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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팬, 언제더라? 일본 소프트 파워에 한풀 꺾인 불매 열기

2024.05.26 09:10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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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맞서 일본 상품을 불매하는 '노재팬' 운동을 벌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엔데믹 전환과 ‘역대급’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일본 여행시장이 특수를 맞은 것은 물론, 한국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등의 문화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끄는 등 불매 운동 열기가 빠르게 식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저연령층의 경우 ‘일본 감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일본 제품과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일본’ 자체에 대한 호감도 역시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이에 불매 운동에 피로감을 느끼던 사람들도 많았던 데다 개인의 취향과 선택이 존중되어야 마땅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결국 노재팬 운동이 막을 내렸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고연령층의 경우 여전히 일본 제품 및 콘텐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일본과의 외교적 갈등이나 사회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불매 운동이 다시 재점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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