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있는 소비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며,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하는 ESG 활동 역시 필수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각별해지는 가운데, 자원순환, 탄소감축, 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 등에 힘을 더하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정부, 기업, 소비자가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인식도 확대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의하면 ‘ESG 경영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해 MZ세대는 ‘전반적인 국민인식 향상’(38.4%), ‘정부의 법·제도적 지원’(27.9%), ‘대기업 솔선수범 실천’(27.6%)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지원, 기업의 실천, 소비자의 동참이 균형감 있게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유통업계 또한 기업, NGO, 정부, 지자체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ESG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기업 단독으로는 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통해 원활히 수행하기 위함은 물론, 더 많은 소비자들의 동참과 인식 변화를 이끌고 선한 영향력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원순환과 관련한 캠페인부터 탄소중립을 위한 파트너십까지 기업들의 ‘에코 시너지’가 가득한 활동들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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