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왕초보 단톡] 마커비(마크업)는 무엇인가요?

2018.08.23 15:03

기홍

조회수 23,309

댓글 1

[베1*]
마커비가 뭔지 알수있을까요?

 

[신1*]
마커비는 아마도 마크업 비용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
마크업을 말하는 게 맞다면...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게 광고관리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하는 겁니다.

 

[베1*]
구글 검색 광고 진행해려고했는데 대행사에게 여쭤봤더니 구글은 마커비를 받는다고 말씀하셔서 무슨말인지 몰라서 여쭤봤습니다ㅠㅠ

 

[신1*]
네이버 검색광고 : 광고주가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네이버가 광고대행사에게 지급. 광고주 입장에서는 추가 비용 들지 않음. 그러나 광고비에 대행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됨.페이스북 광고 : 페이스북이 대행사에게 수수료를 주지 않으므로 광고주가 대행사에게 직접 지불. 이를 마크업이라고 함. (구글도 마찬가지)
쉽게 이야기하자면 대행수수료에요.울 나라는 대행수수료가 광고비에 포함되어 있어 매체가 대행사에게 지불하는 방식이고
해외는 대행수수료와 광고비가 별개이므로 매체가 대행사에게 지불하지 않으니. 광고주가 직접 지불한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베1*]
넵 감사합니다!

 

[하1*]
저 혹시 마크업 개념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서 한번 더 설명해주실 수 없을까요 ㅜㅜ
인하우스마케터라 그런지 개념이 잘 안 잡히네요

 

[신1*]
마크업 내용 다시 설명 드릴게요.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광고주가 광고비 100만원을 쓰면. 네이버가 광고대행사에게 15%인 15만원을 준다. 광고대행사는 대행수수료를 네에버에게 받으므로 광고주에게는 무료로 서비스한다. (대행수수료가 광고비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됨)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광고주가 광고비 100만원을 쓴다. 이때 대행사를 쓰게 되면 대행사가 대행수수료를 받아야 하는데 페이스북이 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광고주에게 대행수수료를 청구한다. 이게 마크업이다. 마크업은 통상 광고비의 10~20% 사이를 청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광고주는 광고비 100만원 + 대행수수료(마크업 10만원 ~ 20만원)을 지불한다.

 

[하1*]
이게 네이버 vs 구글 페이스북으로 보면 되는거죠?? 정말 감사합니다!혹시 네이버 공식대행사 50~60곳은 시크릿인거죠??

 

[신1*]
아뇨 공개되어 있어요.
알려 드릴게요.
https://saedu.naver.com/adguide/manage/adAgency.nhn
참고로 공식대행사라고 해서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영업 기반으로 하는 공식대행사도 많아요.
그럴 바에는 관리 기반의 대대행사를 만나는 게 더 낫습니다.
관리 기반의 공식대행사는 스펜딩 규모(광고비 지출 규모)가 월 1억 이하면 잘 받아주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마케팅초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몽동동님 외 1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