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는 상거래가 발생하는 전자상거래 업종이 아니므로
방문수 및 회원가입수가 중요합니다.
또 회원 DB를 획득하여 상거래로 유도하는 업종이 아니므로
회원가입수보다는 방문수 자체가 중요합니다.
말하자면 매체의 성격이므로 주요 수익모델이 '광고'에 있다고 볼 수 있고,
광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수 및 페이지뷰가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그런데 로그분석을 통해 방문수 및 페이지뷰를 측정하다보면 종종 통계에 왜곡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이보스 방문객의 입력한 키워드를 확인해보면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남자 꼬시는 방법'과 같이 아예 동떨어진 키워드도 있는가하면 세무와 같이 관련성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래도 많이 떨어지는 키워드를 통해 유입되는 수가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비해 방문객이 분명히 늘기는 하였으나
실질적으로 유효한 방문이 얼마나 늘었는지는 통계 왜곡으로 인해 가늠하기가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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