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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초보를 위한 검색노출 알고리즘 7가지 핵심요약 해드릴게요 :) + 공식가이드 배포

2019.04.18 23:01

남규

조회수 80,237

댓글 26

안녕하세요. 남규입니다.
2016년도에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다가
스토어팜(현 스마트스토어) 로직을
올렸었는데요. 

지금 2019년에 보면 꽤 달라진 점을
알 수가 있어요.

지금은 이름도 스마트스토어로 변경됬지만
아직 이 글을 보고 적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다시 정리합니다.

이 내용은 유튜브에도 올라가 있는 내용입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은 유튜브로 와주세요.

*제외한 3가지 유형은 영상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검색노출 알고리즘 7가지

1. 상품명은 신중하게 작성해주세요.

이건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나 같은데요.
스마트스토어의 제목, 
즉 상품명에 검색노출 가중치가 가장 높습니다.



꼭 지켜야 될 가이드는
1)같은 단어가 반복되어 중복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중복이 되면 누락이 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조합을 위해 세부키워드를 여러 개 잡아주세요



2)할인문구나 특수문자, 너무 긴 상품명은 쓰지 마세요.
알고리즘에 의해 뒤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3)너무 높은 키워드나 너무 낮은 키워드는 피하세요.
네이버광고-키워드도구에서 검색 후
2000이하의 검색량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품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해주세요.

상품을 등록하실 때, 상품의 주요 정보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빠짐없이 입력해주시는 거에요.

만약 직접 제조하거나 별다른 브랜드가 없다면
내가 스스로 이름을 붙여서 만드는 겁니다.


특히 브랜드/제조사를 꼭 입력해야 한다고
네이버 공식가이드에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이 왜 중요할까요?
2017년 파트너스데이에서 직접 들은 내용인데
검색결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어요.


판매자가 입력한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네이버가 가공을 해서 색인 작업을 한 후에
쇼핑검색 결과에 보여준다는 거죠.

그러니까 우리는 상품의 정보를 꼼꼼하게 입력해서
알고리즘에게 우리 상품은 이런 상품이다라고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이 노출에 도움이 되겠죠?

이 말은 반대로 이야기하면, 만약 노출 때문에
상품과 별로 관련이 없는 속성을 입력한다면
알고리즘에 의해 다시 재매칭되고
이 때 누락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카테고리 매칭을 체크하세요.


별표 세개 치고 싶은 내용이죠.
카테고리 매칭을 하지 않으면 아예 노출 자체가
되지 않을 수가 있어요.

카테고리를 정하실 땐 
무조건 검색에 노출된 상품을 따라하세요.
네이버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이
고정적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바뀌지 않아요.


예를 들어 "자동차 키링"을 검색하면
카테고리가 패션잡화>패션소품>키홀더로 되어 있죠?
이건 네이버가 "자동차 키링"이라는 키워드는 
이 카테고리에서 검색노출을 시켜준다는 뜻입니다.



만약 키링이 자동차용품인 것 같아서 
생활/건강>자동차용품>키용품>키케이스로 가신다면,
"자동차 키링"을 검색했을 때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2015년도와 변한게 없네요



4. 태그직접입력을 활용하세요


검색 설정에서 상품과 관련된 태그를 
직접 입력하는 칸이 있는데요.

태그를 잘 모른다고 감성태그만 넣으면
노출이 잘 안될 수 있어요.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서
직접 입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몇년 전보다는 넣을 수 있는 태그 제한이 
굉장히 많아졌어요. 제가 16년도에 올린 글때랑은
태그의 비중이 좀 낮아진 것 같더라고요.

너무 큰 범위의 태그도 입력할 수 없고,
예전과는 다르게 입력한다고 해서 
노출을 잘 시켜주는 구조가 아니게 되었어요.



하지만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기능이
생김에 따라서 활용도는 더 올라갔어요.

네이버가 밝힌 가이드에 따르면,
내부에 저장된 태그만 노출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즉, 검색량이 낮은 세부키워드라고해서
무조건 노출시켜주는 구조가 아니었던 거죠.
이걸 잘 활용하시면, 남들과는 다르게 
경쟁을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찾으시고,
내가 입력한 키워드가 네이버 태그사전에
등록되어있는지 확인해본 후 추가해주세요.



5. 이미지+텍스트+이미지+텍스트 형태로 상세페이지 만들기

이건 저번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간략히 말씀드릴게요.
통이미지가 알고리즘적으로 불리한게 아니구요.

이미지+텍스트+이미지+텍스트 형태로 만들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1)가독성이 좋아 텍스트 보기가 편합니다.

2)상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서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노출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100%는 아니에요.



3)추후에 윈도시리즈에 입점하게 되면,
이미지 위에 텍스트를 아예 못 넣게 되어있어요.
만약 윈도 입점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통 이미지보다는 따로따로 만드셔야
상세페이지를 두 번 만드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어요.



6. 리뷰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세요.




경쟁상품과 똑같이 10개가 팔리더라도
리뷰 수가 더 많다면 검색노출에 유리합니다.
리뷰 수를 늘리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1)포인트 적립 혜택이 있구요.


2)별도의 포토리뷰 이벤트 기획이 있구요.

3)손편지와 같이 택배박스안에
리뷰를 부탁하는 내용을 넣는 겁니다.

저도 받아봤지만, 굉장히 감동적이어서
판매자를 응원하고 싶어지고
리뷰를 써서 도와주고 싶어져요.


7. 검색노출의 원리를 이해하세요.

기본적으로 검색에 노출된다는 것은
상품을 등록할 때의 순위와 등록한 이후의 순위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상품을 업로드 할 때 앞서 말한 내용들을 잘 지켜서
네이버 쇼핑탭 2페이지 내에 올라간다면,
그 이후에는 인기도에 의해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인기도란 많이 찾고 많이 팔린 평이 좋은 상품입니다.
상품이 업로드 된 후에 네이버는 그 상품에 대한
클릭수, 판매실적, 리뷰수, 최신성을 체크합니다.
클릭수는 최근 7일동안의 클릭량을 체크하고,
판매실적은 최근 2일/7일/30일의 판매지수를 보고,
리뷰수는 카테고리별로 가중치가 다르다고 되어있고,
최신성은 상품을 새로 업로드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랭킹 노출에 가점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의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이 내용이 절대적이지 않은 이유는요
카테고리마다 가중치가 다르다고
검색서비스 담당자 분이 직접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패션처럼 계절이나 트렌드같은
시기적 특성이 있는 상품은 검색노출에
올라가 있는 상품 주기가 짧구요.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가전제품 같은 경우는 오히려 반대로
새로 나온 상품보다 몇 년 전에 나온 상품이
가성비가 더 뛰어나서 사람들이 더 많이
찾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판매실적이 더 높아서
상위에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다 고려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그냥 한 마디로, 내 상품이 경쟁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꾸준히 잘 팔리는 것이
검색노출 가중치가 가장 크다는 뜻입니다.

이 정도가 이해가 된다면
기본적인 개념은 다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 이후에는요 키워드를 조합한다든지,
사용자측면을 고려해서 
메타디스크립션을 활용한다든지,
알고리즘을 고려해서 
소개글에 키워드를 넣는다든지
그런 스킬을 하나씩 배우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검색노출에 관련되서 질문을 받으면
이런 질문이 많이 나옵니다.
"통이미지 쓰는게 검색노출에 좋을까요?"
"메타디스크립션도 노출에 도움이 되나요?"
"삭제하고 다시 만드는게 상위에 도움될까요?"
등등
이런 것들의 가중치를 하나하나 다 알고 있는
사람은 없을거에요. 

하지만 확실한 건 사실 대부분의 질문들은
검색노출에 아주 약~간의 도움은 될 수 있겠지만,
정말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구매 건수 하나 더 이루어지는 게
검색노출에 훨씬 더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진짜 마케팅에 집중해봅시다. ^^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을 더 생생하고 자세하게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도 한번 씩 와주셔서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채널명은 <마브사끼> 입니다.

▼ 2015 네이버 쇼핑 상품정보 가이드.pdf https://bit.ly/2KmeQBw ▼ 2017 리빙파트너스데이 네이버쇼핑서치SEO가이드.pdf https://bit.ly/2UHoJO8 ▼ 2018 네이버 쇼핑검색 SEO & 상품정보 가이드.pdf https://bit.ly/2U7iVJ8 ▼ 상품검색SEO가이드 (자주묻는 질문FAQ) https://join.shopping.naver.com/faq/list.nhn?catgCd=H00015&dtlCatgCd=H0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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