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가 타사블로그를 죽인 이유(장문주의) 뇌피셜록

2018.08.08 14:13

욕심없이

조회수 9,652

댓글 16

안녕하세요 타사블로그 (다음, 티스토리)로 밥을 먹고 살았떤 

1인입니다. 그중에서 티스토리로 애드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였으며 저 역시도 7월에 파도를 넘지못하고 모든 최적화가

죽어버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사실 많이 살아남은 분은

없다고 봅니다. 티스토리는 5년차로 네이버에서 밥먹고 살았던

사람입니다. 여태까지 거의 모든 파도는 넘었지만 이번에

해일에 쓸려가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와서 7월 쯤부터 네이버를 제외한 타사 블로그들을

죽이는 방식을 택했을까요? 물론 전화를 하거나 항의를 하면 그런적이

없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모든분들이 느끼고 있는 팩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생깁니다. 왜 죽였을까? 여태까지 멀쩡했떤 모든 블로그들을?

저는 최적화를 6개정도 가지고 있었으며 그중에 2개정도는 애드조차

넣지않은 일상생활 블로그로 키워드 상단에 노출이 잘되는 편이였습니다.

소위 많은 분들이 애드를 넣어서 죽였다!! 광고많이 해서 죽였다!! 라고

하지만 소통하는 블로그조차 죽이는 시점에서는 그냥 마구잡이 학살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학살을 할까??

오랫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네이버 조차 느끼고 있던게

있죠. 바로 수익입니다.

일단 네이버가 커진 이유는 블로그를 통한 서로간의 교류와 사실상(지식인)이라는

플렛폼을 가지고 오면서 다음을 제껴버렸죠. 

그러면서 각종 언론과 회사에서 네이버에 돈을 주고 광고를 합니다. 

네이버의 수입은 광고로 인한 수익으로 발생이 됩니다. 

소위 파워 링크와 배너 형식으로 수익을 많이 내고 있으며 지금은 더 업그레이드

되서 다른쪽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커짐에 따라서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블로그 덕분에 컷던 네이버가 이제는 블로그로 인해 골칫덩어리가 되어버린것이죠

왜냐구요? 회사 혹은 언론에서 검색시 노출이 잘되는 블로그들한테 그 수익을

분배하면서 부터였습니다. 

어라?? 네이버는 생각합니다 우리회사에는 돈을 안주고 개인이 소장한 블로그한테 돈을주네?

이거 완전 골때립니다. 블로그덕에 살았던 네이버가 이제는 블로그땜에 수익이

어마하게 줄면서 골치가 되버린것이죠. 그러면서 광고성이 강한 블로그들에게는

저품질을 주면서 그나마 수익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방식이였습니다.

사실 네이버는 수많은 시도를 많이 했습니다. 수익구조도 바꺼보고

애드포스트라는 완전 조밥{?}같은 광고형을 블로그쪽에 넣어주기 시작한거죠

그러다 네이버에서 생각합니다. 그래 이제는 블로그로도 수익을 벌어야겠어!!

직원들아 네이버 블로그 현상태를 파악해 보고 말을 해주렴~

일부 키워드들을 검색해 봅니다. 물론 소위 c랭크라는 키워드들은

네이버블로그가 상위를 다 차지 했지만 정보성 포스팅 (효능, 다이어트, 생활 사용법 등등)

이미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고 있는 티스토리 위주의 블로그들이 상단에 가 있었죠.


여기서 중요한건 거의 모든 블로그들이 휩쓸린건 7월입니다. 

말로는 하필이면 티스토리가 업로드 리캡차기능을 추가하면서 다들 나가리

된것이라고 생각들 많이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제생각은 다름니다. 그렇다면? 왜 티스토리만 밀려나야지 

네이버를 제외한 타사 모든 블로그들이 죽었을까?? 말이 안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네이버가 타사블로그를 죽여야 됐던 실마리를 찾았죠.


바로 애드포스트 대대적 업데이트 

네이버가 19년 1월부터 네이버 블로그에 원하는 위치에 1개를 광고를 할수

있게 해준다는 업데이트 관련입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죽일까?? 

아래는 애드포스트 공지사항입니다.


안녕하세요. 애드포스트 운영자 입니다.

모바일 블로그 내 광고 위치를 변경하는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이번 테스트는 최적의 광고 성과를 내는 위치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2차례에 걸쳐 시행됩니다. 

테스트 일정 및 시안은 아래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블로그 '본문 하단 추천 및 광고 영역' 테스트 안내]

■ 적용 일정

- 1차 테스트 : 7월 16일 ~ 7월 20일(5일간) 

- 2차 테스트 : 8월 6일 ~ 8월 8일(3일간)

■ 적용 대상

애드포스트를 적용한 전체 블로그 

■ 적용 내용

모바일 블로그 최하단 검색광고 위치를 아래와 같이 상향 조정


------------------------------------------------------------------

위를 본다면 얼추 감이 오실겁니다. 테스트를 7월부터 시작을 했죠.

그렇다면 테스트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말그대로 막대한 데이터 수집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c랭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정보성

블로그들은 타사블로그들이 애드센스로 수익 혹은 정보성포스팅을

하면서 상단을 차지하고 있었죠. 

그렇다면 정보수집과 추후적으로 내년에 애드포스트로 네이버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해야 될일이 뭘까요?

맞습니다 바로 본인들의 블로그를 상단으로 올리는 작업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이번 애드포스트 광고영역 테스트를 통해서 얼마만큼

수익이 잡히는지를 알수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네이버 모든 블로그들의 힘을 모두 줄수 없으니

타사블로그 지수들을 떨어뜨려 네이버블로그가

상단으로 가야지만 데이터 수집 혹은 수익이 얼마나 늘수 있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로 애드센스로 광고를 주었떤

많은 업체들이 애드포스트로 넘어올수 있는 다리를 만들어준 셈입니다

우리도 이제는 이만큼 홍보가 된다!! 우리쪽에도 광고를 맡겨달라!!!

이런식으로 말이죠.



처음에는 웹마스터 오류다 뭐다 말이 많았죠. 오류가 풀리면 타사 블로그들이

돌아올꺼야!! 라고 생각들 하시겠지만 정작 희망을 희망일뿐

이젠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상태로 쭉 간다면 이제는 네이버 블로그 조차도 골칫덩어리가 아닌

애드포스트로 수익을 늘려줄 고마운 블로그로 자리를 잡을겁니다. 

그럴수록 이제는 타사블로그 배제 확률이 커지며 

자!! 이제는 모두 네이버 블로그로 오세요~ 라고 홍보를 하겠죠.

하지만 여기서 많은 분들도 알고 있겠지만 네이버는 단순회사가

아닌 통합플랫폼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타사블로그들을

배제를 하면 안되는 법적인 서약도 있습니다. 

그럼 왜 모든 타사블로그를 다죽였냐!! 라고 하겠지만

귀에달면 귀걸이 코에달면 코걸이겠죠. 사실 90%만 죽였지 10프로는

아직도 존재 합니다. 그렇다면 우린 안죽였어 봐봐 여기 살아있잖아

너네가 관리를 못해서 죽은거야!! 라며 이야기를 나아갈수 있겠죠



아마 티스토리 애드센스로 수익을 많이 내신분들이 많을겁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에이 드러운 네이버들 내가 가나봐라!!

라는 글들도 많이 보이더라구요.



물론 여러 티스토리를 가지고 있던 저로써도 사실상 돌아왔으면 하는 바람이

큼니다. 하지만 갑이 그렇다는데 을이 뭐라 할수는 없고 이번에

아쉬우면서도 그마나? 바라고 있는 것은 2차 테스트 기간입니다. 

 2차 테스트 : 8월 6일 ~ 8월 8일(3일간)

네 오늘까지 입니다. 1차와 2차를 테스트후에 이미 한달동안 네이버는

충분한 데이터를 뽑았다고 가정한다면 추후 한달안에는 

타사블로그들도 힘을 조금씩 풀어줄거라고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추측이라기보다는 제 희망이랄까요?


위에 법적(?)으로 이야기를 했듯이 통합플렛폼으로 타사블로그를

대놓거 배제하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는 것은 본인들도 알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ㅠㅠ 사실 이미 죽인 블로그들을 네이버가 풀어줄 의무는

없는것 같아서 씁쓸함이 많이 녹아드네요.

1위 있떤 키워드들이 2~ 3페이지로 쭉쭉밀리고 조회수 거의없는

키워드들도 1페이지 맨아래쪽에 자리를 잡고 있는 티스토리 분들이

많이 있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뇌피셜이기 때문에 그냥 지금 상황이 이렇고

왜 네이버가 타사블로그를 배제하고 있는지를 어느정도 해소가 됐으면

하는 생각에서 글을 적어봤습니다. 


좋은 기회로 다들 죽었떤 블로그들 한번씩 살아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