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터 파이썬 sql 공부 실효성

2023.06.01 20:53

마리니22

조회수 1,287

댓글 18

안녕하세요.
그로스 마케터로 취업을 준비중인 대학생입니다.
과연 마케터가 sql과 파이썬을 공부하는게 장기적인 커리어패스에 도움이 될지 의문이 들어 현직 마케터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싶습니다.
마케팅을 혼자 공부하다보니 커뮤니티나 리뷰 데이터를 크롤링해서 소비자의 감정을 분석하고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해 정교한 개인화 마케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싶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사내 db나 외부 정성데이터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요즘 워낙 온라인 마케팅 강의를 듣다보면 sql, 파이썬을 활용할 줄 알아야 몸값을 높일 수 있다라는 광고와 강사들의 말에 솔직히 흔들리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 채널 스타트업 테드님의 이 영상을 보고 머리가 복잡해졌습니다.

해당 영상 링크

영상 내용을 요약하자면 과거 본인이 마케터로서 제일 쓸모없었던 노력이 파이썬을 배우느라 많은 시간을 할애한거라고 하시더라구요.
근거는 이렇습니다.
1. 파이썬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으려 세팅하고 유지/보수하는데 드는 시간 소요가 커 빠르게 작업을 쳐내야하는 마케터의 업무 환경에 파이썬을 활용하기 힘들다.
2.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자동화 Saas 툴들이 이미 많고 계속 발전하고 있어 그냥 그거 쓰는게 효율적이다.
3. 많은 회사에서 마케터에게 사내 db접근 권한을 주지 않는다.
4. 권한을 주더라도 소규모 회사에는 고객 모수가 적어 엑셀을 쓰는게 더 낫다.
5. 반대로 규모가 커서 모수가 확보된 회사는 이미 데이터 분석 부서가 별도로 존재한다.

들어보니 맞는말 같아 내가 지금 sql,파이썬을 공부하는게 맞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선배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모바일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