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년 광고산업통계조사' 자료 요약입니다.
2016년 광고업을 영위한 전국 1,700개 표본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입니다.
--
■ 국내 광고산업 규모(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 2016년 : 15조1,897억원 (5.2% 증가)
- 2015년 : 14조4,399억원
■ 광고산업 취급액
- 매체광고비 : 9조 8,577억 원 (64.9%)
-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 : 5조 3,320억 원 (35.1%)
■ 매체광고비
모바일 : 1조 2,107억 원 (전년도 1조 666억 원, 13.5% 증가)
케이블TV : 1조 6,34억 원 (전년도 1조 5,213억 원, 5.4% 증가)
지상파TV : 1조 6,632억 원 (전년도 1조 9,194억 원, 13.3% 감소)
신문 : 6,509억 원 (전년도 8,703억 원, 25.2% 감소)
옥외 광고 : 1조 7,933억 원 (전년도 1조 6,531억 원, 8.5% 증가)
■ 매체외 서비스
광고전문서비스업(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 등) : 2조 8,711억 원
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 1조 7,327억 원
■ 광고사업체 수
- 광고사업체수 7,229개, 종사자 수 6만 5,072명 (2016년 기준)
- 정규직 6만 693명(93.3%), 비정규직이 4,379명(6.7%)
- 광고산업 신규 채용 인원 7,535명 (전년도 7,152명)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