른거 솔직히 필요없습니다

이 두가지안에 모든게 담겨 있습니다. 구매를 시킬것인지 /유입을 시킬것인지

또한 돈 아까운 광고를 하지 않기 위해 수치를 보는거일뿐 그 이상은 필요없습니다

너무 분석에 목 매달지 말고 딱 이거만 보고 빠르게 대응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매관련) 이 컨텐츠로 직접 전환이 얼마나 일어 났는지


전 이걸 왜 보고 있냐면 가장 정확하고 눈에 보여서 입니다


페이스북은 한번에 구매 하게 만들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뭐 페이스북으로는 바로 구매를 못시킨다 모수를 모아야하니 뭐니

다 못 하는 사람들이 멍멍이 소리 하는거지 페북은 바로 구매를 일으킬수 있는 광고 채널 입니다


직접전환을 볼라면 일종의 이 광고로 인해 구매가 일어난 것을 보아야 합니다

그걸 하기위해선 UTM이던 쇼핑몰호스팅자체의 추적코드를 이용해서 이광고를 보고 들어와서

구매할 수 있는 무언가를 넣어야합니다 . 또한 돈을 써서 돈을 벌어야 하는데

광고비 30만원써서 10만원 벌었다 같이 직접적으로 눈에 보이기 때문에


구매를 시키고 싶으시다면 딱 이거만 보면 됩니다

만약 구매가 안 나온다면 당신의 상품이 문제있거나 광고에 문제가 있거나 내부사이트에 문제가 있는것이고

그걸 고쳐보십쇼.


여기서 매출을 올리기에 제가 경험해본 순위는 상품 > 광고> 내부사이트  순이고


상품에는 : 어떤상품인지 , 얼마인지

광고에는 : 어떻게 홍보하고 있는지

내부사이트에는 :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 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앞서 말했지만 10-20대가 주요 타겟으로 이루어져 있는 채널이라 생각보다 부담 안될만한 제품들을 팔아야지만 잘 먹힙니다 고관여 상품을 팔기위해서는 어찌 저찌 됬던 그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될수 밖에 없어 

팔라면 렌탈 형식의 마케팅방법이 먹히는 곳입니다 .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반응 자체가 다릅니다.


그런데 20만원짜리 고관여 제품 들고와서 물론 팔수 있겠지만 성과가 1만원대 파는거랑 느낌이 다를것입니다

어떤 광고채널이든 차도 팔수있고 집분양도 시킬수있고 병원을 보낼수도 있습니다

근대 그래도 효과나오는 제품들이 있다는건 무조건 인지를 해 주셔야합니다 그런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요


하나하나 다 설명드리고 싶지만 이런걸 자기 제품에 대입을 한번해보고 모르는거있으면 댓글에 질문을 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는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 (유입관련) 이 컨텐츠의 클릭률과 유입률은 얼마인지

 

유입관련은 클릭률과 , 랜딩페이지조회를 중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CTR을 알기위해선 CPC 뿐만이 아니라 CPM도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딱 이정도만 봐도 됩니다


또한 클릭비용이나 이런건 단순한 수치 일 뿐이고

본질을 보여주어 유입시킨 양질의 고객 유입인지 / 후킹을 주어 약간의 낚시성으로 유입된 고객인지 정도의 체크가 필요합니다


내가 만약 식품을 팔기 위해서 여러가지 소구를 만들어서 유입을 많이 시키고 싶을때 같은가격에

1000유입에 3구매가 나올수도 있고

100유입에 10구매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제가 왜 트래픽 말고 전환을 쓰라고 하는거냐면 유입을 아무리 많이시켜도 구매가 나오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물론 퍼널이란걸 이용하여 일단 조회를 시킨 뒤에 구매를 일으킬 것이다는 멍멍이 소리입니다


우리가 대 기업도 아니고 돈이 그렇게 많은것도 아닌데 조회를 시키고 구매를 시킬것이다 

아까 말했지만 멍멍이 소리입니다 페이스북은 바로 구매를 시킬수 있습니다


뭐 물론 우리를 아는 사람들한테 찾아서 광고를 보여주는건 좋은겁니다 근데 그걸 어떻게 하실건가요?

맞춤타겟은 우리를 아는게 아니라 스쳐지나간 것이지 이제 페이스북의 전환은 자동으로 맞춤타겟을 해 줍니다

참여자들에게 계속 광고를 보여주는 캠페인이 전환인데 굳이 그걸 나눠서 모수를 만들어서 진행한다 이런게 아니라


나는 브랜딩과 제품 판매를 한꺼번에 잡을 것이다 를 생각해야합니다


예를든다면 갤럭시라는 제품은 삼성의 후광을 분명히 받았지만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옴니아는 어땠나요 삼성의 후광을 받았는데 불구하고 실패했습니다


물론 저랑 다른생각을 하실수도 있는데 삼성이 갤럭시를 알린게 아니라 사실 갤럭시가 삼성을 알렸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런 접근을 하셔야합니다 이 광고플랫폼으로 유입을 시키면

구매를 하게 만들어야한다 같이 두개를 다 잡아야합니다


잠시 딴소리로 넘어갔는데 양질의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광고와 / 후킹성을 주어 본질보단 낚시성의 광고가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의 스펙을 알리면서 , 디자인을 알리면서 같은건 본질이고

이 세상에 없던 갤럭시 , 현존 최강의 핸드폰 갤럭시 같은 느낌으로 주는건 후킹성 광고라고 이해하시면됩니다 


본질을보여주며 500유입을 시킬것인가 , 후킹성광고를 보여주며 500유입을 시킬것인가 물론 비용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성과를 빠르게 판단하여 디벨롭을 해 주셔야합니다.



글을 마치며


적다보니 사실 중복된 내용이 좀 있기도 할텐데 죄송합니다 ㅎㅎ 쓰다보니 ....

이렇게 생각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진행만 하더라도 충분히 제품을 판매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제품을 잘 몰라서 정확하게 적을수가 없습니다


저희는 대행할때 어떤 제품이던 똑같은 방향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대신 소구가 달라지고 목적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본질적인 내용은


어떤 제품이던

목적설정 - 컨텐츠제작 - 광고 - 분석 -  디벨롭 단계를 무한하게 계속 거칩니다

이렇게 하여 제품을 알아갑니다


근데 저보다 제품을 더 잘 아시는 여러분이 못한다는 핑계일뿐 귀찮아서 안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시도 해 보십쇼 , 움직이시고 , 남는시간에 컨텐츠를 만드시고 , 계속 고객후기만 보세요

한번 넘어질지 언정 무너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거를 팔아도 기본은 하실겁니다 더 잘 파실수도 있으시겠죠.


그리고 제가 글 쓰는걸 잘 못합니다 ㅋㅋㅋ.. 그냥 했던걸 공유 하는 형식으로 뿌리는건데 제식대로 표현하는 어투가 많아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을거에요 그런부분은 질문이나 쪽지주세요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 됬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다음부터는 생각나는대로 꿀팁위주로 많이 적어서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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