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알림함모두 읽음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쪽지함

구독

모두 읽음

2019 인스타그램 이슈 정리

2019.07.10 19:20

윤킹

좋아요 38

조회수 5,408

댓글 118

내용 추가로 작성합니다. ^^

제가 아는 내용 선에서 좋은 팁을 조금 드릴려고 했는데, 좀 더 정확한 정보를 드리지 못한 것 같아 몇몇 부분을 보충해서 내용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저도 개발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제 글로 인해 홍보효과를 누리면 좋으나, 사실 아이보스에 따로 노출하지 않아도 지금 정말 많은 대행사 대표님들이 연락주시고 계십니다. 뚫었다는데도 못믿으셔서 몇 가지 더 힌트와 더불어 팁들을 남겨두고자 합니다.


////////// 여기서부터 원글인데 새로 추가한 부분은 빨갛게 표시해두겠습니다. ^^


근래에 인스타그램 환경이 아주~ 많이 바뀌었습니다.

일반 이용자들도 느낄 수 있을 정도인데, 실제 마케팅을 하시는 마케터분들이시라면 더욱 절감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한 번 제가 그 부분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6월 초를 기점으로 어뷰징 행위에 대해 아주 강력한 규제를 실시.

- 이즈음 쉐도우벤이 가장 많이 보이던 시기입니다. 쉐도우 벤이란 특정 해시태그 혹은 모든 해시태그에 대해 내가 올린 게시물이 최근게시물 및 인기게시물에 나타나지 않는 제재입니다.

- 유령팔로워 및 유령좋아요를 활용한 계정들이 2주 넘는 기간 동안 벤을 당했습니다.

- 그램블러나 기타 앱을 활용해 사용해왔던 품앗이에 대해서도 철저한 제재가 시작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실제적인 활동이 아닌 그저 좋아요를 더 얻기 위한 의미없는 좋아요 및 팔로워 행위에 대한 제재가 시작됨에 따라 많은 계정들이 해당 기능을 정지 당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 현재도 그램블러 등에서 아마 품앗이 기능이 사용되지 않을겁니다. 자칫 잘못하면 고객들의 대량환불 및 배상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업체들은 현재 몸을 잔뜩 웅크린 상태입니다.


2) 6월 중순이 넘어가면서 팔로우/좋아요/댓글을 자동으로 달아주던 프로그램(솔루션)들이 막히기 시작합니다.

- 이러한 문제는 국내개발자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해외 개발자들이 개발한 해외 프로그램까지 동시다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특정 작업에 대해 인스타그램이 허용해주는 허용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아주 크게 축소됨에 따라 이러한 솔루션들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동안 프로그램 덕을 많이 본 개인사업자나 부업하시는 분들께도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 당연히 이러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계정관리를 해주는 계정관리 업체들은 초비상사태가 됩니다. 지금 이러한 사태로 인해 6월 중순부터 정말 많은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 몇몇 업체가 이러한 부분에 대해 대응 업데이트를 하였으나 속수무책입니다. (단순히 계정의 활동을 막는 종전의 사태와는 차원이 다른 부분 때문입니다.)


3) 유령세션 및 실고객 세션을 활용해 (계정정보를 활용해) 좋아요 및 팔로워를 부워 넣어주던 대부분의 업체들이 서비스를 중단합니다. 

- 이유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 조금 내용을 보충하자면 일반 유저 (그저 인스타그램을 상업적인 용도가 아닌 소셜 활동의 용도) 중에서도 제법 헤비한 활동을 하는 고객님들 까지 제재를 당합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피드에 있는 본인이 팔로우한 사람들의 새글을 모두 좋아요를 눌러주는 행위, 시간내 팔로우 행위가 많은 경우와 같이 따로 프로그램 활용없이도 활동이 많은 유저들을 잡고 있습니다.

- 일반유저임을 몰라서 잡기 보다는 수많은 이용자가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의 특성상 사람이 잡아내는 것은 불가능하거니와 이를 잡기 위한 알고리즘이 촘촘해짐에 따라 일반 유저들도 잡아내는 것입니다.

- 현재 GutHUB 등에 공개된 안전 액션값은 시간당 10개 내외 수준으로 (좋아요/팔로우/댓글), 사실상 사람이 하는 액션 수보다도 작은터라 프로그램이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일정한 루틴을 가지기 때문에 더욱이 쉽게 잡히는 것이죠.


4) 뿐만 아니라 이쪽 솔루션에서 제법 메이저급이라고 할 수 있는 인스타슈X는 서비스를 중지 하였고(사이트 상에서 공식적으로 하지 않았으나 현재 회원들에게 환불 권유 및 무기한 업데이트 중지를 공지한 상태), 라이크XX는 업데이트를 출시하였으나 이마저도 1일 이상 가동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개발자로서 정리해보자면 이번 사태에 인스타그램에서 조치한 부분과 대응 방법, 그리고 향후 상황에 대한 예측 등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프로그램들 중 약 80%이상이 막힐 것입니다.

- 개발적인 부분이라 쉽게 설명하기는 어려운데 개발을 시작하는 core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을 인스타그램에서 꼬아두었습니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기반의 프로그램은 사실상 영업을 종료해야 할 사항이고 꼬아둔 부분 역시 단순히 계정만 막는 것이 아닌 장치, IP등 다양한 부분에서 막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터라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그 증거가 어떤 계정은 되고, 어떤 계정은 안 되는 현상입니다. *(같은 조건에서 플을 사용해도 말이죠.)

- 위에서 액션의 수를 엄청나게 줄여둠에 따라 프로그램 사용자체가 무용지물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프로그램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루틴을 지닐 수 밖에 없습니다. 루틴을 지닌 활동(액션)의 수가 인스타가 지정해둔 범위를 벗어나면 가차없이 제재가 들어옵니다.


2) 인스타그램은 실활동유저가 아닌 유령유저가 많아짐에 따라 광고 수익 등에서 큰 피해를 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뷰징 행위는 철저히 제재 당할 것이며 이전 처럼 돈주고 팔로워 부워넣는게 쉽지 않아질 것입니다.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이 추가되어 이부분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가차없이 벤입니다.)


3) 품앗이도 어려워 질 예정입니다.

쌍방 교환 역시 이번 알고리즘에서 필터링 됩니다. 기존에 유령 및 실사용고객의 계정정보 세션을 수집하여 좋아요 및 팔로워를 부워 주던 서비스가 맛간 이유가 바로 이거랍니다. (지금도 뚫린 곳이 있다고 막 말씀하시는 분이 있는데, 저도 압니다. 가령 인스타팡을 비롯해 좋아요를 부워주는 서비스가 살아남아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근데 한 번 보시죠. 좋아요 부워주던 서비스만 최소 3~5개씩 되던 서비스가 갑작스레 단가를 올리고 대부분 사라지고 몇몇 서비스만 남았습니다. 그마저도 모수가 터무니 없이 줄었습니다.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지금 좋아요 및 팔로우를 부워주는 계정의 대상(유령)이 쉼없이 날아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현재 마케팅업체에서도 나오는 말이 이제는 숫자놀음이다, 숫자싸움이다 하고 있는 마당에 뚫린 곳 있다고 저한테 열폭해보셔야 소용이 없습니다. 기필코 막히게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 그래서 다들 하는 말이 서로서로 품앗이를 하는 것은 괜찮지 않느냐 하는데, 서로 전혀 연관없는 계정이 특정활동을 교환하는 행위도 제재 대상이 됩니다.


4) 굉장히 랜덤하면서도 복잡한 알고리즘이 추가됨에 따라 실사용유저가 헤택을 보게됩니다.

그동안 인기게시물을 잘 노출해두고, 좋아요 좀 부워주면 충분히 매출에서 혜택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실제 사용 고객(일주일에 최소 3번 이상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이용자)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함에 따라 이전의 블로그(리브라 출현)에서 처럼 진짜 사람의 활동이어야만 비로소 무서운 제재를 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며칠 전 친구의 여자친구 (6월 중순까지 팔로워 8천)가 갑작스럽게 팔로워가 7만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기존 프로그램 및 어뷰징 사용 계정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맛감에 따라 혜택을 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답니다.


인스타그램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마케터 분들도 방황하고 있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개발적인 이슈를 쭉 정리해드리고 싶으나 ㅠ 많은 업체들이 아직 뚫어내지 못한 상태에서 공개하기가 조금 그렇습니다. 다만 세계적으로 GitHUB와 같이 개발자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는 일부 개발자들이 해당 알고리즘을 뚫어내고 솔루션들을 만들어 냄에 따라 저를 비롯한 몇몇 개발자들이 알고리즘을 해결했습니다. (현재 기성 프로그램들이 안전 값으로 시간당 액션값을 10개 이하로 잡는 상태에서 30개~40개가 넘어갔으니 현재 상황에서 충분히 성공했다고 봅니다.)


액션값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은 인스타가 어떤 방향성을 잡고 있고 어떻게 대응하냐의 문제입니다. 그동안 좋아요 부워주고(여기에 마진 붙여서), 인기게시물 만들어주고 하던 업체 입장에서는 진짜 속된 말로 X된 상황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인플루언서들을 바탕으로 광고 집행하는 업체나 그동안 계정이 충분히 큼에도 불구하고 인기게시물 노출이 잘 안되던 진짜 순수한 유저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 가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다만 저처럼 프로그램이 꼭 필요하고, 프로그램으로 인해 매출 영향이 많이 일어나는 분들은 지금 상황이 많이 어렵고 또 답답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막힘없이 구동되는 프로그램을 찾는 분들이라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시면 정보 드리겠습니다! 


다음편에는 조금 더 마케팅 관점에서 정리한 글을 한 번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Judee님 외 3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8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