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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로 이용자 반응 분석해 파트너사 마케팅 효율 높인다

2019.05.30 13:46

유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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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지난 3월 출시한 스마트메시지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메시지를 발송해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새로운 기능이다. 파트너사가 플러스친구로 발송하고 싶은 메시지를 최대 10개까지 다양한 형태로 입력하면 AI는 콘텐츠 선택 기능을 통해 소수의 이용자들에게 해당 메시지를 우선 발송한다. 그 후 각각의 메시지를 수신한 이용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가장 반응이 좋은 메시지를 선별해 전체 친구에게 발송하는 방식이다.

BC카드는 최근 고객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위해 플러스친구 메시지로 이벤트 내용을 발송했다. 문구와 이미지가 서로 다른 2가지 소재 중 어떤 소재가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을지 파악하기 위해 콘텐츠 셀렉터를 이용했다.

AI 분석을 통해 혜택이 단순하고 명확하게 표현한 소재가 다른 소재에 비해 클릭률(CTR)이 약 3%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이에 고객 호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메시지가 전체 플러스친구 고객에게 전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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