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마트스토어 지수확인하는 방법/중복키워드를 사용해도 되는시점

2018.10.07 23:56

정확하면말하세요

조회수 11,530

댓글 5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를 드립니다 ^ㅡ^

아이보스에 넘어와서 오랜만에 글을 쓰는거 같네요~

아이보스 단톡방이든 내부에서 진행되는 교육등을 1년여간 봐 오면서

아직도 풀지 못한 숙제(?)같은 여러가지들 중 하나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바로 스토어의 "권위지수"와 "중복키워드" 두가지 인데요.

제가 셀러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 가끔 퀴즈처럼 던져주는게 있는데 

이곳에 올려보도록 할께요 



네이버에서 개인이 발행하는 컨텐츠 노출기준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같은계정에서 중복컨텐츠를 발행하게 되면 중복을 판단해서 

다중 노출되는 막고있습니다. 


예를들자면 키워드(접점점)가 같은 상품을 5개를 등록
했다고 한다면
상품페이지중 지수가 기장높은 페이지 하나만 정상적으로 지수를 받게되고
나머지 4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지수를 받지 못하게 되면서 순위가 뒤로 밀리게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하나에 계정/아이디에서

하나의페이지를 독점하는 상황을
의도적으로 막는겁니다.


물론 한 페이지를 독점을 못 하는건 아니고요 ~ 

노출되는 수위에 따라서 판매의 폭이 큰 "네이버판매체널" 특성상 힘들다는 겁니다.

sns등 외부체널 유입을 통한 마케팅을 통해서 판매를하게 되면 할 수없는것도 아니죠


그렇다면 이미 사용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시점이 없을까요?


물론 중복키워드를 사용해도 되는 시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중복키워드를 사용하는 시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판단 하려면 

본인스토어 상품페이지간에 지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질문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복키워드를 사용해도되는 시점은 언제일까요?

또, 중복키워드를  사용해도 되는 시점을 파악하는데는
본인상품페이지들간에 지수를  순위별로 나열할줄아셔 야되는데 
본인 스토어 상품들에 지수 차등을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답 : 상황)

철수는 스토어에서 상점명 "철수네옷가게"로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개인셀러입니다.
패션의류>여성복>원피스 카테고리에 
"가을 롱 원피스"키워드로 상품을 등록했고
"가을 원피스"로 검색을 했을때 1페이지- 1위를 하고있었다.
물론 상품이 꾸준하게 팔려나가고 있는상황이다.

꾸준하게 팔려 나갔을때 받을수있는 가중치를 이용해서 
패션의류>여성복>원피스 <-----카테고리안에
"가을원피스"라는 키워드를 피해서 
"린넨원피스","러블리원피스","나염원피스"등의 키워드로 상품을 등록했고
보다높은 순위를 보장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후에는 더이상 사용할 수 있는 매칭키워드가 없다고 판단하고 
다시한번 "가을원피스"키워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때, 최초 "가을 롱 원피스"키워드로 등록했던 상품순위가
"가을원피스"로 검색을 했을때 
1페이지 1위를 지키고 있고 꾸준한판매도 여전하다~라고 한다면
"가을 롱 원피스"키워드를 사용하면 안되겠지만...
※ "가을원피스" 키워드를 사용해서 새롭게 등록했을때
최신지수의 영향으로 기존에 판매하던 상품보다 상위에 올라가게 되고
기존상품이 일시적으로 뒤로밀리는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새롭게 등록한 상품이 판매나 트래픽이 일어나지 않을시 
다시 순위가 뒤바뀌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노출되지 않는동안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 생기면서
원래대로 돌아오더라도 1위자리를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순위가 1페이지 10위 정도로 내려갔거나 그 이하로 내려갔다~라고 한다면 
키워드를 다시한번 사용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중복키워드를 등록하는 시기는 언제가 적당할까요?
이때는 경쟁사들과의 상대평가가 아닌 
본인 스토어 상품들중 같은 카테고리안에 상품들과의 상대평가로 평가를 하셔야 합니다. 
새롭게 등록하는 상품이 기존에 등록했던 "가을 롱 원피스"를 최신지수로 이길수 있는 시점을 찾아야 하는데요

스토어에 등록된 상품페이지의 순위확인 방법은 
쇼핑판에서 "스토어명"을 검색을 해봅니다. 본인스토어명 검색후 유입되는 인원이 많을시에는스토어판매지수와 최신지수2개의 지수로 순위를 나열되게 노출받는데 있어서 본인스토어명 검색시 나열이 되는데요 정확하게 노출받지 못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스토어명+해당소카테고리명을 검색하게 되면 정확하게 노출받을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브랜딩이 된 상호명은 상호명 검색후 특정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때는. 상호명을검색 했을때 상호명검색후 구매이력이 있던상품이 키워드접점지수가 붙어버리기 때문에 쇼핑판에서 나열될때 판매지수와 최신지수만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상호명과 상품순위를 확인할 소카테고리명을 붙여서 검색하시면. 올바르게 노출받을수 있겠습니다~
이때 상위에 오른 상품페이지가 제일 높은 지수를 품고있다~라고 할수 있습니다.
키워드(접점점)조건을 평등하게 맞춘상태에서 검색을 했기 때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검색을 하고 노출되고 있는 상품들 중에
패션의류>여성의류>원피스 <---카테고리 안에 상품들의 순위를 체킹을 하셔야 합니다.
원피스 카테고리 안에 "가을 롱 원피스"상품이 비교적 최 상단에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패션의류>여성복>원피스 <--카테고리안에 상품을 등록하고
위와같이 검색을 해서 체킹을 했을때 순위가 일시적으로 변동이 생기는 현상을 겪게 될겁니다.
이 시점이 최신순지수가 크게 작용을 해서 잠시나마 상위에 자리 잡을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신지수가 일시적으로 작용을 해서 순위가 바뀌게 되는데 
최신지수로 상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을 경우 키워드를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못하고
어느정도 유지가 된다~~라고 할때 적용하셔야 합니다.

[ 중복키워드 사용TIP ]

키워드를 다시 사용할때는 "가을 롱 원피스"상품이 사람들에게 선택을 받게 된 근거를 꼭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등록할 상품에 적용을 하셔야되고요~
이런걸 고려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상위에만 오르고 판매가 이루어 지지 않게된다면
두상품 모두...순위가 뒤로 밀리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운영 초기에는 이해하기 힘드시겠지만 
운영하시면서 가끔 한번씩 들여다 보시면 경력이 쌓인만큼 이해 하실겁니다.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운영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