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Trend Japan] 일본 버블 시대의 광고 (Part I): I Feel Coke!

2024.10.09 09:38

cookiman

좋아요 0

조회수 236

댓글 0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일본은 현재의 장기 불황과 대조되는 것으로 "버블 시대"가 있다. 1986년 11월부터 1991년 5월까지의 55개월 동안을 말하는데, 일본 전역이 호황을 누리던 시기이다. 버블 경제의 절정기였던 1989년(平成 元年) 무렵에는, 기업 시가총액 세계 랭킹 Top 20의 절반 이상이 일본 기업이었으며, Top 5 역시 모두 일본 기업일 정도로 엄청난 위세를 자랑했다. 현재는 5% 이하로 뚝 떨어졌지만, 일본은 이 시기에 세계 주식 시가총액의 40%를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도쿄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으며 주식 시장 또한 급격히 상승했다. 기업들은 미래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대규모 투자를 했으며, 소비자들은 고급품을 구매하는 등 소비가 활발한 시기였다. 하지만 경제에 대한 지나친 낙관주의로 비효율적인 투자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경제 전반에 걸쳐 무리한 확장이 진행되면서 1990년대 초에 주식과 부동산 시장이 붕괴하면서 경제가 급격히 침체에 빠졌고, 그 때문에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을 맞이하게 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 저널 '매드타임스'는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매드타임스(M@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okiman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