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전후로 저희 카페가 모바일 영역에서의 노출이 거의 죽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저희와 같은 상황을 겪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c노출 정상, 모바일 노출은 쫙 빠짐- 3차에서 2차 카페로 다운)
테스르를 여러 방면으로 진행해 본 결과 id의 저품질은 아닌듯 하구요 카페상의 문제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과 연결이 된 것인지 몰라도 한달 전부터 카페 통계상의 이상한 부분이 있어 아이보스 회원님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 올려봅니다.
저희는 대체로 검색유입 비중이 80~90%정도 되는 곳이었습니다. 평일 기준 일평균 유입은 2000내외수준을 보였고요. 모바일과 pc버전 유입비중이 7:3 수준이었고요.
그런데 특별한 이유없이 1월 15일 전후로 해서
1)통계상 평일 유입수 3000이상 급증하고
2) pc버전과 모바일 유입비중이 같거나 pc버전 유입비중이 거꾸로 높고
3)통계상 검색비중이 60%수준까지 내려가는 이상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다가 2월 5일부터 유입수대폭감소, 검색비중 30%가량으로 떨어지더니 2월 7일 그동안 잘노출되던 카페 컨텐츠들이 많이 빠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 메인에 있던 컨텐츠들이 다 빠졌더군요).
그동안 통계자료상에서 일단 저희가 가장 의심하는 쪽은 유입URL상의 serch.naver.com의 통계자료입니다.
저희는 serch.naver.com 유입에서 무언가 기존과 다른 이상한 부분이 있었고 이 부분이 저희 카페컨텐츠 노출 부분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친 원인니 아닌가라고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카페통계상 serch.naver.com은 pc버전 검색에서 유입된 부분을 잡는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통계자료상 검색비중이 30%가 될수 없는데 검색이외의 다른 부분도 통계로 잡히는 것이 맞죠?
2. 저희는 최근 1월 15일이후 serch.naver.com 유입의 절반이상은 무조건 일반검색과 무관한거라 보고 있습니다. 이는 도대체 어디서 유입이 되는걸까요?
3. 위 2번의 이상 유입건이 저희는 경쟁업체등 다른쪽에서 우리 품질 저하시키기 위해 인위적인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하고 있는데 그럴 여지는 없는걸까요?
실제로
2월15일 밤 11시 51분 경 카페 방문자 수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718명이었습니다....(설 연후 2~300명에서 조금 오르긴 했죠^^)
그런데 다음날 카페 통계를 보면 2월 15일 방문자 수는 1,233명입니다.
9분 사이에 515명이 방문을 했다는거죠....
이런 현상이 설 전후를 해서 계속 되고 있습니다.
밤 12시 즈음에 급격한 트래픽? 방문자가 발생이 되는겁니다. 그것도 search.naver.com을 통해서요...
네이버에 질문을 했지만 답변은 없구요....
어제 제 글에 답글주신분의 의견을 보면 3차카페에서 2차카페로 다운된 주된 원인이 회원수 대비 과도한 트래픽 발생일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보면 앞뒤가 맞아 떨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경쟁사의 공격인걸까요?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