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데이터분석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2022.03.17 15:03

rdg

조회수 1,794

댓글 2

안녕하세요 식품쪽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상품판매처를 늘리기 위해서

오픈마켓도 가입완료했고 

이전에 진행하던 스마트스토어랑 쿠팡도 하고 있으며

메이크샵을 통해서 자사몰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문제는 현재 이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기초 세팅 및

기본 개념이 정리되어 있지 않아 걱정입니다.


제가 찾아보니까

쿠팡, 스마트스토어, 11번가 등 오픈마켓은 별도로 추적스크립트를 심을 수 없어

UTM? 네이버 파라미터? 같은걸 파라미터 기능을 사용해서

성과를 측정해야 한다고 들었는데요

사용은 해보았지만 도통 데이터를 본 후  이걸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파라미터만 사용해봐서 모르겠고요


자사몰 같은 경우는 에이스카운터와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요

추적 스크립트를 심어서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마케터 관점에서 봤을 때는 어떤 부분을 보고 마케팅 보고서 혹은 유입 보고서를 써야 할지

감이 안 잡힙니다.


사실 마케팅 보고서를 써 본적도 없거니와 퍼포먼스 마케팅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서

마냥 답답합니다. 회사에서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습니다. 

같이 일하던 분이 계시긴 하는데 다른 업무도 겸업하고 있어서

실제로는 제가 마케팅 일을 거의 다하는데요...


요약해서 질문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여러개 사용해 각 마케팅 플랫폼 별도로  마케팅 성과를 측정해야 하는건지?

2. 어떤 근거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마케팅 보고서로 작성해 상부에 보고해야 하는지?

3.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사몰(메이크샵 호스팅사) 등으로 판매처로 했을 때 필수로 돌려야 하는

   광고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목록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